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중견기업 발전 가능성·사회적 기여 널리 알려야"

‘제4회 중견기업의 날’ 기념식 참석, 올해부터 ‘주간’형식으로 개최
강호갑 중견련 회장 “경제 재도약 핵심은 중견, 기업 영위토록 소망”
  • 등록 2018-11-19 오후 4:09:29

    수정 2018-11-19 오후 5:05:43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중견기업인의 날’ 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이데일리 김정유 권오석 기자] “올 상반기 국내 전체 상장기업이 만든 신규 일자리 절반 이상을 중견기업이 만들었습니다. 중견기업의 발전 가능성과 사회적 기여가 널리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정부는 중견기업이 혁신역량을 키워 생산성을 높이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중견기업인의 날은 ‘중견기업특별법’이 2014년 7월 시행된 이후 매년 열리는 중견기업계 최대 행사다. 중견기업계 의견을 반영해 올해부터 11월 셋째 주를 ‘중견기업 주간’으로 정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 총리를 포함해 중견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최근 우리는 밖으로는 미·중 통상마찰, 미국 금리인상과 신흥국 금융불안을, 안으로는 경기하강, 고령화 심화에 투자·고용 위축 등을 겪고 있다”며 “고용이 위축됐지만 올 상반기 국내 상장기업들이 만든 신규 일자리의 절반 이상을 중견기업이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견기업 어려분의 사회적 기여에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올해 1000억원 매출을 달성한 기업이 572개로 늘었는데 이들 기업들이 탄탄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정부도 중소·중견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도 중견기업의 원천기술 개발과 신산업 진출을 힘껏 돕겠다”며 “신기술과 신산업을 가로막는 규제는 신속하고 대담하게 없애거나 낮추겠다”고 말했다.

중견기업계는 이날 행사에서 중견기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에 따르면 중견기업들은 내년에 연구개발(R&D) 7조원, 설비투자 24조원, 합계 3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20만명의 추가고용을 계획 중이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국가 경제가 위기일 때 대내외 충격을 흡수하고 재도약을 이끄는 핵심 버팀목은 바로 우리 중견기업들”이라며 “국내 중견기업들은 가장 척박하고 열악한 환경에서 불굴의 기업가 정신으로 지금껏 독보적인 성공신화를 써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 (중견) 기업인들은 이 나라에서 더 성공하고 싶고, 일자리를 만들고 싶다”며 “우리 기업인들이 이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계속 기업을 영위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열린 중견기업 유공자 포상에서는 구자겸 NVH코리아 회장이 국가 품질 경쟁력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이어 김동연 동신툴피아 대표는 국산 공구의 부가가치를 높여 산업 포장을 받았다. 이 밖에도 중견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은 중견기업 및 유관기관 임직원 28명에게 국무총리·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