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장관 "블랙리스트 처벌 문제 올해 중 마무리할 것"

19일 출입기자단과 송년 오찬 간담회
평창올림픽·관광산업 회복 성과 꼽아
블랙리스트 문제에는 "부족한 점도 있어"
백서 발간 이후 예술인과 만날 뜻 밝혀
  • 등록 2018-12-19 오후 5:08:22

    수정 2018-12-19 오후 5:08:22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이 체육 교류를 통한 남북 평화 분위기 형성, 방한 외래객 증가를 통한 관광산업 회복을 문체부의 올해 성과로 꼽았다. 책임자 처벌을 놓고 예술계와 갈등을 빚어온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19일 낮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연 출입기자단과의 송년 간담회에 참석한 도 장관은 “작년 이맘때를 생각하면 제일 고민은 올림픽이었다”며 “북한의 참여로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무사히 치렀고 이는 3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까지 이어지면서 나라의 운명을 바꾸는데 기여했다”고 지난 1년을 돌아봤다.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 유치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도 장관은 “최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으로부터 남북 체육장관이 내년 2월 15일 위원회에 와서 남북공동 올림픽 유치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서신을 보내왔다”며 “이달 초 바흐 위원장이 국회 의장단 초청으로 방문했을 당시에도 ‘2032년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의 또 하나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관광 분야 성과도 높게 평가했다. 도 장관은 “작년에 사드 문제로 관광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올해 중국 단체 관광 회복이 부진한 상황에서도 지난 11월까지의 방한 외래객이 1400만 명을 넘어 관광산업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며 “관광시장 다변화를 통해 내년에는 방한 외래객이 1700만 명을 넘어서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게임 및 캐릭터 산업의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도 장관은 “게임 ‘배틀그라운드’는 100여 개 국가에서 1위를 하며 1조 원의 수익을 내고 있고 ‘핑크퐁’도 유튜브에서 100억뷰를 돌파할 정도며 그룹 방탄소년단도 경제적 부가가치가 5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며 “앞으로의 가능성이 많은 문화 산업을 키우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블랙리스트를 둘러싼 예술계와의 갈등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강력한 해결 의지를 표명했다. 도 장관은 “블랙리스트 징계와 관련해 지난 9월 13일 이후 같이 진상조사를 했던 예술인 및 전문위원 등의 강한 항의가 있었다”며 “설명할 것은 설명하고 사과할 부분은 사과해야 했는데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예술인들은 지난 6월 말 11개월 간의 활동을 마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징계 및 책임규명을 권고한 131명의 블랙리스트 관련자에 대해 문체부가 징계 7명, 주의 조치 12명이라는 미온적인 처분을 내렸다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도 장관은 “처음 장관에 취임하자마자 실장 자리를 3개 없애고 국장으로 강등해 산하기관으로 보내는 한편 감사원의 경징계를 중징계로 돌리는 등 블랙리스트 관련 처벌을 이미 내렸다”며 “그 과정에서 징계가 과하다고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었고 패소하는 사례도 있어 진상조사위의 권고안에 대해서도 법리적 검토를 거쳐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10권 분량의 블랙리스트 백서 발간을 즈음해 예술인들과 직접 만나겠다는 뜻도 밝혔다. 도 장관은 “처벌안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자는 요구도 있지만 그건 힘든 상황이고 더 강력한 처벌을 바라는 분위기도 있지만 이를 완전히 만족 시킬 수는 없을 것 같다”며 “블랙리스트 문제는 올해 안에 문제를 마무리를 짓고 연말 또는 연초에 백서를 발간하면 다시 예술인들을 만나 설명과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