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 유발 장어, 10% 샘플만 조사”…황당한 해수부

양식장 555곳 중 56곳만 추가조사 뒤 상황 종료
지난달 발암성 물질 검출해놓고 2주간 비공개
‘즉각 공개·전수조사’ 규정 허술한 매뉴얼 탓
  • 등록 2018-12-10 오후 5:08:25

    수정 2018-12-10 오후 5:08:25

장어구이.[이데일리 DB]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뱀장어 양식장에서 기형·유산을 유발하는 위해 물질이 검출됐는데도, 정부가 10% 샘플 조사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출 사실도 2주간 비공개했다. 정부가 늑장 발표를 하면서 뱀장어 수만 마리가 시중에 팔린 상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전국 뱀장어 양식장 555개소 중 56개소(10%)를 조사한 결과, 사용금지 약품인 니트로푸란(Nitrofuran)이 추가로 검출된 양식장은 없었다고 10일 밝혔다. 해수부 관계자는 “검출이 안 돼 상황이 종료됐다”며 “양식장 전수 조사는 없다”고 말했다.

니트로푸란은 2003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된 발암성 물질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은 “갑상선종 등 암을 유발하는 발암성, 기형·유산 등을 초래하는 생식독성, 난소 위축, 정자 수 감소 등을 초래하는 내분비계 교란성 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위험성이 있는데도 이번에 양식장 499개소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 게다가 검출 사실도 뒤늦게 발표했다. 지난달 21일 검출됐는데 이달 5일에야 알렸다. 이 과정에서 뱀장어 출하 물량 14만2000t(4만7000마리)이 모두 시중에서 소비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언론사에서 문의 전화가 많이 와 5일 발표를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앞서 올해 3월에도 통영·거제산 생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지만 해수부는 이를 즉각 발표하지 않았다. 닷새간 검출 사실을 비공개로 하다 언론 보도 뒤 이를 알렸다.(이데일리 3월20일자 <[단독]통영·거제 생굴서 식중독 발병 노로바이러스..해수부, 닷새간 ‘쉬쉬’>)

이는 해수부의 허술한 매뉴얼 때문이다. ‘수산물 안전사고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르면, 양식장 10%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불검출 시 상황종료’라고 규정돼 있다. 위해 물질의 위험성이 커도 샘플 조사 규모는 10%로 제한돼 있다. 언론 등을 통해 국민에게 발표하는 시점은 이 매뉴얼에 규정돼 있지도 않다.

이 같은 해수부 매뉴얼은 다른 부처와 비교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조류인플루엔자(AI) 긴급행동지침에 따르면 ‘농식품부 장관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최초로 확인되는 즉시 언론 등을 통해 발표한다’고 규정돼 있다. 김종구 농식품부 대변인은 “매뉴얼에 따라 검사 결과를 즉시 배포하도록 하고 농장 단위로 전수조사도 실시한다”며 “식품안전 사고가 많이 발생해 매뉴얼을 완비했다”고 설명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부장은 “부처마다 각자 매뉴얼로 제각각 운영하다 보니 사고가 터지면 혼선이 빚어지는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도록 매뉴얼을 새로 만들고 조사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수부의 수산물 안전사고 위기대응 매뉴얼, 국무조정실의 식품안전 표준 위기대응 매뉴얼은 홈페이지에 게재되지 않아 일반에 비공개 된 상태다.

해수부 관계자는 “발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준비를 하느라 시일이 걸린 것”이라며 “샘플 조사를 한 뒤 검출이 되면 전수조사를 한다”고 말했다. 국조실 관계자는 “전수조사, 발표 시점이 규정돼 있지 않아 오히려 탄력적으로 대응을 할 수 있다”며 “날마다 부처 보고를 받으며 철저하게 식품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해양수산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