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KCL, 'CCTV 수출' 원우이엔지 찾아 해외인증 지원 논의

진종욱 국표원장 "수출 우상향 위해 현장 소통 강화"
  • 등록 2024-03-21 오후 6:19:07

    수정 2024-03-21 오후 6:19:07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과 시험·인증 비영리 재단법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이 21일 서울 마곡동 수출 중소기업 원우이엔지를 찾아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왼쪽 4번째부터) 진종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원장과 장태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경영부문장, 서병일 원우이엔지 대표 등 관계자가 21일 서울 마곡동 원우이엔지 본사를 찾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영상보안산업은 미국·유럽연합(EU) 등지의 국가안보 및 안전강화 추세에 따라 우리 기업의 수출이 늘고 있는 분야다. 다만, 다양한 종류를 소량 생산하는 CCTV 특성상 국가·지역별로 받아야 할 인증이 많아 시험·인증 부담이 큰 편이다.

국표원은 이에 우리 기업을 위한 정부 해외 시험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KCL을 비롯한 시험·인증기관은 해외 시험·인증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이 국내에서 해외 시험·인증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우이엔지 역시 KCL이 지난해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구축한 KCL 스마트융합제조지원센터에서 국표원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외 인증을 받았다.

원우이엔지는 1996년 설립한 영상보안카메라(CCTV) 전문 제조기업이다. 연매출이 약 350억원인데 이중 70%를 미국·캐나다·독일·스웨덴 등지로의 수출을 통해 만드는 강소 수출기업이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진종욱 국표원 원장과 장태연 KCL 경영부문장, 서병일 원우이엔지 대표 등 관계자가 함께 했다. 서병일 원우이엔지 대표는 “우리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려면 유럽 CE인증, 미국 FCC 인증, 국제방폭(IECEx) 인증 등이 필수”라며 “정부 지원으로 국내 기관에서의 시험으로 해외 인증을 받을 수 있어 수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영태 KCL 원장은 “국내 기업의 원활한 해외 인증 획득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올해 수출 우상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이달 말부터 권역별 해외인증 설명회와 기업 방문 등 현장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