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檢고발 검토" 진상규명TF 가동

18일 한선교 단장으로 하는 TF 구성…첫 회의
나경원 "상임위 차원서 해결되기 적절치 않다"
문화재거리 지정 압력·직권남용 등 여부 논의
  • 등록 2019-01-18 오후 4:52:41

    수정 2019-01-18 오후 8:37:42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이 18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 사태를 ‘손혜원 랜드 게이트’라고 명명하고 TF(태스크포스)까지 구성하면서 총 공세에 나섰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의원 소명을 받아들여 아무런 징계 조치도 취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린 가운데, 관련 논란이 정치권에 일파만파 번지는 모양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TF’ 비공개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여러 해명과 추가 의혹들이 상임위 차원에서 해결되기 적절치 않다고 생각해서 TF를 가동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진상규명TF 간사를 맡은 같은 당 김현아 의원도 기자들에게 “손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데 여당이 관련 상임위 개최를 요구했지만 무시하고 있다”며 “별도 TF 만들어서 대응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출범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TF단장에는 4선의 한선교 의원이 임명됐고, 단원으로는 김 의원 외에 박인숙·이종배·이은재·곽상도·송언석·전희경 의원 등이 인선 됐다.

김 의원에 따르면 TF는 향후 △목포 문화재거리 지정 사전정보 유출 및 압력행사 여부 △손 의원 조카 명의의 창성장 매입에 대한 차명 거래 및 차명 재산 의혹 △지인의 국립중앙박물관 특혜채용 압력 등 직권남용 △부패방지법(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국회의원 겸직금지·이해충돌 위반 등의 법리적 사항을 검토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TF에서 규명되는 내용이 나오고 필요하면 검찰 고발 조치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손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목포서산온금지구 아파트 조합원 여러분과 중흥건설, SBS 취재팀, 여기까지 왔는데 다같이 검찰 수사를 요청하자”며 “모든 의혹을 검찰에 가서 밝히자”고 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건 현행법상 국회의원의 겸직은 금지돼 있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실제로 손 의원은 남편 재산과 여러 지인들을 통해 본인이 하고 있던 사업을 겸직하는 형태의 행위를 하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러 가지 직권남용이나 이해충돌 등에 연결된다”며 “손 의원이 발의했던 법안들, 소위나 국회 의정 활동 속기록들을 중심으로 살펴봐서 관련 문제들과 연관성 있는지 어떤 압력 행사했는지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TF’는 오는 20일 2차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책을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