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네이버 파격 '인센티브'..부러운 경쟁 회사들

  • 등록 2018-12-17 오후 1:49:31

    수정 2018-12-17 오후 3:51:28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네이버(035420)가 파격 인센티브제를 도입했다. 정규직 직원들에게 1000만원 어치 스톡옵션을 매해 지급키로 한 인센티브제다. 매해 주가가 오르고 스톡옵션 권리를 행사한다면 네이버 직원들은 쏠쏠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

다만 주가가 떨어진다면 소용없다. 그래서 네이버는 ‘회사들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이번 인센티브제의 의의를 밝혔다. 회사 가치를 올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자’라는 의미다. 경영진과 직원들이 한 배를 탔다고나 할까.

이런 결정은 현 상황을 네이버 경영진이 현 상황을 ‘위기’라고 본 데 있다. 올 한해 뉴스 댓글 조작 파동으로 네이버는 홍역을 치렀다. 선거 때마다 뉴스 배치와 댓글 조작 논란은 있었지만 올해는 유독 심했다. 정권이 바뀐 후폭풍을 네이버가 호되게 맞은 셈이다.

덕분에 네이버 모바일 개편에까지 이르렀다. 검색창 밑에 메뉴가 있고 그 밑으로 주요 뉴스가 있던 형태가 근 20년만에 바뀐다. 하루 3000만명이 방문한다는 네이버 사이트의 변화는 국민 생활의 변화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중 1%만 이탈한다고 해도 30만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적지 않은 수다. 네이버 비즈니스의 명운을 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즈니스 환경도 악화일로다. 구글과 유튜브의 득세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모바일 시장을 장악했다. 유튜브는 동영상 시장을 넘어 검색 시장까지 잠식하고 있다. 10~20대 젊은 층은 유튜브만 찾는다. 네이버의 미래 성장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스톡옵션 인센티브는 네이버가 느끼는 위기감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경영진으로만 끌고 갈 수 없으니 다 함께 헤쳐나가자는 취지다. 회사 입장에서도 당장 현금이 나가는 게 아니라 손해 볼 일도 아니다.

카카오나 다른 게임 업계는 부러운 눈치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렇듯, 이들 업체들은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센티브가 별달리 없다. 스톡옵션 등은 창업 멤버, 임원, 최고경영자의 몫이다.

실제 김범수 카카오 의장 주변 인물들은 스톡옵션 외 여러 인센티브로 자산가가 됐다. 예컨대 임지훈 전 카카오 대표는 100억원 이상의 가치를 가진 스톡옵션을 받았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 대표는 그가 운영하던 회사 제이오에이치가 카카오의 100% 자회사가 되면서 133억원을 취득했다. 3~4년전 직원 급여가 가장 많은 기업으로 카카오가 꼽혔던 이유도 스톡옵션에 따른 인센티브 덕분이다.

게임 업계도 사정은 비슷하다. 핵심 창업 멤버와 개발자 외 일반 직원들은 인센티브에서 소외된 경우가 많다. 겉만 화려할 뿐 그 안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못하다는 얘기다. 예컨대 창업자의 가족이 혈연이란 이유로 부를 쌓는 경우 등이다.

다만 카카오 측은 성과에 따라 상당수 직원들도 스톡옵션 등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2017년 3월부터 단계적으로 직원들에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있다”면서 “약 740명에게 170만주를 부여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인터넷 업계에서는 ‘그들만의 리그’라고 말하고 있다. 창업자와 그들 주변 인물들은 돌아가면서 부자가 되지만, 나머지 멤버들은 소외돼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당연한 처사이고 모두를 만족시키는 묘책은 없다고 하지만 뭔가 아쉽다. 그래도 ‘인사평가에 따른 정당한 보상’ 외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만한 ‘당근’은 없는 것일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