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요일·시간대 자동완성 키워드 제공

  • 등록 2017-06-05 오후 2:19:51

    수정 2017-06-05 오후 2:19:5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네이버(035420) 검색이 지난해 10월 사용자의성-연령별 관심사에 따른 컨텍스트(Context) 자동완성을 선보인데 이어 요일 및 시간대별로도 다른 자동완성 키워드를 보여준다.

컨텍스트 자동완성은 네이버 검색이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세분화된 사용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시작했다. 성-연령, 시간 등과 같은 맥락을 이해하여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중 하나다. 이용자가 적은 키워드 입력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이번 시간 피쳐(Feature) 추가를 통해 매시간 로그인 기반 사용자의 검색 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이용자가 속한 성-연령별 그룹의 관심사뿐만 아니라특정 시간대에 따라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상위 노출을 통해 보여준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자동완성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시간대별로 속한 그룹의 최대 관심사가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요일 및 시간, 사용자 그룹별 관심사에 따라 자동완성의 순위 등은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오전 7시에 ‘t’를 입력하면 ‘tbs 교통방송’이, 오후 2시 ‘컬’을 입력하면 ‘컬투쇼’가 나오는 식이다.

컨텍스트 자동완성은 네이버 모바일과 PC 검색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자동완성 키워드 화면 하단의 ON·OFF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향후 네이버는 사용자의 위치 등도 반영한 컨텍스트 자동완성을 선보이고, 여행 분야에서도 시간, 위치 등을 파악해 여행 가이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이용자들의 컨텍스트에 따라 계속 진화하는 네이버 검색을 위한 연구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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