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청소년 야구봉사한 `양신` 양준혁이 통일부 찾은 이유는

권영세 통일장관, `양준혁 야구재단` 양준혁 이사장 만나
재단, 탈북 청소년 등 구성된 `멘토리 야구단` 운영 중
내달 3일 `희망더하기 자선야구대회`에 권 장관 참석 요청
권 장관, 시타 부탁한 양 이사장에게 "홈런 쳐도 되나"
  • 등록 2022-11-17 오후 3:16:32

    수정 2022-11-17 오후 3:19:34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탈북 청소년들의) 체력적인 조건은 어떤가요.” “체구는 왜소하지만, 오히려 (남한 청소년들보다) 더 잘 뜁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양준혁 야구재단’ 양준혁 이사장을 만나 선물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탈북 청소년 등으로 구성된 야구단을 운영 중인 ‘양준혁 야구재단’의 양준혁 이사장을 만나 감사 인사를 표하면서, 내달 열리는 `희망더하기 자선야구대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취약계층 지원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 인성 함양 등을 위해 개최되고 있는 국내 유일 자선야구대회다.

권 장관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양 이사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과거 선수 시설 대부분 타격 부문에서 신기록을 세우며 ‘양신’(梁神)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양 이사장은 은퇴 후 2011년 ‘양준혁 야구재단’을 설립했다.

양 이사장은 탈북 청소년 등 사회 취약층 아이들로 구성된 ‘멘토리 야구단’을 운영하며 탈북민들의 우리 사회 적응을 돕고 있다. 2012년에는 통일부 홍보대사에도 임명된 적이 있는 만큼 통일부와도 특별한 인연이 있다.

재단 측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면담에서 양 이사장은 재단이 지속해 온 탈북민 자녀 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했고, 이에 권 장관은 감사와 격려를 전했다. 권 장관은 “북한에서도 야구를 많이 하느냐”고 물었고 양 이사장은 “옛날엔 좀 있었는데 요즘은 아무래도…”라고 답했다.

실제로 북한에서 야구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다. 공과 운동장만 있으면 언제든 가능한 축구와는 달리, 야구는 글러브와 방망이 등 전용 장비는 물론 운동복까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초창기에는 탈북 청소년 단원을 모집하는 게 쉽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현재는 전국 5개팀·약 120명의 유소년 선수들로 이뤄진 멘토리 야구단에 10여명의 탈북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다.

면담 자리에서 양 이사장은 권 장관에게 내달 3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제10회 희망더하기 자선야구대회 참석을 요청했다. 특히 올해 대회는 남북하나재단이 공동주최로 참여하면서, 야구대회를 통한 ‘한반도 평화와 화합’ 및 ‘남북한주민 하나됨’의 메시지를 전하는 등 탈북민의 사회 정착을 응원하는 대회가 될 예정이다. 양 이사장은 권 장관에게 ‘시타’(始打)를 부탁했고, 대회에 흔쾌히 참석하겠다고 한 권 장관은 “가서 홈런을 쳐도 되느냐”고 하며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한편 2012년 시작돼 올해 10회를 맞은 자선야구대회는 △야구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 전달 등을 목적으로 매년 12월에 열리는 행사다. 1회 대회 당시 `평화` 팀과 `통일` 팀으로 나뉘어 열렸으며,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진 2020년만 건너뛰었다. 기부(수익)금은 활용 유소년야구발전기금 및 멘토리 야구단 운영자금으로 활용된다.

이번 대회에는 양 이사장을 비롯해 전 야구선수였던 이종범 코치, 미국 메이저리거인 김하성(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선수 등이 참석한다. 아울러 멘토리 야구단과 ‘챌린저스 야구단’(탈북청소년), ‘NPK타이거즈 야구단’(탈북청년)이 자리를 함께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