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망, 자율주행 적용..SKT-삼성, KT-현대모비스 경쟁 치열

SK텔레콤, 삼성과 서울 주요 도로 5G 서비스..서울시 사업 수주
KT, 현대모비스와 5G 기반 커넥티드카 공동개발..현대모비스와 제휴
  • 등록 2019-01-17 오후 4:02:50

    수정 2019-01-17 오후 7:53: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5G가 자율주행차에 적용될 날이 멀지 않았다. SK텔레콤과 KT가 각각 삼성전자 및 현대모비스와 제휴해 서울시내 일부 도로와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5G는 LTE보다 10배 빠른 응답 속도 덕분에 자율주행차의 핵심 인프라로 평가된다. 전 과정이 0.01초 내로 이뤄져 운전자(사람 또는 사물)가 위기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시속 100km/h 자동차가 5G로 위험을 감지할 때까지 이동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LTE는 10배인 2.8m를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 받는다. 이에따라 5G는 자율주행차에서 눈 역할을 하는 센서 ‘라이다’와 함께 핵심으로 꼽힌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가 5G 통신망을 자율주행차에 적용하기 위해 불꽃 경쟁을 벌이고 있다. 양사는 이미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K 시티(케이 시티)’라는 자율주행차 시험장에 5G를 적용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서울시 실제 도로(SK텔레콤)와 자동차 회사 시험장(KT)에 5G를 구축하면서 자율주행차 시대를 준비 중이다.

현재로선 SK텔레콤은 삼성과 제휴해 T맵 연동을 모델로, KT는 현대차그룹 전장부품 회사인 현대모비스를 통한 임베디드 모델에서 진전된 모습이다.

5G기반 자율주행차는 2019년 말 국제표준화 단체인 3GPP에서 5G 차량대사물(V2X)기술 표준화가 정해지면 2020년이후 대중화의 길로 들어설 전망이다.

SKT 체험단이 연세대와 공동으로 개발한 카셰어링용 자율주행에 탑승해 스마트폰으로 경로를 살펴보고 있다. 2018년 11월,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진행됐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삼성과 서울시 주요 도로에서 5G 서비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 주요 도로에 5G 센서·IoT 구축 △버스·택시 등에 5G 차량통신 단말 보급 △데이터 수집 및 안전정보 전달을 위한 5G관제센터 마련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한다.

사업기간은 2020년말까지이며,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경인마포로, 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 및 도시고속도로 121.4km 구간이다.

5G 기반 자율주행차가 가능하려면 신호등, 버스전용차선, 자동차전용도로 등에 5G 송신기나 기지국이 설치되고 차량에는 V2X 단말기가 들어가야 한다.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5G V2X 기지국과 단말기를 개발해 2000대 정도 보급한다.

이르면 6월 상암 DMC역 근처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테스트하는데, 현행 법에따라 기술자가 탑승하나 자율주행으로 달리는 차량과 일반 차량이 동시에 서울시 도로를 누비게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응급차량의 경우 요란한 사이렌을 울리지 않아도 앞서 가는 차량에 접근을 알려줘 길을 터줄 수 있다”며 “V2X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차량이라도 T맵을 이용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T맵을 통해 전방 사고 징후를 뒤따르는 차량에게 일제히 경고하는 ‘T맵 V2X(Vehicle to Everything)’를 상용화한 바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5G,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있는 미래 사업”이라고 말했다.
서산주행시험장에서 KT 5G 통신을 이용해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M.billy가 시범 운행하고 있다. KT 제공
KT, 현대모비스와 5G 기반 커넥티드카 맞손

KT는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 5G 통신망을 구축했다. 5G 상용망이 자동차 기업에 적용돼 기술 개발에 활용되는 것은 처음이다.

양사는 5G 통신망을 이용해 올해 하반기까지 △차량과 사물간 통신 기술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을 개발한다.

차량과 사물간 기술은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차량 간 혹은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공유하고 자율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은 선행 차량이 수집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해 후행 차량에 전달하는 기술이다.

KT는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차에 장착되는 5G 단말기와, 5G 통신 기지국 간 연결을 지원한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차 엠빌리(M Billy)의 각종 센서들을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이 중 주행에 영향을 주는 핵심 정보를 추출해 서버로 송신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현대모비스 EE연구소 장재호 전무는 “세계적인 수준의 통신 기술뿐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KT라는 믿을 만한 파트너와 함께하게 된 만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커넥티드카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T 기업사업부문장 박윤영 부사장은 “KT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검증된 5G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판교제로시티 실증사업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성공적으로운행시켰다”면서 “자율주행 요소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한 현대모비스와 협력해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