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억원 현상수배범 포함된 탈레반 새 내각에…미국 "지켜볼 것"(종합)

탈레반, 아프간 임시정부 내각 명단 공개
여성장관 전무…美정부 지명수배자 포함
美국방 "말 아니라 행동으로 평가할 것"
  • 등록 2021-09-08 오후 5:27:08

    수정 2021-09-08 오후 5:27:08

탈레반이 7일 임시정부 내각 명단을 발표했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무장조직 탈레반이 발표한 임시정부 인사들에 국제사회가 테러리스트로 지정한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들은 전부 남성으로 구성됐으며 포용적인 정부를 만들겠다는 애초 약속과도 크게 다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발표된 탈레반 인사에 미국은 우려를 표했다.

7일(현지시간)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이 공개한 아프간 과도정부 내각 명단에는 현상금 58억원이 걸린 지명수배범이 포함됐다. 내무부 장관 대행을 맡을 시라주딘 하카니다.

미 법무부가 현상수배를 내건 시라주딘 하카니(사진=미 법무부)
그는 미국이 지정한 테러리스트에 오른 인물로, FBI가 현상금 500만달러(약 58억원)를 걸고 지명 수배중이다. 지금도 미국인 인질 1명을 억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가 이끄는 하카니 네트워크는 탈레반뿐 아니라 알카에다와도 긴밀한 관계에 있다. 미국 시민 1명을 포함해 6명의 사망자를 낸 2008년 카불 호텔 테러와도 관련이 있다.

총리 대행을 맡는 인물도 국제사회가 테러리스트로 지정한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다. 그는 탈레반의 고향인 남부 칸다하르 출신으로 지난 20년간 탈레반 최고위원회인 레흐바리 슈라를 이끌었다. 군사보다는 주로 종교 관련 분야에서 일했으며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이어진 탈레반 과거 통치기에는 외무부장관과 부총리를 맡았다. 이 때문에 국제무대에 나서기는 다소 부족한 ‘경량급’으로 분류된다.

이날 발표한 새 내각에는 여성 장관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탈레반 고위 인사는 BBC에 “아직 내각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하지만 BBC는 이날 발표가 이뤄진 날에 탈레반은 카불에서 자유를 요구하는 여성 시위대에 총격을 가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을 막는 이슬람 종교법 샤리아에 따른 통치를 선언한 탈레반이 여성 장관을 임명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내다봤다.

탈레반에 대항하는 여성 시위대가 7일 카불에서 자유를 요구하고 있다(사진=AFP)
탈레반은 이날 정상국가로 인정받기 위한 의지를 드러냈다. 탈레반 최고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는 “탈레반은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이웃 국가와 다른 모든 국가와의 강력하고 건강한 관계를 원한다”며 샤리아와 충돌하지 않는 한 국제법과 조약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은 탈레반 내각 명단에 우려를 나타냈다. 미 국무부는 “명단에 오로지 탈레반이나 제휴 조직원들만 이름을 올렸고 여성은 아무도 없다는 점에 주목한다”며 “몇몇의 소속과 행적도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탈레반이 과도 정부 내각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그들을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년간 내전으로 경제가 피폐해진데다 기후위기로 인한 가뭄까지 겹치면서 아프간 경제는 붕괴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아프간 예산 80%를 차지하는 국제사회 지원도 탈레반 장악 이후 끊긴 상황이다. NPR은 “탈레반 새 지도자들은 경제 붕괴를 피하기 위해 국제적 지지를 절실히 필요로 하지만, 새 정부가 지지를 얻을 것 같진 않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