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병사가 군 비리 폭로… "대대장이 '영창 보내겠다' 압박"

  • 등록 2018-12-13 오후 1:36:06

    수정 2018-12-13 오후 5:38:28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역 병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근무부대의 군납 비리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9일 게시판에는 “국민의 세금으로 만든 예산을 더 이상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그리고 군내 부조리에도 귀를 귀울여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등록됐다.

“XX 공군기지 안 파입부대에서 근무하는 병사“로 자신을 소개한 청원인은 이 부대 대대장 등이 견적서를 업체와 함께 조작해 156만원 상당의 사적 이익을 편취하려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견적서를 업체와 조작하여 1,560,000원 상당의 사적이익을 얻으려고 한 대대장, 사수에 대한 이야기”, “규정 이외의 자신의 업무를 저에게 지속적으로 강요한 사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글을 올렸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자신이 자대 전입 6개월이 된 행정병이라면서, “부대 안에서 이러한 일이 계속 되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생활할 부대 병사들, 제 후임들이 힘들고 고통 받을 것 같아서 이 글을 적게 되었다”고 적었다.

청원인 주장에 따르면 규정상 예산과 같은 업무는 자신의 사수인 부사관이 해야 하나, 이 부사관이 업무 시간 중 음악을 듣는 등 일과를 미루면서 자신에게 업무를 강요하고 있다. 청원인은 업무 실수가 있을 때 자신에게 책임을 묻고 업무량 과다로 상관에게 여러 차례 불만을 얘기했으나 묵살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청원인은 에어쇼 행사 기간 중 대대장이 시에서 지원 받은 예산으로 상급부대 재정처에서 불허한 품목을 구입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스마트폰용 보조 배터리 60개 156만원을 A4용지 60개로 허위 처리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를 대대장에게 직접 보고했으나 대대장은 오히려 자신을 근신처분 시키고 “규정대로 영창에 보내겠다”고 발언했다는 것이 청원인 주장이다.

청원인은 “일을 오히려 해결하는 것이 아닌 묻으려고 하시고 저에게 이런 말을 하신 대대장님이 너무 무섭다”며, “제대로 된 예산 사용과 올바른 병영문화를 만들고 싶은 마음으로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이 글을 올린다”며 글을 맺었다.

13일 오후 기준 이 청원은 참여인원 2500명 정도를 기록하고 있다. 청원인 신분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비리 의혹에 대한 설명이 상세해 청원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 청원인이 근무 지역을 그대로 밝혀 소속을 특정하기도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청원인은 해당 비리가 내부에서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해 외부에서 공론화를 하려는 차원에서 청원을 등록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군 관계자는 “청원인의 글 게시 다음날부터 수사를 실시했으며, 수사 결과 게시글은 청원인의 오해에서 기인한 것으로, 간부들의 비위행위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