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 뒤섞인' 울산 동·북구…단일화가 최대 변수[르포]

“尹 힘 실어야”vs“노동자 대변 정치인 필요”
단일화 성공하면 진보가, 못하면 보수가 승리해 와
북구, 與박대동vs野윤종오 양자…동구, 3자 구도
후보들, 조선·자동차 미래 공약 발표
  • 등록 2024-03-27 오후 5:20:06

    수정 2024-03-27 오후 7:19:09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울산 동구도 북구도 참 특이한 동네라카이. 보수인 아들도 많고 우리나라에서 제일 급진적인 아들도 쌔비 쌨다.”

울산 동구에서 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박모(62)씨는 울산 동·북구 총선 전망을 어떻게 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울산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수의 성지가 맞지만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의 영향력이 큰 동구와 북구의 경우 노동조합의 영향으로 진보세가 어느 도시보다 강하다는 것이 박씨의 주장이다. 박씨는 “여기는 양자 구도면 무조건 진보, 삼자 구도면 보수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울산 동구에 출마한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권명호 국민의힘 후보 사무실 모습. (사진=김형환 기자)
“尹정부 힘 실어야”vs“노동자 대변할 人 필요”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 동구는 진보세가 강하다고 평가받는다. 현역 의원은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으로 지난 총선에서 38.36%를 얻어 당선됐는데 이는 당시 모든 지역구 당선자 중 최저 득표율이었다. 21대 총선은 권 의원과 단일화에 실패한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민중당 후보였던 김종훈 동구청장의 삼자 구도로 치러졌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진보당 소속의 김종훈 동구청장이 당선되기도 했다. 김 구청장은 대표적인 노동운동가 출신 정치인이다.

울산 북구 역시 노동세가 강한 지역으로 꼽힌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출신 윤종오 전 진보당 의원이 당선됐으며 2018년 보궐선거와 21대 총선에서는 이상헌 민주당 의원이 보수 후보와의 양자 구도에서 승리했다. 이처럼 진보 정당 후보가 당선됐을 당시에는 대부분 단일화를 통해 양자구도로 치러졌다.

최근 울산 동·북구에서 만난 시민들 역시 현 정부를 지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울산 동·북구만은 노동자를 대변하는 정치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엇갈렸다. 울산 월봉시장에서 만난 상인 김모(63)씨는 “아무래도 권명호가 구청장도 하고 지역 민심을 잘 알지 않냐”며 “결국 동구는 조선업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데 정부여당 지원이 없으면 힘들다”고 주장했다. 장을 보던 강모(51)씨 역시 “민주당이 하도 난리쳐서 윤 대통령이 하고 싶은 것 아무것도 못했지 않았냐”며 “영남에서는 국민의힘을 뽑아줘야 한다”고 전했다.

울산 북구 화봉오일장에서 만난 표학주(52)씨는 “윤 대통령이 자기 부인 관련 대응하는 것을 보면 사실 대통령으로도 인정하지 않고 싶을 정도”라며 “민주당도 제대로 못하고 결국 여기 북구는 진보정당을 뽑아줘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과일을 팔고 있던 최부해(52)씨 역시 “북구가 젊은이들도 많지만 노동자들 입장을 대변해 줄 사람도 필요하지 않겠냐”며 “윤종오 후보가 얼굴도 자주 비추고 지역 내 평판이 좋다”고 강조했다.

울산 화봉오일장 인근에서 진보당 당원들이 정당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형환)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단일화에 달린 당선

울산 동·북구는 진보 정당 단일화에 따라 당선자가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울산 북구의 경우 진통 끝에 진보정당 후보로 윤종오 진보당 후보가 선출됐지만 동구의 경우 김태선 민주당 후보와 이장우 노동당 후보의 단일화 협상이 난항에 빠진 상황이다. 김 후보는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 후보는 “민주당은 정권 심판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며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 단일화 난항에 진보 정당을 지지하는 울산 동구 시민들은 불안감을 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에 몸 담았던 60대 A씨는 “자기들끼리 싸우다가 또 어부지리로 자리를 넘겨줄까 불안하다”며 “노동당 후보가 욕심을 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다. 대승적 차원에서 물러섰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 21대 총선처럼 진보 정당간 표가 갈려 보수 정당 후보가 당선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북구 시민들은 현재 지역 경제가 각각 조선업·자동차업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미래 먹거리가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월봉시장에서 30년간 생선가게를 운영한 김모(62)씨는 “조선업이 무너지니 동구가 휘청했다”며 “요즘 일하는 사람이 줄어들어서 IMF때보다 장사가 안된다. 조선업에 종사할 일꾼들이 돌아와 다시 장사가 잘됐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여야 후보들 모두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박대동(북구) 국민의힘 후보는 미래자동차 특화단지 조성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고 윤 후보 역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동구의 권명호 국민의힘 후보는 친환경 디지털 선박 기술 확보를, 김태선 민주당 후보는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지원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