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찾은 김상조.."경제원탁회의, 국회 결정 따를 것"(종합)

김상조 靑 정책실장 27일 국회 예방
이인영·나경원·이정미·윤소하 만나
"국회 비판 듣고 정책에 반영할 것"
  • 등록 2019-06-27 오후 6:44:02

    수정 2019-06-27 오후 6:44:02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가 27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을 예방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김겨레 기자]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27일 국회를 방문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면담했다. 김 실장은 “경제원탁회의의 명칭이나 형식, 일정을 국회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나 원내대표가 처음 (경제청문회를) 제안할 때는 김수현 (전임) 실장이라고 딱 집었는데, 저로 바뀌었다고 거부하진 않으리라 본다“며 ”여야간에 논의하고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고 했다.

아울러 “국회가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고 국회의 권한”이라며 “국회의 비판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건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자주 찾아 뵙고 주시는 조언을 경청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돼 어려운 환경에 있는 서민을 위한 추경이 조속히 통과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원탁회의 제안에 대해 “정부를 공격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며 “이 정부의 정책 기조가 지속되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담보될 수 있나 (걱정)하는 게 우리의 진심이다. 그래서 저희가 강하게 비판하고 비판의 의미는 대통령이 정책을 바꿔 달라는 충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이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나서도 “경제원탁회의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에게 국회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고 했다”고 말하자, 이 원내대표는 “의장님 주도로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에 저에게 허락을 받지 않아도 된다. 기꺼이 임하겠다는 긍정적인 메시지 환영한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예방해 “지난 2년 동안 정의당과 이 대표를 찾아뵐 때마다 마음이 푸근했다”며 “앞으로도 정의당에서 주는 조언과 쓴소리를 귀담아듣고 대통령과 행정부처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야당과 더 많이 소통하라’는 이인영 원내대표의 권유로 이정미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을 먼저 만났다.

김 실장은 이 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을 비판하자 “최저임금, 근로시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통상임금 산입범위 등 여러 복잡한 이슈들이 있는데, 더 체계적으로 사회 전체와 대화 속에서 종합적인 플랜(계획)을 갖고 진행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정의당에서 많은 조언을 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했다.

김 실장은 오는 28일 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를 예방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