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회장 “배당 늘리고 자사주 소각 유도”…장투 인센티브 제안

尹정부 자본시장 개혁 정책에 발맞추는 금투협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국민 자산형성 추진
금융투자업 리스크 관리, 내부통제 강화 의지
부동산PF ABCP 매입 내년 2월까지 연장
  • 등록 2024-01-23 오후 4:29:41

    수정 2024-01-23 오후 7:17:19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국민 투자시대, 코리아 디스카운트부터 해결하겠다.”

2년차를 맞은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올해 최우선 과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및 국민 자산형성 및 관리지원 방안 마련을 꼽았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자본시장을 통한 국민의 자산형성 확대 방침에 환영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정책 제안으로 발맞추기에 나선 모양새다. 아울러 금융투자산업의 성장동력을 발굴해 글로벌 진출을 돕고 지난해 금융업계를 흔들었던 내부 통제 강화 방안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서 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취임 1주년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우리 주식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말 기준 주식투자자 수는 1141만명으로 매년 증가 중이며 펀드나 기타 투자상품, 연금보유자까지 포함하면 거의 모든 국민이 자본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이제 자본시장 정책은 국민의 최우선 관심 정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 말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23일 여의도 금투협 기자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금융투자협회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투자협회 제공)
서 회장은 증권거래세를 2025년까지 0.15% 인하하기로 하는 등 국회와 정부가 자본시장 지원 정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환영 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자본시장 정책을 가계와 기업을 위한 핵심 의제로 상정하고 전향적인 지원 정책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금투협의 올해 5대 핵심과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국민 자산형성 및 관리 지원 △금융투자산업 성장동력 발굴 △금융투자산업 글로벌 진출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를 내세웠다. 이를 통해 올해를 금융산업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및 증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상장기업의 배당성향 제고 및 자사주 매입·소각 등의 주주환원책을 유도하는 ‘자본시장 밸류에이션 제고 방안’ 마련과 공모 주식형펀드를 포함한 장기 직·간접 주식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건의가 제시됐다. 아울러 비상장투자 수단 제공을 위한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 자산배분형 디딤펀드 하반기 출시 목표 추진과 디폴트옵션 연계 검토, 11월 시행 예정인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 관련 운용 자율성 확대 추진 계획이 나왔다.

서 회장은 “자본시장 관련 세제 인센티브는 가계의 자산 증가, 기업 성장을 통해 세수 감소보다 더 큰 효과를 창출한다”며 “자본이 정체되지 않고 필요한 곳으로 공급되게 하는 프레임 전환이 필요한 때”라 말했다.

국민 자산 형성을 위한 채권투자 장려 방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년 전 4조원 수준에서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인 37조6000억원 규모로 개인 채권 순매수 규모가 늘었음에도 여전히 예금보다 선호도가 밀린다는 이유다. 서 회장은 “선진국처럼 채권투자에 대해서도 장기투자 지원책을 검토해야 할 시기”라며 “예금에 편중된 자금이 기업에 환류되고 국민 자산관리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서 회장은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력 개발 및 회원사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약속하면서도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 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해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을 2025년 2월 말까지 연장 운영해 시장 완충장치 역할을 자임하는 한편 사업장별 손실 파악, 부실 채권 매각, 자금조달 등 정부의 PF 대응에도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금투협은 금투사 건전성 이슈 등 위험요인 모니터링과 대안 마련을 계속할 것”이라며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 금융회사 지배구조 법령 개정에 따른 표준내부통제 기준을 정비하고 금투업계 책무구조도 표준 예시안 마련 및 ‘내부통제 모범경영(Best-Practice)’ 전파 및 준법감시인 교육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