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비밀장부는 없다?"..검찰내 회의론 부상

저인망식 수색에도 비밀장부 확보 못해
이완구 다음은 홍문종..대선자금 수사 확대 촉각
  • 등록 2015-05-14 오후 7:41:06

    수정 2015-05-14 오후 7:41:06

[이데일리 박형수 기자]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상대적으로 혐의 입증 가능성이 큰 홍준표(61) 경남지사와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선 ‘비밀 장부’가 꼭 필요하지만,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검찰 내부에서도 비밀 장부 존재 가능성에 대한 회의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참고인 조사와 함께 비밀장부를 찾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비밀장부를 계속 찾고 있다”면서도 “시간이 갈수록 가능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연 ‘그게 서류나 자료 뭉치의 형식으로 있는 건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관계자는 “비밀장부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아직은 없기 때문에 계속 살피고 있다”고 여지를 뒀다.

수사팀에서 비밀장부의 존재 여부를 놓고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이 찾는 비밀장부는 성 전 회장이 유력 정치인에게 금품을 제공한 기록을 구체적으로 적은 자료다.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에 비밀장부의 존재 여부는 수사 방향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큰 변수다. 공여자가 사망한 데다 의혹을 받은 이들은 부인하는 상황에서 결정적인 증거가 없으면 기소도 쉽지 않다. 때문에 ‘성완종 리스트’ 속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제외한 다른 6명에 대한 수사를 위해선 결정적인 증인 내지는 증거가 필요하다.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 인사의 주거지와 사무실, 대여금고까지 뒤졌지만, 비밀장부를 찾지 못했다. 수사팀 내부에서 비밀장부 존재 가능성에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다는 것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검찰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한 뒤 앞으로 수사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총리 다음 수사 대상으로 지목된 정치인은 홍문종 의원이다. 검찰 수사에서 한모 경남기업 부사장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선대위 관계자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홍 의원은 대선 캠프에서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다.

대선 자금 수사로 확대하기에 현재 수사팀이 쥔 패는 불확실성이 크다. 게다가 조직적으로 거액이 움직이는 대선자금의 속성상 리스트 속 인물만 수사대상으로 삼으면 형평성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 야당 대선자금까지 수사 선상에 올리려면 수사팀 증원도 불가피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