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式 '김경수 구하기 대작전'에 바른미래 "웃음이 절로"

"김경수 저서 공동구매로 변호사 비용 충당" 제안
"정가보다 비싼 금액 입금해야...불법 후원금 아냐"
  • 등록 2019-03-06 오후 12:51:48

    수정 2019-03-06 오후 2:06:47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의 책을 정가보다 비싼 값으로 공동 구매해 그 수익금으로 김 지사를 구한다고 나섰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자숙하고 또 자숙하라”고 반발했다.

김익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6일 오전 논평을 통해 “정 전 의원이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를 통해 ‘김경수 지사 구하기 대작전’에 나선다고 한다”며 “비싸게 책을 팔아서 구출하겠다고 하니 얼토당토 않다. 국민 눈에는 그저 ‘재판 불복 시즌2’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기자 지망생 성추행 사건으로 정계은퇴를 선언하고 ‘자숙하고 또 자숙하면서 자연인 정봉주로 돌아가겠다’더니 그새를 못참고 ‘꼼수’를 도모하고 있었다니 웃음이 절로 나온다”고 비꼬았다.

이어 “정 전 의원에게 김경수 지사가 ‘옥중 영웅’으로 보일지 몰라도 국민에게는 민의를 조작하고 민주주의 파괴의 죄를 물어 법정구속된 인물일 뿐”이라며 “국민들 사이에 ‘김경수 구하기’는 ‘재판 불복’과 ‘사법부 흔들기’의 동의어가 돼버린지 이미 오래다”라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정 전 의원이 진심으로 김 지사를 위한다면 ‘재판 불복 시즌2’를 꾸밀 일이 아니다”라며 “김 지사를 대신해 국민 앞에 사죄하는게 답이다”라고 강조했다.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진행하는 유튜브 ‘BJ TV’
지난해 성추행 의혹으로 정계에서 은퇴한 정 전 의원은 지난달 28일 유튜브 ‘BJ TV’ 채널에 ‘김경수 지사 구하기 대작전’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이 방송에서 정 전 의원은 지난달 27일 개정 출간된 김 지사의 책 ‘사람이 있었네’를 손에 들고 “김 지사를 도와드려야 한다. 변호사 선임 비용이 무척 많이 든다. 지금 후원 받을 수 있는 형편도 아니다”라며 “(김 지사) 사모님과 주위 분들이 고민하는게 전에 나왔던 책을 개정해서, 책을 판 수익금으로 변호사 비용을 충당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의원은 책의 정가인 1만6000원 보다 비싼 2만 원에 공동구매하자고 제안하며 “제 이름으로 된 은행 계좌를 개설했다. 이 계좌에 최소 2만 원 이상 입금한 다음 공개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주면 책을 보내드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가보다 비싼 금액을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 “그래야 변호사 비용을 여유있게 충당할 수 있다”며 “책을 공동구매해서 그 수익금은 인세 형태로 김 지사에게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법적으로 문제없다. 변호사에게 자문하고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논란이 일자 정 전 의 측은 해당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불법 후원금이 아니”라고 재차 주장하면서 “일부의 노파심과 우려가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내역은 추후 밝혀드릴 예정이나 작전의 상세한 디테일까지 공개하긴 힘든 점을 조금만 이해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현재 김 지사 책의 공동구매액이 그닥 많진 않다.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지 않지만 십시일반으로 돕는 것도 중요하다 본다”며 “혹시라도 법적 문제가 생긴다면 저희가 모두 책임지겠다. 우려가 있더라도 저희를 믿어주시면 좋을 듯 하다”고 덧붙였다.

또 정 전 의원 측은 “모든 공동구매 금액은 전액 책 구매에 쓰인다”며 “한 권에 2~3만 원을 보내라고 한 건 ‘더 많이’ 사려고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후 입금된 총 금액을 공개한 정 전 의원 측은 지난 4일 “공동구매는 이쯤에서 마무리할까 한다”며 “인세 1억 넘어갈 때까지 쭉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지사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정 전 의원의 책 공동구매에 대한 김 지사 측의 입장을 요구하는 댓글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