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정노력 사각지대' 거래소 토큰, 자율규제안 필요성 대두

'퓨어빗 사태' 계기로 업계 내부 논의 수면 위로 부상
수수료 줄여주고 속도 빠르지만 신뢰성 담보 어려워
협회에서도 자율규제 방안 논의하다 이견차로 '무산'
  • 등록 2018-11-13 오후 3:54:18

    수정 2018-11-13 오후 3:54:18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가 자체 발행하는 암호화폐(토큰)인 ‘거래소 토큰’에 대해 안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현행 규정상 거래소 설립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신뢰 문제가 최근 일어난 한 사기·횡령 사고로 인해 불거질 조짐이다.

13일 블록체인·암호화폐 업계에 따르면 거래소 토큰의 안정성을 두고 업계 내부에서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퓨어빗이라는 채굴형 거래소 운영자가 30억원대 상당의 이더리움 암호화폐 투자를 받은 뒤 잠적하면서 민감한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9일 발생한 이 사건으로 최대 수 천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자는 자체 토큰 판매대금으로 이더리움을 받은 뒤 이를 다른 거래소를 통해 빼돌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빠르고 수수료 낮춰주지만 신뢰성 담보 못해

거래소 토큰은 해당 거래소 안에서 사용하는 매개 도구로 주로 활용된다. 기존에는 법정통화(FIAT)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을 주로 활용했는데, 이들이 가진 단점을 해소해준다.

우선 법정통화 거래에 비해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는 그 수수료가 더 저렴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를 체결하기 때문에 더 높은 보안성과 빠른 체결 속도가 장점으로 꼽힌다. 계속 시세 변동이 생기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비해 자체 토큰은 일정한 가치를 유지하도록 거래소가 관리한다는 점에서 더 안정적이라는 반응을 끌어냈다.

하지만 거래소 업체에 대한 신뢰 담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만약 해당 거래소가 폐업할 경우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기 쉽상이어서 신뢰성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 픽사베이
거래소 토큰으로는 현재 GDAC(지닥)의 GDAC토큰, 넥시빗의 넥시토큰, 코인제스트의 코즈, 캐셔레스트의 CAP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국내 대형 거래소인 빗썸도 자체 토큰 발행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체 토큰 발행은 앞서 언급한 장점 외에 거래소 입장에서 투자금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토큰으로 거래하던 자산을 법정통화로 다시 바꿔 인출하는 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다른 암호화폐·블록체인과 달리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주의를 덜 기울인다는데서 피해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에서 매개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점도 그렇지만, 보유시 추가 배당(에어드롭)을 제공한다는 마케팅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이 백서나 기술적 완성도를 꼼꼼히 따지지 않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퓨어빗 사건도 이런 맥락에서 발생했다는게 관련 업계의 시각이다. 사업자등록증 등 운영자가 제시한 서류는 대부분 거짓이었고 소재지도 미국으로 되어있었지만, 이를 의심한 투자자는 많지 않았다. 이들은 수십만~수천만원의 투자금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업계 차원 자정노력했지만..여전히 구멍 많다

거래소 토큰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초기부터 제기돼왔다. 아직 법적으로 암호화폐 투자나 거래소 설립·운영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거래소가 발행하는 토큰에 대한 신뢰 역시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이나 사법 등 정부 당국도 관련 산업 자체에 대해 아직 이해가 부족한 마당에 이 문제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거래소 업체들이 모인 한국블록체인협회의 자율규제위원회 관계자는 “당초 거래소 토큰의 안정성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요망한다는 성명을 발표하자는 논의가 있었으나, 일부 회원사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업계에서도 아직 사각지대에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거래소 토큰의 활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나아가 최근 코인제스트와 넥시빗의 자체 토큰 교차상장, 지닥의 지닥토큰 활용 기프티콘 구입 등 활용이 더욱 활성화되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업계 차원의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마련 등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