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환경부 산하 기관장 사표제출 현황 靑 보고, 정상적 업무절차"

靑 "장관, 국정철학 실현 위해 인사 등 포괄적 감독권 행사"
  • 등록 2019-02-19 오후 10:06:16

    수정 2019-02-19 오후 10:06:16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용남 전 의원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청와대는 19일 인사수석실에서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환경부 산하 기관 임원들의 사표 제출 현황을 보고받았다는 보도에 대해 “지극히 정상적인 업무절차”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장관은 ‘국정철학’의 실현을 위해 산하 기관 인사, 업무 등 경영 전체에 대한 포괄적 관리·감독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이날 한 언론은 환경부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됐던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내라고 강요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환경부 내부 문건을 확인한 결과, 환경부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표제출 현황 등을 인사수석실에 보고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환경부의 일부 산하 기관에 대한 감사는 적법한 감독권 행사이며, 산하 공공기관 관리·감독 차원에서 작성된 각종 문서는 통상 업무의 일환으로 진행해 온 ‘체크리스트’”라며 “특히 산하 기관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있는 만큼 부처와 청와대의 협의는 지극히 정상적인 업무절차”라고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의혹 제기에 따라,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4명의 사표 제출 여부 등이 담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란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한국당은 해당 문건을 놓고 환경부가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증거라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