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절에, 박달재 노래까지 `충청 사위` 이재명…`농촌기본소득` 강조

24일 충북 충주 산척 유세현장
"기초생활수급자 수준의 지원금으로 농촌에 돌아오도록"
`태양광·풍력` 에너지 고속도로 수익…"이익 일부 돌려줘야"
  • 등록 2022-02-24 오후 2:03:02

    수정 2022-02-24 오후 2:03:02

[충주=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농촌기본소득을 줘야 한다. 도시민들에게 기초생활수급 생계비 주는 것에 3분의 1만 줘도 정말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충북 충주시 충주 산척치안센터 앞에서 열린 “충청의 사위, 산척의 사위 이재명이 왔습니다!” 충주 산척 유세에서 주민들에게 큰절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충북 충주 산척치안센터 연설 유세에서 “현재 시골이 너무 살기 어려워졌지만 도시에서도 고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니 약간의 지원을 통해 반대 방향으로 되돌아오게 해 농촌에서 정착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한 달에 기초생활수급자의 생계비가 52만원이다. 거기에 의료·주거급여까지 하면 70만~80만원이 된다”며 “농촌에 되돌아왔을 때 한 달에 인당 30만원씩만 주면 진짜 행복하게 살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이 후보는 전남 신안을 언급하며 “섬에서 태양광을 발전시켜 1년에 (수익의) 일부인 200만~300만원을 동네 주민에게 나눠줘 너무 이사를 많이 간다”며 “(이사 온 지) 1년 이하면 주지 않고, 30대 이하는 들어오지 말고, 40대는 1년 후, 50대는 3년 후 지급하는 방침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것이 얼마나 행복한 고민인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기 논둑과 밭둑에 태양광을 발전시키고 그 위에 도로를 놓아 그 수익도 주민끼리 나눠 가질 수 있게 하고 정부에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원하는 것 만큼 혹은 그 이하로 농촌기본소득을 지원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며 “전 그것이 지역균형발전의 길이라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다른 현장에서보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유세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 후보는 산척을 `시골`이라 칭하며 친숙한 분위기를 유도했고 100여명 정도 되는 시민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후보는 “아내가 고우면 처가집 말뚝에도 절을 한다”며 유세차에서 내려와 산척 시민에게 큰절을 하기도 했다. 이에 시민들은 “이 서방”이라며 화답을 하기도 했다.

한 중년 여성은 이 후보에게 “동네 장모”라며 소개하며 자신이 두르고 있던 금색 스카프를 직접 이 후보 목에 둘러주었다. 이 후보는 45분간 연설 동안 목도리를 매고 있었다.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이 후보는 시민들의 요청에 `울고 넘는 박달재`를 완창하기도 했다.

연설이 끝난 뒤 이 후보는 시민들과의 대화도 이어갔다.

`국회에 농업을 대변해주는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고 농업정책이 `탁상행정`식으로 이뤄지는 부분이 많다`는 한 귀농한 농업인의 의견에 그는 “지금 정치인은 농업 정책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며 “농업은 중요한 안보산업이고 이와 관련해 예산 비율도 대폭 늘리고 농촌기본소득도 도입한다고 했기에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또한 충북 제천에서 아이 셋과 남편과 함께 온 한 여성이 `다자녀 혜택`이 부족하다고 지적하자 “기본적으로 아이의 양육 책임은 국가가 져야 한다”며 “아이를 두명 혹은 세명씩 낳을 시 대학등록금을 면제해준 등, 아이를 셋, 넷씩 마음 놓고도 낳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