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AI·반도체·바이오 ‘벤처형 조직’ 만든다”

4차산업혁명 신산업 대응 위해 '벤처형 조직' 신설
스마트공장 정책 관련해선 "솔루션업체 집중 육성"
  • 등록 2019-04-16 오후 4:49:07

    수정 2019-04-17 오전 8:58:23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경기도 시흥 비와이인더스트리를 찾아 관련 제조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시흥=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도 ‘벤처형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3가지 분야를 아우르는 중기부내 임시조직을 만들 계획입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16일 경기도 시흥 비와이인더스트리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장급 벤처형 조직을 장관이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는데, 중기부도 관련 부서 1개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3가지 분야 중 하나가 4차산업혁명 신산업인 AI”라며 “우선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큰 그림의 전략을 짜고 중기부는 임시조직을 통해 현장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이를 스마트공장화(化)로 이끌 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산업 대응을 위해 독일과의 협력도 모색한다. 박 장관은 “조만간 독일 한스자이델재단과 협력할 생각도 하고 있다”며 “한스자이델재단을 통해 독일의 성공사례,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한국에 얼만큼 적용할 수 있을지 협조받기로 했다. 향후에도 적극적으로 교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스마트공장에 대한 애착도 나타냈다. 박 장관은 이날 스마트공장 도입 중소기업인 비와이인더스트리를 찾아 스마트공장 도입 과정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비와이인더스트리는 스마트공장 지원과 관련해 컨설팅 과정에서의 애로, 자금 지원 측면에서의 아쉬움을 피력했다. 박 장관은 이정한 비와이인더스트리 대표를 만나 “현장에 잘 와 본 것 같다”며 “스마트공장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사견을 전제로 스마트공장의 분류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단순히 정부가 기업과 매칭해 투자를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마트공장 솔루션 업체에 아예 투자해서 육성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화를 돕고 해외 수출가지 지원하는 게 어떨까 생각했다”며 “비슷한 업종별로 회사를 모아 스마트공장 지원그룹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장관이 취임일성으로 내건 ‘상생협력’도 조금씩 윤곽을 드러낼 계획이다. 박 장관은 “우선 포스코와 협력 프로그램이 이달 안에 발표될 것으로 본다”며 “지속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아이템을 준비 중인데 일단 이달 안에 발표될 사례가 2곳 정도 있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서도 “기존 정부 추경안에 스마트공장 전문가 양성,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숙련공 육성 등을 강조했다”며 “부총리, 대통령 보고 끝나고 국회로 갈 것인데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