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태'에 침묵하는 與..일부 非文 "과도한 수사" 비판

지도부 "사법부 판단 지켜볼 것" 신중론
친문-비문 입장차.."지지층 분열될까" 우려
"난리칠 일 아냐" vs "거짓말이면 정치생명 끝"
  • 등록 2018-11-19 오후 4:27:01

    수정 2018-11-19 오후 4:27:0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며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결과 관련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씨를 이날 오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현영 이승현 조용석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트위터 ‘혜경궁 김씨’ 계정의 주인이라는 경찰 조사가 나오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고민에 빠졌다. 당 공식입장은 ‘사법부 판단을 지켜보겠다’는 것이지만 친문(친문재인) 세력과 대립해 온 이 지사와 관련한 의혹이 이어지자 당혹스런 분위기가 감지된다. 친문·비문세력 간의 미묘한 입장차가 감지되는 가운데 지지층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도부는 여전히 말을 아끼는 모양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공식 논평없이 “검찰 기소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태를 언급한 지도부는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 직후 홍영표 원내대표도 “대변인이 이야기한 수준이 당의 입장”이라고만 언급했으며 이해찬 대표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변하지 않았다. 이른바 ‘친문’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조차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의견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비문 진영에서는 미묘한 입장차가 감지되고 있다. ‘일단 지켜보자’며 신중론을 펴면서도 친문 진영을 의식한 듯 경찰 수사가 다소 ‘과했다’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에선 “명백한 ‘이재명 흔들기’가 아니냐”고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 중진 의원은 “(이 지사의 거취는)당헌·당규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며 “아직 판결이 나오지 않아 바로 징계로 넘길 수는 없다”고 내다봤다. 지도부 차원에서 출당·제명 등의 공식적인 대응은 어려울 것이라는 의미다.

또 다른 중진의원은 “이 지사는 부패사범도 아니고, 미투도 아니지 않느냐”며 “경선과정에서 (문 대통령을)욕했다고 하는데 욕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경선을 치르냐”고 항변했다. 이 지사를 둘러싼 경찰의 수사가 ‘과도했다’는 것이다. 이어 “(민주당에서)이 지사는 지지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는데, 이렇게 진보진영이 분열하는 것 같아 앞날이 걱정된다”며 “어떤 이견도 비판도 허용하지 않는 분위기가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번 사태의 ‘후폭풍’에 대해서는 내부 의견이 다소 엇갈렸다. 민주당의 한 초선의원은 “검찰 수사과정을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이번 사태가 당내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견해는 ‘과대해석’이다. 폭탄맞았다고 할 정도로 난리칠 일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이 사안이 친문·비문 갈등 속에서 잉태된 것을 모두가 안다”며 “친문 당원들의 공격에 노출되기 싫어서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이 아니겠느냐”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다른 초선 의원은 “이 지사가 거짓말한 것으로 들통난다면 더 이상 정치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청와대는 혜경궁 김씨 사건에 대해 청와대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찰 수사결과에 대해 “당에서 관련 내용을 판단하고 논의할 문제이지 청와대가 관여할 성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와 직접 관련된 문제라면 통상적인 얘기를 할 수 있겠지만 이 건은 우리가 수사결과를 지켜볼 필요도 없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 조처를 하거나 후속 행동을 할 성격이 아니기에 검찰 수사를 지켜보거나 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