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진에 속타는 마음…팀 쿡 또 다시 중국 찾아갔다

SNS로 상하이 방문 알려, 21일 오픈 매장 찾을 듯
중국 아이폰 판매 감소세, 화웨이 등 중국산에 밀려
24일 베이징 개최 ‘중국발전포럼’ 참석 가능성 제기
  • 등록 2024-03-20 오후 3:23:16

    수정 2024-03-20 오후 3:23:16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또 다시 중국을 찾았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사진=AFP)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쿡은 중국의 소셜미디어인 웨이보 게정에 글을 올려 현재 중국 배우 정카이와 함께 상하이를 방문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도착 시간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정카이와 상하이 와이탄강에서 산책하고 아침 식사를 하면서 오전을 보냈다고 전했다.

쿡은 이번 중국 방문에 대해 별도 계획을 밝히진 않았지만 상하이 애플 매장을 찾기 위해서라는 추측이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1일 중국 상하이에 8번째 애플 스토어인 ‘애플 징안’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꽃을 테마로 한 애플 징안 특별 로고를 공개하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그의 방문은 아이폰 제조사(애플)가 중국 금융 허브 중심부에 새로운 소매점을 열 것이라고 발표한 후 이뤄졌다”며 “애플은 중국 내 아이폰 판매 감소, 화웨이 같은 중국 업체 경쟁 심화와 싸우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애플의 최대 시장 중 하나지만 지난해 중국 기업들의 자체 스마트폰 생산, 중국 내 반미 정서 확산 등으로 아이폰 판매가 감소하는 추세다.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에서 올해 첫 6주간 아이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4% 감소해 같은 기간 중국 전체 스마트폰 판매 감소폭인 7%를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량은 64% 급증했다.

이에 한국 등에서는 볼 수 없는 아이폰 판매 가격 할인을 실시하는 한편 CEO가 수차례 중국을 방문하며 마케팅에 나서는 것으로 풀이된다. 쿡은 지난해 10월에도 중국 베이징을 찾아 왕원타오 상무부장(장관급)을 만나기도 했다.

한편 쿡은 상하이 방문 후 베이징을 찾을 가능성이 크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달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