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누가 돼도 원유·가스값 불안한 이유

산업부 "국내 석탄·석유·가스 수입에 미칠 파장 검토"
화력발전 "트럼프 호재" Vs 가스 "클린턴 기대"
민간 신재생 업계 "태양광 수출 전략 고민 중"
"누가 당선돼도 가스·석유값 상승 가능성"
  • 등록 2016-11-07 오후 5:00:41

    수정 2016-11-07 오후 5:16:59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미국 대선 투표일(한국시간 8일 오후 2시)을 앞두고 정부가 국내 에너지시장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당선 결과가 국내 업계와 유가, 전기·가스요금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상·인하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화력발전 업계는 도널드 트럼프, 가스·신재생 업계는 힐러리 클린턴의 당선을 기대하는 등 국내 업계의 희비도 갈리고 있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클린턴·트럼프가 각각 승리하는 시나리오를 상정해 국내외 에너지정책에 미칠 파장을 검토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두 후보의 에너지정책이 석탄·석유·가스 등 에너지 도입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는 중”이라며 “미국의 대선 결과를 보고 에너지 관련 계획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8차 전력수급계획,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할 전망이다.

산업부 검토 결과 당선 결과에 따라 향후 에너지정책은 요동칠 전망이다. 화석연료 규제 완화를 옹호하는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오바마정부의 ‘청정전력계획(Clean Power Plan, CPP)’이 취소될 가능성이 높다. 화석연료의 비중을 낮추고 신재생 전력생산의 비중을 높이는 방안이 백지화될 수 있는 셈이다. 트럼프는 온실가스 감축을 약속한 파리기후 협약에도 반대하는 상황이다. 반면 클린턴이 승리할 경우 오바마정부의 기조가 이어지면서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양측의 색깔이 분명하다 보니 국내 업계에서도 호불호가 분명히 갈린다. 석탄에 주로 의존하는 국내 화력발전 업계에서는 트럼프 당선을 기대하는 상황이다. 한전(015760) 자회사인 발전사 관계자는 “미국 석탄업계에서는 ‘클린턴이 당선되면 죽고 트럼프가 당선되면 산다’는 말이 많다”며 “미국 석탄업계가 활기를 띠고 생산량을 늘리면 국내 도입되는 석탄가격도 값싸질 수 있기 때문에 트럼프가 당선되는 게 호재”라고 말했다. 7일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화력발전에 쓰는 유연탄 수입 가격은 중국의 생산 감축 등에 따라 t당 110.3달러(11월 1주차)까지 치솟았다. 이는 2012년 3월 첫째주 (111.25달러) 이후 4년8개월 만에 최고치다.

그러나 가스업계는 트럼프 당선에 손사래를 치는 상황이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트럼프가 당선되면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이란에 진출하려는 우리 에너지업계에 악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월 ‘제11차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 등에 따라 한국가스공사는 이란-오만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협력을 추진 중이다. 가스공사 고위관계자는 “클린턴이 당선되면 셰일가스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어져 현재보다 30% 이상 도매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간 업계에서도 클린턴, 트럼프 당선에 따른 사업 전망을 구상하는데 분주한 분위기다. 특히 클린턴 당선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 커질 것이란 기대가 높다. 한 민간업계 관계자는 “클린턴이 당선되면 태양광 시장이 시장이 커질 것”이라며 “태양광 부품 업체들이 수출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LG(003550), SK(034730), 한화(000880), 두산(000150), OCI(010060) 등이 태양광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 같은 시장 변화가 국내 에너지 가격에도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다. 하지만 유학식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클린턴이 당선될 경우 석유·가스 부문의 규제가 강화될 수 있어 자원을 캐는 기업의 비용이 상승할 수 있다”며 “트럼프가 당선되면 미국의 석유 소비가 늘어 국제 유가가 상승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한국석유공사 관계자는 “유가에는 오펙 감산 등 복잡한 변수가 작용한다”며 “미국 대선 결과는 유가 변동의 한 변수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창섭 가천대 에너지IT학과 교수는 “트럼프 공약대로 가면 미국은 완전히 고립주의로 가는 것”이라며 “에너지 공약과 실제 정책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출처=에너지경제연구원)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사진=AFP)
▶ 관련기사 ◀
☞ 클린턴이냐 트럼프냐…시장 흔드는 美 대선
☞ "클린턴·트럼프 누가 돼도 한국 시장개방 요구 거세져"
☞ 설마 트럼프가?…기재부·한은, 요동치는 美대선 '긴장모드'
☞ [증시브리핑]트럼프 포비아에 떠는 세계 증시
☞ 혹시나 트럼프가?…금융시장 삼키는 정치 리스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