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수첩인사참사` 그 오만은 도대체 어디서..노무현 인사시스템 되짚어보길"

  • 등록 2014-09-23 오후 7:44:57

    수정 2014-09-23 오후 7:44:57

[이데일리 e뉴스 김민화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송광용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사퇴와 관련해 “경찰에 소환되어 조사까지 받은 인사의 임명을 강행한 그 오만은 도대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냐”며 박근혜 대통령의 `수첩인사`에 따른 인사참사라고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23인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송광용 교육문화수석 사퇴에 대한 생각`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인사가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리 어렵더라도 대통령을 가까운 거리에서 돕는 수석비서관의 인사는 원칙과 기준이 분명해야 하고 투명하게 소통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광용 수석의 사퇴는 명백하게 박근혜 정부의 고질병인 ‘수첩인사’에 따른 인사참사”라며 “사퇴 이유조차 밝히지 않는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을 보면서 국민은 또 다시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진=안철수의 새정치 홈페이지)
안 의원은 “박 대통령은 송광용 교육문화수석의 사퇴 이유를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밝혀야 한다”면서 “인사 실패 책임자를 문책하고, 재발 방지 의지를 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회에 인사 시스템을 근본적인 수준에서 반드시 정비해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안 의원은 “참여정부의 인사시스템을 한번 되짚어 보기를 권한다”며 “그 당시 인사는 인재 추천과 검증 기능을 분리했다. 인사수석실에서 추천 업무를, 그리고 민정수석실에서 검증 업무를 담당했다. 자연스럽게 서로 견제하게 한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수첩`으로 국정운영을 대신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총장으로 재직했던 서울교대 등 15개 대학이 해외대학과 연계한 이른바 ‘3+1 유학제도’를 도입하면서 교육당국의 인가를 받지 않아 고등교육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 관련기사 ◀
☞ 이병헌 이어 한효주도 ‘광고 퇴출’ 운동..왜? 과거 남동생 사건 뭐길래..
☞ 제주도, 버스 넘어지고 최고 200mm ‘물폭탄’..‘풍웡’ 간접 영향
☞ MK 통큰 배팅, 박원순 웃음꽃 왜?..최소 2700억 확보
☞ 푸조, 500마력 슈퍼 콘셉트카 `쿼츠(Quartz)`
☞ 송광용 수석 내정前 소환조사 받아..구멍뚫린 靑 인사검증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