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테블릿PC 조작설' 언급에…검찰총장 "놀랍다"

"제가 국정농단 사건 담당한 검사…법원도 증명력 인정"
"최순실이 주장한 조작설, 민주당 대표 지낸분이 주장?"
수사팀 "답변할 가치없는 막말…아무런 근거없는 비난"
  • 등록 2023-06-22 오후 5:20:35

    수정 2023-06-22 오후 5:20:35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검찰이 수사 증거를 조작한다며 그 근거로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의 ‘태블릿 PC 조작설’을 거론한 가운데, 검찰총장과 수사팀이 동시에 불쾌감을 표출했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이원석 검찰총장은 한국거래소를 방문했다가 취재진을 만나 관련 질문을 받자 “저는 국정농단 사건 수사·재판을 담당한 주임 검사였다”며 “태블릿 PC 조작설은 최순실 씨가 여러차례 주장했지만, 법원은 태블릿 PC의 증명력을 인정해 유죄를 확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민주당 대표를 지낸 분이 지금와서 조작설을 주장하는게 놀라웠고 유감”이라며 “검찰에서 증거를 조작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고, 역사 앞에서 그런 일들이 허용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검찰 수사팀 관계자 역시 송 전 대표 발언에 대해 “수사팀 입장에서 답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송 전 대표가 언급한 태블릿PC는 재판 과정에서 ‘증거조작 없음’이 채택됐고, 적법 증거로 사용돼 재판에서 유죄가 선고됐다”며 “특검에서 압수한 장시호씨 태블릿PC도 국정농단 재판 과정에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고, 제기하는 의혹들 모두 객관적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 허위주장임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증거를 조작하고 있다는 발언은 아무 근거도 없이 수사팀을 폄훼하고 비난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막말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송 전 대표는 전날 CBS 라디오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과정에서 태블릿PC를 조작했다’는 변희재 씨 주장을 언급하며 “돈 봉투 수사에서도 검찰이 증거를 조작 중”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