반격 나선 EU…美 자동차 관세폭탄 압박에 "25조원 보복관세"

FT "EU, 자동차 관세부과 시 200억유로 보복관세 준비"
  • 등록 2019-02-19 오전 11:15:52

    수정 2019-02-19 오전 11:15:52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2018년 7월 미국 워싱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AFP]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유럽연합(EU)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유럽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대해 추가관세를 부과할 경우, 즉각 보복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EU 유럽위원회 마르가리티스 시나스 대변인은 이날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미국 국가안보에 준다는 결론을 내놓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가 유럽의 수출에 불리한 행동으로 구현된다면 EU는 신속하고 적당한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FT에 따르면 EU는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산 자동차에 추가관세 25%를 부과할 경우, 총 200억유로(원화기준 25조4000억원)에 달하는 보복관세를 준비 중이다.

미국 상무부는 전날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수입 증가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보고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EU는 미국 상무부가 “유럽산 자동차가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파악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상무부 보고서를 제출받은 후 90일 이내에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EU, 특히 독일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지난 16일 뮌헨 안보회의에서 미국에서 판매된 독일 자동차 상당수가 미국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BMW의 가장 큰 공장은 뮌헨 바이에른이 아닌 미국 사우스캐롤리나 스파르탄버그에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 비즈니스 로비조직인 BDI는 “자동차 수입이 미국의 안보에 위협되지 않는다”며 “현재의 무역법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독일 뮌헨에 있는 Ifo연구소는 만약 미국이 추가관세 25%를 부과될 경우, 독일 자동차의 대미 수출 규모는 장기적으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봤다. 가브리엘 메이어 Ifo 대외무역센터 책임자는 “이는 곧 독일 자동차 수출규모를 7.7%(184억유로)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미국과 EU간 정상회담에서 적대적인 조치를 자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시나스 대변인은 이를 언급하며 “융커 집행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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