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구청장, 文대통령 전화에 '울컥'...편지로 기초연금 호소

文대통령 "지자체 기초연금 분담 제도개선 추진"
  • 등록 2019-01-21 오후 7:01:43

    수정 2019-01-21 오후 7:01:4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낸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이 문 대통령의 전화를 받았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정 청장은 21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방금 문재인 대통령께서 직접 전화를 주셨다. 너무 가슴이 떨리고 눈물이 나려 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오후 정 청장은 “대통령님 너무 감사드린다. 제가 아는 그 어떤 단어로도 감사하고 기쁜 마음을 표현할 길이 없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정 청장은 지난 17일 문 대통령에게 기초연금 부담으로 재정 파탄이 우려된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단순한 민원이 아니라 사회복지사업이 국가사업이고, 국가 사업으로 인해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구 예산이 재정 파탄 위기에 있다면 국가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해줘야 한다는 제도적 개선을 주장하는 것”이라며, “제 편지에 답장이 올지 가슴이 두근거린다. 달걀이 바위를 깨트리는 심정으로 간곡히 기대해본다”고 전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부산 북구청장이 기초연금과 관련해 보낸 편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그로부터 5일 뒤 오전 10시께 정 청장 사무실로 직접 전화를 걸어 “편지를 직접 보내셨네요”라며 통화를 이어갔다.

또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현행 제도는 재정자주도(재정자립도)가 80%에 가까운 지역과 30%도 안 되는 지역이 똑같은 부담을 지게 돼 있어 불합리하다”며 정 청장이 보낸 편지 내용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복지비 지출이 많으면서 재정자주도가 낮은 부산 북구 등 4곳만이라도 기초단체의 재정 부담을 덜어달라는 것은 설득력 있는 요청”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가 원래 이날 예정됐던 안건은 아니지만 이번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함께 논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서 기초연금뿐 아니라 아동수당 등 다른 복지 예산도 비슷한 문제가 없는지 보건복지부 중심으로 포괄적은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