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나를 증명하라> - 스스로의 길을 찾아가는 '골드칼라'의 시대

  • 등록 2017-07-27 오후 6:12:02

    수정 2017-07-27 오후 6:12:02

4차 산업혁명시대로 인해 향후 고용 시장의 변화는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 등에게 커다란 변화와 충격을 예고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지만 스스로 길을 만들고 스스로를 책임지고 살아야 하는 시대임에는 분명하다.

스스로 해답을 만들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에는 아이디어와 실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 필요한 핵심역량을 끌어올 수 있는 아웃소싱 능력을 겸비한 사람이 살아남는다. 우리는 이들을 골드칼라라 부른다. 골드칼라는 실수한 경험을 중시하고,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 시물레이션을 통해 스스로 훈련하며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전문성을 키워간다. 그리고 기회가 왔을 때 완벽한 준비상태로 그 기회를 맞아들이는 법을 안다.

조연심 작가의 신작 <나를 증명하라> 에서는 골드칼라란 누구인지 왜 변해야 하는지, 그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그들의 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지를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준다.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된 사회에서는 경제인구의 상당수가 프리랜서 형태로 일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소속이 있다면 내가 누구인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인지 증명하지 않아도 사는 데 무리가 없었다. 하지만 무소속이 되는 순간 안정감과 영향력은 사라져버린다. 무소속이 되면 아무도 일을 시키지도 점검하지도 않는다. 아무도 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 편안하고 안정된 삶 또한 보장되지 않는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실력이 없으면 보상도 받을 수 없다. 우리 모두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무소속 프리랜서의 삶을 살게 된다. 이 말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증명하며 살아야 한다는 뜻이다.

앞으로 살아남으려면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재능을 가졌거나,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서 높은 평점을 얻었거나, 디지털 노마드가 되어 일할 수 있는 자이다. 우리는 미래에 하나의 직업이 아닌 여러 개의 직업으로 살게 될 것이고 그에 맞게 스스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그것도 직장에 속해 있을 때보다 무소속 프리랜서로 살면서 아무런 안전망 없이 해낼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일을 포트폴리오로 만들 수 있어야 원하는 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 일을 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은 내가 가진 능력의 한계를 시험해본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기분 좋은 결과다.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일하고 열정적인 삶을 축적하라.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일하고 열정적인 삶을 축적하며 살고 싶다면 내 시간이나 기술, 내가 만든 상품이나 서비스를 누군가 선택할 만한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상대방을 선택하는 기준이 까다로운 것처럼 상대방도 그들이 정한 기준에 따라 함께 일할 사람들을 선택한다. 그 형태가 고용인가 계약인가만 다를 뿐이다.

개인의 역량과 창의력이 극대화된 골드칼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이며, 무슨 일을 가장 잘하고, 언제까지 무엇을 해낼 것인지를 증명해 보여야 한다. 그렇게 찾은 자신의 정체성, 즉 아이텐티티를 바탕으로 자신을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상품으로 포장하고 온라인으로 연결된 세상에서 자신을 팔아야 하는 시대다.

당신이 지금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어딘가 조직 내부에 고용되어 있든 조직 외부에 계약되어 있든 마찬가지다. 당신의 재능과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하고 싶은 바로 그 분야에서 성장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견디다 보면 어느새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지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자신과 만나게 될 것이다. 새 시대에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존재하고 그 시대의 룰을 만드는 사람이 살아남는다. 당신은 새 시대에 살아남을 준비가 되었는가?

■ 지은이

조연심

스스로를 고용하고 해마다 새로운 책을 내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온-오프라인에 연결시키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온 지 9년째, ‘조연심’은 자신의 이름 그대로를 브랜드로 만들었다.

그는 미래는 골드칼라의 시대가 될 거라 말한다. 골드칼라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만들어가며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데 주저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분야에 전적으로 열정을 쏟으며 정답 없는 시대에 스스로 해답을 찾기 위해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겸비한 사람들만이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

그는 공개를 꺼리는 수많은 리더들의 개인브랜딩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상품과 기업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현재 강사중개플랫폼 파인드강사에서 현역강사양성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프로젝트를 기획·진행했으며, 틈틈이 특강과 방송활동을 하며, 청년들의 멘토로도 활약하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이전 세대가 경험해보지 못한 스스로의 길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려고 한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며 삶을 여행처럼 즐기고, 일과 삶 모두를 포기하지 않고도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골드칼라의 시대를 증명하고자 한다.

지은 책으로 《과정의 발견》, 《300프로젝트》(공저),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나의 경쟁력》(공저), 《나는 브랜드다》, 《퍼스널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 《여자의 자존감》(공저)이 있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이데일리

  • 04631 서울시 중구 소공로 48 (회현동 2가) 남산센트럴타워 19, 20, 21, 22F 이데일리
  •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
  •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김형철
  •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