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비만을 소화기내과에서도 치료한다?

분당제생병원 소화기내과 서준영 과장
  • 등록 2024-03-19 오후 2:24:20

    수정 2024-03-20 오전 9:22:58

[분당제생병원 소화기내과 서준영 과장]외래에서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중 상당수가 비만 환자인 것을 보면, 비만이 소화기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해외 소화기계 학회의 논문에 보고되고 있다. 이에 비만과 소화기 건강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질의 응답식으로 알아본다.

Q) 비만이 소화기 장기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요?

A)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 이상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비알콜성 지방간, 소화불량, 만성변비 등의 기능성 위장장애와 위식도역류질환, 담석증과 같은 질환들은 비만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비만 환자들 상당수에서 지방간이 발견되는 이유는 몸에 남아도는 열량이 간에 중성지방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만으로 인해 간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간 기능이 저하되며, 결과적으로 피로감이나 복부 불쾌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Q) 비만 환자가 가장 걱정해야 할 소화기 질병은 뭐가 있을까요?

A) 비만한 사람들은 담석 발생률이 2~3배 높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이는 특히 여성에게서 더욱 두드러진다. 체중이 증가하면 담즙에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하여 담석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담석으로 인한 담낭염 발생률도 높고, 수술에 따른 합병증이나 사망률 역시 높아지므로 매우 주의해야 한다. 담석이 한 번 형성된 후에는 체중 조절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급격한 체중 감소는 담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Q) 비만 치료에 주목받는 약이 뭐가 있나요?

현재 비만 치료 분야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약물은 ‘삭센다’와 ‘위고비’다. 이 중 국내에서는 현재 삭센다가 많이 처방되고 있다. 원래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된 삭센다는 GLP-1(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을 활용해 비만 치료에도 효과적 임으로 밝혀져, 비만 치료제로 새롭게 탄생했다. 하루 한 번의 투여로 7~9%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이는 이 약물은 비만 치료를 위해 많이 이용되고 있다.

반면 ‘위고비’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의 비만 치료 버전으로, 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주당 한 번 주사로 투여될 경우 약 68주간 15%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명 인사들이 이 치료제를 사용한 덕분에 위고비는 급속도로 인기를 얻었고, 특히 일론 머스크와 킴 카다시안 같은 셀럽들이 체중 관리를 위해 이 제품을 사용했다고 알려짐으로써, 세계적으로 품절 현상까지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정식 출시되지 않은 상황으로 출시될 경우 수많은 비만 환자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Q) 비만 치료에 내시경 시술을 이용할 수 있나요?

내시경을 이용한 비만 치료로, 최근 도입된 비만 풍선 삽입술이 이용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위 내 풍선인 엔드볼은 위내시경을 통해 약 500cc 용량의 풍선을 위 속에 넣어 식욕을 억제하는 비만 치료법으로, 풍선이 삽입된 상태에서는 적은 양의 음식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 감소로 이어진다. 또한, 시술 후 3~4일부터는 정상적인 식사와 생활이 가능하고, 빠르게 몸이 회복된다는 점과 풍선 삽입된 환경에 위가 적응을 하게 되면 시술 후 6개월 이내에 풍선을 제거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위 내 풍선 삽입술 시행으로 기대되는 감량체중은 ‘과다 체중(kg)×0.4’로, 비만 환자의 과다 체중이 60kg일 경우 해당 시술을 통해 24kg의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 비만 풍선 삽입술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나요?

2024년 2월부터 비만 환자가 ‘위 내 풍선 삽입술’을 받을 경우 건강보험 선별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어 환자 본인 부담률은 80%만 부담하면 된다. 최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위 내 풍선 삽입술의 안전성과 효과를 다룬 연구 자료를 분석, 신의료기술로 인정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