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철 예결위원장 “추경안, 내주 초 심사시작해야 이달 처리”

16일 입장문 “골든타임 놓칠라”
“文대통령, 황교안·나경원 만나 얘기 나눠야”
“‘패스트트랙’ 법안 여야 합의 처리 약속·고소 취하해야”
  • 등록 2019-05-16 오후 5:57:34

    수정 2019-05-16 오후 5:57:34

한국당 소속인 황영철 국회 예결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황영철 국회 예산결산특위 위원장은 16일 “적어도 다음주 초에는 추경안(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관련한 일정들이 시작돼야만 후반기 첫 예결위원들의 임기가 만료되는 이달 29일 이전에 처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권의 야당 설득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황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예결위의 구성 등 부득이 상당기간 추경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먼저 “정부가 국회에 추경을 제출한 지 20일이 지났지만 의사일정조차 못 잡고 있다”며 “예결위원장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고 국민께 죄송하다”고 고개 숙였다.

이어 “지금 상황을 보면 추경안 통과를 위한 청와대와 여당의 절박함이 보이지 않는다”며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인해 파행된 국회를 정상화시키려는 진정성 있는 노력이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여권 책임론을 제기했다.

황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국회정상화를 위해 소통의 제1 당사자인 한국당 대표를 만나 허심탄회하게 정국현안을 이야기해야 한다”며 “취임 첫날 야당 당사와 당 대표실을 직접 찾아 소통과 협치를 하겠다고 약속했듯이 지금이야말로 제1야당 원내대표를 만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와 이번 추경의 간절함을 호소할 때”라고 제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선거제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법안을 언급, “반드시 여야의 합의를 통해 처리하겠다는 입장이 분명히 표명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일어난 불가피한 충돌로 인해 각 당에서 취한 고소, 고발에 대해서도 대승적 차원에서 취하하고 협치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위원장은 “추경안 심사의 여건 마련을 위한 이러한 조치들이 시급하고 진정성 있게 이뤄지기를 간절히 호소한다”며 “다음주 초부터 추경안 심사 일정을 시작한다면 예결위원들과 함께 주말을 반납하고 밤을 새워서라도 반드시 국민들에게 필요한 추경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