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 택시기사 안치 병원 찾은 정치권 "카풀 상생방안 위해 노력"

‘카풀 반대’ 택시기사 최씨 10일 분신 사망
정치권 잇딴 발걸음…"소통·사회적 대화로 해결"
"상생 위해 정부 측에 전달해 합의점 찾겠다”
택시기사들 "카풀 도입 다 죽으란 뜻" 분개
  • 등록 2018-12-10 오후 10:16:54

    수정 2018-12-10 오후 10:38:39

10일 오후 9시 30분쯤 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 앞에서 취재진에게 심정을 얘기하고 있다. (사진=최정훈 기자)
[이데일리 김성훈 손의연 최정훈 기자]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며 10일 국회 앞에서 분신해 숨을 거둔 택시기사 최모(57)씨와 관련해 정치권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여야 의원들은 택시기사 분신 사망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오후 9시 30분쯤 최씨의 시신이 있는 서울 성심병원을 찾은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정말 심각한 일이다. 정부에 귀를 기울이라고 간곡히 요청을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의원은 “이러한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비통한 마음이다”며 “사회적 대타협과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와중에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서 안타깝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열심히 소통하고 대화하고 정부 쪽에 대화를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이어 “택시업계와의 대화가 결렬됐다 생각하지 않고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택시 업계와 대화를 하고 말씀을 나누는데 상생할 수 있도록 정부 측에도 전달해 합의점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에 이어 오후 9시 40분쯤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이 현장을 찾았다.

문 의원은 “애통하다. 저는 택시운전사 출신으로 이 조직의 선배라 소식 듣고 왔다”며 “이 문제는 당 차원에서도 처리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어 “이 문제에 관해 법안까지 발의한 입장에서 국회의원을 떠나 동지가 이런 일이 있는 게 가슴이 아프다”며 “당 차원에서 카풀 반대 법안에 대해 동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현장을 찾은 택시기사들도 최씨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개인택시 운전기사 김모(55)씨는 “여론에서는 (택시가) 배부른 소리 한다고 비판하지만 우리로서는 기본료가 너무 낮아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며 “시민들 입장에서 화낼 수 있지만 우리도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입장에서 카풀 강행은 다 죽으라는 소리 밖에 안 된다”고 꼬집었다.

법인택시 운전기사는 김모(48)씨는 “개인택시도 문제지만 법인 택시는 사납금 문제가 심각하다”며 “사납금 납부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카풀까지 나오면 우리는 어떻게 살라는 거냐. 이제는 카풀로 우리를 벼랑 끝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토로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며 국회 앞에서 분신을 시도하다 숨진 택시기사 최모(57)씨가 남긴 유서 (사진=최정훈 기자)
앞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는 최씨가 손석희 JTBC 대표이사에게 남긴 유서를 공개했다.

최씨가 ‘JTBC 손석희 사장에게 보내는 유서’란 제목으로 남긴 유서에는 “택시근로자들이 제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게,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이 한 몸 내던져 본다”고 적었다.

최씨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출근 시간에 차량 정체를 줄이기 위해 이웃끼리 함께 차량을 이용하라고 허용한 게 카풀의 취지”라며 “카풀 요금을 택시의 70~80% 수준으로 하며 20%의 수수료를 취하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정부에 유상운송요금 신고를 하고 허가를 얻은 후 미터기를 장착해 정상 요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이어 “카카오는 카풀 요금을 무슨 근거로 책정해 손님에게 받는지 정부가 답해야 한다”며 “향후 카카오가 요금을 더 받는 경우 뭐라고 할 것인가”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최씨는 손 사장에 공개한 유서 외에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앞으로도 유서를 남겼다. 택시노조 측은 11일 비대위 회의를 통해 이 유서도 공개할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씨는 10일 오후 2시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자신의 택시 안에서 분신을 시도해 화상을 입고 인근 한강 성심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후 2시 49분 숨을 거뒀다.

경찰은 택시노조원이 국회 앞에서 분신할 것이라는 제보를 접수하고 최씨의 차량에 대한 추적에 나섰다. 이후 최씨가 경찰의 추적을 피해 도주하다 운전석에서 시너를 뿌리고 분신을 시도했고 이를 발견한 경찰이 택시 유리창을 깨고 최씨를 이송했지만 끝내 숨을 거뒀다.

경찰은 최씨의 차량 감식과 최씨의 가족, 직장 동료들을 상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런 사건은 원칙적으로 부검을 진행하기 때문에 (최씨에 대한) 부검을 논의 중에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날짜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