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클러스터 조성 기대"… 남북경협 구체화에 벤처업계 '화색'

남북, 19일 평양선언서 개성공단 재개 등 경협 구체화 진전
DMZ '혁신벤처클러스터' 조성 요청해온 벤처업계 기대감
  • 등록 2018-09-20 오후 3:45:09

    수정 2018-09-20 오후 3:45:09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하기 위해 입장하면서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19 평양선언’에서 개성공단 사업 등을 원칙적으로 재개하는 데 합의함에 따라 벤처업계 역시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는 비무장지대(DMZ) ‘혁신벤처클러스터’ 조성안이 가시화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지난 19일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합의문을 통해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공동선언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며 합의문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남북이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진행하기로 합의하면서 남북 경협이 구체화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에게도 북한은 새로운 시장과 생산기반으로서 우리 경제 도약의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벤처업계의 화두는 단연 ‘DMZ 혁신벤처클러스터’다. DMZ의 전체 면적은 2013년 녹색연합 기준으로 570㎢ 상당으로, 서울시 전체 면적(605㎢)에 조금 못 미치는 정도다. DMZ는 민간인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이기에 토지를 매입하거나 지역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 무엇보다 벤처 클러스터를 조성해 국외로 생산설비를 옮겨놓은 국내 대기업·중견기업의 ‘리쇼어링’(제조업들의 본국 회귀)을 유도해 부족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도 있다.

국내·외 벤처기업들과 IT(정보통신기술) 인력들이 별다른 장애물 없이 자리잡을 수 있는 국제적인 클러스터를 조성할 시, 고급 인력들의 유출을 막고 4차 산업시대에 중국·일본 등 주변 국가와의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벤처업계는 이런 클러스터 조성을 꾸준히 주장해왔다.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북한의 핵심 기술 인력을 남북경제협력의 첨단산업분야로 이끌어낸다면 대한민국 미래 산업의 ‘퀀텀점프’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다음 창업자인 이재웅 현 쏘카 대표 등 이번에 벤처계 인사들이 평양 방북단에 포함된 만큼,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에서는 벤처·중기 분야에 좀더 구체화된 내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물론 북한의 비핵화가 확실히 진전되고 대북제재가 온전히 풀려야만 이런 ‘장밋빛 전망’이 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벤처기업 관계자는 “착공을 하더라도 당장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엔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고, 그 사이에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가 해결이 안 되면 공염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