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靑정책실장, 연구기관에 큰 역할 당부…“쓴 약 먹을 준비 돼 있어”

경사연 2019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
  • 등록 2019-05-08 오후 3:18:23

    수정 2019-05-08 오후 3:18:23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수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쓴 약을 먹을 준비가 돼 있다며 국책연구기관에 가감 없는 정책 제언을 당부했다.

김수현 실장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와 소속 26개 연구기관이 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연 2019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주로 정부 출범 2주년을 맞고 내주부터 3년차에 접어든다. 국민의 기대가 엄정한 평가로 바뀌는 시기”라며 “국책연구기관도 정부 정책의 공과를 국민 눈높이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해 칭찬할 건 칭찬하고 보완할 부분에 적극적으로 제안을 제시해 정부가 수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실장은 이어 “정부는 입에 쓴 약을 먹을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경제사회인문분야 국책연구기관을 광범위하게 운영하는 독특한 나라인 만큼 정부도 이 중요한 사회적 자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의 말을 경청하고 활용하도록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보고회는 정부에 정책 제언을 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연구기관이 지금까지의 성과를 국민에게 알리고 평가받기 위한 취지에서 열린 행사다. 국책연구기관이 이 같은 취지의 행사를 연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정해구 위원장은 “국책연구기관은 지금껏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주면서도 국민과 떨어져 해당 분야 전문가만 관여하는 영역처럼 여겨져 온 측면이 있다”며 “국책연구기관이 국민에게 보고하고 토론하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인 만큼 전문성의 경계를 넘어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귀중한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국책연구기관) 연구자의 노력과 성찰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믿는다”며 “통계청이 만든 통계 숫자를 더 힘 있는 존재로 만들어주는 연구기관과 합심해 국민을 위한 정부를 만들려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사연은 이날 행사에서 혁신·포용·평화로 여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주제발표와 분야·연구원별 보고를 진행했다. 또 우수 연구기관과 연구자에 대한 시상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