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헬기 '수리온', 첫 수출 성사 가능성…한-이라크 국방장관 회담

신원식 장관, 방한한 타벳 이라크 국방장관과 회담
국방·방산 협력 논의…추가 국산 무기 도입 협의
앞서 이라크 항공사령관 등 KAI 찾아 수리온 시승
이라크 "한국 첨단무기, 이라크 국방력 강화 도움"
  • 등록 2024-03-20 오후 3:06:18

    수정 2024-03-20 오후 7:27:47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산기동헬기(KUH-1) ‘수리온’의 이라크 수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군에 전력화 된 지 11년째를 맞는 수리온은 중동 지역에서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라크가 군 고위장성에 이어 국방장관까지 보낼 정도로 수리온 헬기에 관심을 보여 첫 수출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국을 방문 중인 타벳 모하메드 사이에드 알 아바시 이라크 국방부 장관이 20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타벳 장관은 국산 헬기 수리온 구매를 타진하기 위해 방한한 것으로 알려져 신 장관과 회담에서 관련 협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이날 양국간 국방장관 회담 관련 “신 장관은 추가적인 방산수출 확대를 위해 한국이 개발·운용 중인 다양한 무기체계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했다”면서 “양국이 단순히 판매자와 구매자 관계를 넘어 군 인사교류, 교육훈련, 후속 군수지원 등 포괄적인 국방·방산협력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타벳 장관은 “우수한 기술력과 수십 년간의 운용 경험을 통해 성능이 검증된 한국의 첨단무기들을 이라크에 도입한다면, 이라크 국방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도 드러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0일 국방부에서 타벳 모하메드 사이에드 알 아바시 이라크 국방부 장관을 만나 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올해는 우리 군이 이라크 평화재건을 위해 파병한 자이툰 부대 20주년을 맞는다. 또 군사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지 10년이 됐다. 이라크는 지난 2013년 국산 경전투기인 FA-50(이라크 수출 모델명 T-50IQ) 24대 도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었다.

타벳 장관은 신 장관과의 회담 이후 수리온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를 만나고 수도권의 육군 항공부대를 찾아 수리온을 둘러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사미르 자키 후세인 알말리키 육군 항공사령관(중장)을 필두로 한 이라크군 고위관계자들도 지난 4∼7일 방한 당시 경남 사천 소재 KAI 본사를 찾아 수리온을 탑승했다. 이어 해양경찰 임무 수행에 적합하도록 수리온을 개조한 ‘흰수리’ 운용 모습도 참관하고 직접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타벳 장관은 지난 18일 방한해 비행장 건설 능력이 있는 현대건설·대우건설과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Ⅱ’(M-SAM2)를 생산하는 LIG넥스원 관계자 등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