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한진해운 물류대란, 정부·회사 대응 미흡했다”

'물류대란 재발방지 방안' 보고서 발간
정부 측에 시스템 구축 건의.."신뢰회복 만전"
  • 등록 2016-11-17 오후 1:30:51

    수정 2016-11-17 오후 1:30:51

부산항 신항 한진해운터미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최선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한진해운(117930)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을 두고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임에도 부처간 협업구조 미비,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의 부재 등 정부대응이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무역협회는 17일 ‘한진해운 사태 고찰을 통한 물류대란 재발방지 방안’ 보고서에서 이같은 평가를 내놨다. 또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사태 발생의 장본인임에도 뒤늦은 하역재원 마련과 선박 정보공개 지연 등 무책임한 사후대응으로 사태 해결은 커녕 피해만 더욱 키우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무역협회는 화주업계를 대표해 정부 측에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물류대란의 재발방지를 위해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국적선사 신뢰회복 지원 △시장 구조조정 시스템 보장 등을 건의했다.

무역협회는 물류대란과 화주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정부는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금융정책과 산업·수출입정책이 균형있게 논의되는 위기대응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시장이 자율적인 구조조정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불가피한 경우에 정부가 개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무역협회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계기로 화주의 국적선사에 대한 신뢰가 크게 떨어진 만큼 국적선사 이용 화주를 대상으로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신뢰회복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정부와 기업은 해운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구조조정에 임해야 하며 특히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무역업계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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