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데이터센터 신사업 추진

4차 산업 시대 경쟁력 확보 차원
  • 등록 2024-03-26 오후 3:06:56

    수정 2024-03-26 오후 7:22:50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속성장을 위한 신사업으로 데이터센터 개발 및 운영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등으로 재편되는 4차 산업 시대의 경쟁력을 데이터센터 개발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2022년 3월 정관을 개정해 사업목적에 데이터센터업을 추가하고 지난해 DX(Digital Transformation)팀을 신설했다. 이로써 건설 생산 부문과 경영체계를 혁신하고 데이터 수집, 저장, 가공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센터 사업 전담 조직을 구성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이터 산업의 전후방 역량을 보유한 기업과 협업·연계 사업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데이터센터 사업의 기반이 되는 부지 경쟁력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전문 운영 인력 수급이 유리한 인천 외 수도권 인근에 적정한 부지를 보유하고 있다. HDC그룹이 올해 하반기 상업 운전을 개시한 통영 천연가스발전소 부지도 사업 대상지로 검토하고 있다. LNG를 활용한 냉각솔루션 구축에도 유리한 입지로 손꼽힌다.

회사는 HDC그룹 계열사의 빅데이터 기술 및 운영 역량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을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HDC그룹은 이미 디지털 기반 데이터 산업 분야에 투자하고 빅데이터를 관리 및 운영해 나가고 있다. 부동산R114의 빅데이터 융합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한 매물 플랫폼 운영 및 부동산 솔루션, 부산컨테이너터미널의 항만 물류 지능형 운영 시스템, HDC랩스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건물 관리 플랫폼 등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 운영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열관리 기술, 신재생에너지 등과 연계한 소요 전력 효율화 등의 차별화 전략으로 데이터센터 분야의 차세대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 발전사업과 데이터센터가 연계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