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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주최 ‘국제개인정보보호기구회의’(ICDPPC)에 참석한 지오바니 브타레이 유럽데이터 보호감찰관은 24일(현지시각)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불투명하게 데이터를 활용하는 일이 너무 많다. 엄격하게 규제해 정보기술(IT) 기업의 서비스가 유료화돼 이용자가 감소한다고 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브라타리 감찰관이 특히 문제 삼은 것은 서비스 이용을 시작할 때 이용자가 반드시 동의해야 초기 설정 문제다. 페이스북은 초기설정에서 개인정보를 광고에 활용할 수 있다는 허가를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유럽에서는 초기설정 시 이용자가 더욱 주체적으로 이용 조건을 설정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쿡 CEO의 이러한 비판에 대해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쿡이 구글, 페이스북을 지정해 비판하지는 않았지만 광고를 팔아 사업을 영위하고 최근 데이터 유출 사고를 낸 양대 기업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데이터 장사’를 하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규제를 강화하면 데이터를 활용하는 광고수익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또 니혼게이자이는 EU가 광고나 콘텐츠 관리 측면에서도 엄격한 규제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미 유럽에서는 테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게시물에 대해서는 당국의 명령 후 1시간 이내 삭제하지 않으면 벌금을 물리는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가짜뉴스 등도 삭제 의무 대상이 될 전망이다. 2020년 도입해 디지털서비스를 통해 얻은 매출의 3%를 과세한다.
이미 구글 등은 기술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감시하는 논리규정 등을 설정했다. 개인정보 대규모 유출 사건을 일으킨 페이스북은 올해 초 광고 타겟팅에서 파트너와 데이터 연계를 중지한다고 공표했다. 사전에 자체적인 규제를 통해 규제 압력을 줄이겠다는 의도다. 유럽위원회가 공개하는 회담기록에 따르면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가 하는 로비 활동에는 콘텐츠 감시나 디지털 과세 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