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브렉시트 위험 점검 민관합동심의회 가동

  • 등록 2016-08-11 오후 2:59:47

    수정 2016-08-11 오후 3:01:05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정부가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가 미칠 중장기적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브렉시트에 따른 중장기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학계와 업계 등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금융발전심의회’를 이달 말부터 가동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브렉시트 직후 나타난 급격한 시장불안은 주요국의 대응조치 등에 힘입어 조기에 진정됐지만, 영-EU간 협상, 유럽내 여건 변화 등 향후 상황전개에 따라 글로벌 경제·금융시장에 미칠 파급효과가 유동적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 의견을 상시 수렴해 브렉시트 이후 통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국제금융발전심의회는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상시 수렴하기 위한 회의체다. 정부에서는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국제금융정책국장,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참여한다.

기재부는 또 연구용역을 추진해 브렉시트의 파급효과, 영국-EU 간 협상 전개 시나리오별 글로벌 무역구조, 통상환경 변화 등을 분석하기로 했다. 아울러 브렉시트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시장 동향과 위험요인 등을 점검하고,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구체적 대안을 발표키로 했다.

이외 내달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한-EU간 경제대화와 하반기 서울에서 열리는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 이행위, 한-영간 국제국장회의·고위급 면담 등 대화 채널을 활용해 영·EU 등과 정책협의도 강화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브렉시트 가결 이후 보호무역주의 흐름 등 세계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보다 긴 호흡으로 중장기 대외부문 전략을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