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발기인대회` 일주일…미래대연합은 왜 서두를까?

이낙연·이준석 신당 등 제3지대 정당들 구색 갖춰
현역 의원 3명 낀 미래대연합, 정당 조직 가장 빨라
"향후 합당과 연대 시 지분 경쟁에서 우위" 해석 나와
  • 등록 2024-01-16 오후 5:45:24

    수정 2024-01-16 오후 5:45:24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제3지대 정당들의 창당 작업이 완료 수순에 들어갔다. 총선 석달여를 앞두고 이제는 어떻게 연대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양당에 대항할지 고민해야할 때다.

이번 22대 총선을 앞두고 창당했거나 창당 준비 중인 신당은 16일 기준 5개로 볼 수 있다.

가장 먼저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양향자 의원이 창당한 한국의희망이 있다. 두 번째로는 금태섭 전 의원이 창당했고 정의당 내 세번째 권력이 합류한 새로운 선택이 있다. 새로운선택은 조성주 공동 대표와 류호정 의원이 합류하면서 1인 정당에서 전국적인 플랫폼 정당이 됐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주축으로 최운열, 신경민, 이석현 전 의원이 합류한 새로운미래, 지난 14일 창당발기인대회를 마쳤던 미래대연합이 있다.

보수당 계열 신당으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허은아 전 의원 등이 나와 만든 개혁신당이 있다.

이중 정당의 면모를 갖추고 빠르게 총선을 준비 중인 정당으로 미래대연합이 꼽힌다. 미래대연합은 원내 현역 의원을 3명 보유했다는 장점 덕에 탈당과 창당발기인대회까지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았다.

원내 정당으로서 모습을 갖춘 덕분에 미래대연합은 제3지대 연대의 중심축이 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실제 이들은 창당발기인대회가 있던 날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의 3자 회합을 주선하는 행보를 보였다. 국회 근처 커피전문점에서 단출하게 모였지만 좀처럼 만나기 힘든 이준석·이낙연의 만남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와 미래대연합 창당을 선언한 김종민 의원,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카페에서 티타임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치권에서는 미래대연합이 발 빠르게 창당 행보를 달릴 수 있었던 배경에 현역 의원 3명이 있다는 점을 꼽았다. 현역 의원이 아예 없거나 1명 정도인 제3지대 정당과 비교했을 때 큰 이점이다. 보좌진 등 국회 내 조직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선거자금 모집 등에 있어 유리하다.

이들의 가파른 행보를 두고 다른 해석을 하는 이도 있다. 민주당 청년정치인으로 경기도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 한 민주당원은 “향후 지분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목적”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제3지대 정당 모두 ‘연대’를 강조하고 있지만 그 뒤에는 더 많은 지분 확보를 위한 계산수가 있다고 봤다. 예컨대 합당하거나 선거연대 정당을 만들었을 때 ‘대표로 누구를 세우는가’ 등이다. 주요 지역에 대한 공천 등에 있어서도 내부 다툼과 갈등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봤다.

이를 대비해 미래대연합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낙연, 이준석과 비교해 정치적 영향력이 적다고 평가받는 원칙과상식 의원들 입장에서는 정당 플랫폼이라도 갖춰놓고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향후 합당이나 연대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의미다.

이는 탈당과 창당, 합당 등을 수 차례 겪어본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의 발언을 통해 알 수 있다. 민주당 한 곳에서만 정치생활을 했던 이낙연 전 대표가 줄곧 연대와 공조, 화합을 강조한 것과 비교해 이 위원장은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이 위원장은 “떳다방 같은 이미지로 비친다면 참여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면서 “큰 집에 참여하는 정파는 다음 대통령 선거 정도까지 함께할 것을 서약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16일 공개된 한 신동아의 유튜브 방송에서도 이 위원장은 “모든 건 시민과 국민의 반응을 살피면서 저희가 움직여야 할 것”이라면서 ‘무조건적인 연대’에 거리를 두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