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워크숍' 개최

  • 등록 2019-12-05 오후 2:45:03

    수정 2019-12-05 오후 2:45:03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6일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2019년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 발전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은 대학이나 출연연 등 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장비 중 활용도가 낮은 장비를, 이를 필요로 하는 다른 연구기관 또는 중소기업 연구자에게 이전하면서 소요되는 경비(사전점검비, 이전비, 수리비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 성과 공유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워크숍을 개최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지난 2010년부터 총 1339점의 연구장비가 이전·재배치됐다. 이 밖에 과기정통부는 연구장비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제도 개선, 지원사업 홍보 및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정부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차원에서 지난 8월 대외 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이 대책에는 중소기업의 기술확보 지원을 위해 대학?연구소의 노후 연구장비를 국내 장비개발 업체에 연구활용 목적으로 이전 허용을 검토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그동안 비영리기관 및 국가 연구·개발(R&D)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등으로 한정했던 연구장비 무상 양수기관 범위를 조건 없이 중소기업 등 영리기관으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수렴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 방안이 확정되면 국내 장비개발 중소기업의 연구장비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국가연구시설장비 정책소개와 더불어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 현황 및 내년 운영계획 안내, 우수 활용사례 발표, 사업 발전방안에 대한 패널토의 순으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 소개 및 내년도 운영 계획 안내’를 통해 올해 성과, 주요 개선사항 및 내년도 사업 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올해 이 사업을 통해 장비를 이전받은 중소기업, 교육기관, 연구기관의 우수 활용사례도 공유한다.

2부 패널토론에서는 ‘중소기업 지원 확대 방안’, ‘연구시설·장비 나눔 문화 확산 방안’, ‘유휴·저활용장비 이전지원 사업 추진 방향 제안’이라는 주제로 향후 이 사업의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과기정통부 이석래 성과평가정책국장은 “연구장비를 나눠 쓸수록 현장에서 이뤄내는 연구 성과는 풍부해지고 국가가 투자한 연구 장비의 효용성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