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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봤어요]"가성비 甲" 르노삼성 'XM3'
    "가성비 甲" 르노삼성 'XM3'
    손의연 기자 2022.01.12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의 대표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XM3가 국내에서 인기몰이에 나선다. 지난해 유럽에서 호평받으며 해외 실적 상승을 이끈 XM3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 새로운 색상인 ‘소닉 레드’를 XM3에 추가해 MZ세대(1980~2004년생)를 정조준한다는 게 르노삼성의 복안이다.XM3 소닉레드 (사진=르노삼성)◇소형 SUV지만 운전석 등 공간 넉넉해최근 기자는 르노삼성의 XM3를 타고 서울에서 경기도 양평군 일대를 왕복으로 주행했다. 외형은 국내 브랜드에서 보기 드문 쿠페형 SUV로, 역동적이며 스타일리시한 인상을 준다. 동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높이(1570mm)와 가장 높은 최저지상고(186mm)가 절묘한 비율로 조화된 영향이다. 내부 인테리어는 깔끔한 편이다.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앰비언트 라이트가 통일성을 주는데, 특히 야간에 매력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소형 SUV지만 실제 운전석이나 조수석, 2열 공간 모두 좁은 느낌이 들지 않았다. 소형 SUV치고 공간이 넉넉한 느낌이었다. XM3의 전장은 4570mm, 전폭은 1820mm, 전고는 1570mm로 휠베이스(축간거리)는 2720mm이다. 같은 브랜드의 중형 SUV인 QM6의 휠베이스(2705mm)보다 오히려 더 길다.트렁크 용량 또한 동급 최대 사이즈를 자랑하는 513리터로 더블 트렁크 플로어 구조를 갖춰 실용성을 높였다. 실제로 사과박스 4개 분량의 짐을 옮겨보니 부족함이 없었다.주행 성능도 기대 이상이었다. 도심과 고속도로를 골고루 달려봤는데 주행 중 특별히 문제라고 느껴지는 부분은 없었다. 가속을 붙이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다. 고속으로 달릴 때도 흔들리거나 불안함이 없어 안전하다고 느껴졌다. 산길 코너링에서도 차체가 지나치게 쏠리지 않았다.차량에 내장된 내비게이션을 사용했는데 대체로 무리 없는 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검색 초기에 버벅거림과 버퍼링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XM3 내부 (사진=르노삼성)◇차선유지 보조 등 편의·안전사양 대폭 추가XM3는 2022년형 모델에 편의·안전사양을 대폭 추가했다. 고속화 도로와 정체구간 주행보조(HTA) 기능은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 유지 보조(LCA)로 구성돼 있다. 운전 시 피로도를 현격하게 줄여줘 중·장거리 운전이 잦은 운전자들에게 필수 사양이다. XM3의 TCe260 RE시그니처 트림에서는 해당 기능이 기본사양으로 제공된다.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인카페이먼트였다. 인카페이먼트는 주유소나 편의점, 카페 등에서 비대면으로 결제할 수 있는 모빌리티 커머스 차량용 결제 서비스다. 가맹점과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향후 더 유용할 듯하다.실제 타본 XM3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에 무난한 성능을 갖춘 모델이었다. 가격 또한 매력적이다. 1.6 GTe모델은 트림별 가격이 △SE 트림 1787만원 △LE 트림 2013만원 △RE 트림 2219만원이다. TCe 260모델은 트림별 가격이 △RE 트림 2396만원 △RE Signature 트림 2641만원(개소세 3.5% 적용 기준)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MZ세대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만하다. XM3는 또 운전 조작이 쉽고 편의 안전사항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첫차로 SUV를 구매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국내에 친환경 모델이 없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이 걱정도 곧 해소된다. 올해 하반기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국내에 출시될 계획이기 때문이다.
  • [타봤어요] 지프 최초 3열 SUV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패밀리카로는?
    지프 최초 3열 SUV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패밀리카로는?
    손의연 기자 2021.12.22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지프의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은 아빠의 로망을 더한 패밀리카다. 지프의 디자인, 패밀리카에 적합한 공간 활용성, 오프로드 감성을 조화시켰기 때문이다.지프,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지프)◇지프의 감성에 패밀리카 적합한 넓은 공간 갖춰지프의 ‘그랜드 체로키 L’을 타고 지난 7일 서울과 경기도 용인시를 왕복으로 달렸다. 고속도로와 국도가 포함된 길이다.이날 그랜드 체로키 L ‘오버랜드’ 트림을 시승했다. 지프는 11년 만에 풀체인지를 통해 그랜드 체로키 L을 선보였다. 브랜드 최초의 3열 모델인 프리미엄 대형 SUV다.대형 SUV가 인기를 끄는 추세가 지속하며 지프도 3열을 더한 그랜드 체로키 L을 내놓은 것이다. 우선 디자인은 지프의 정체성을 드러냈다. 아빠들이 좋아할 만한 웅장하고 와일드한 인상이다. 멀리서도 지프임을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살렸다. 지프의 플래그십 SUV 그랜드 왜고니어의 디자인을 계승했다. 지프를 상징하는 세븐-슬롯 그릴 디자인은 양옆으로 넓어졌고, 사선으로 날카롭게 떨어지는 듯한 ‘샤크 노즈’를 형상화한 전면부 디자인이 강인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의도했다. 지프 고유의 사다리꼴 휠 아치와 3열이 되며 길어진 휠 베이스가 균형을 이룬다. 실내 인테리어는 첨단적인 요소와 세련된 분위기가 잘 어우러진 느낌이다. 우선 중앙의 10.2인치 맵-인-클러스터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끈다. 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사각형 지프 엠블럼, 실내를 전체적으로 감싸는 멀티 컬러 앰비언트 LED 라이팅, 장인의 수작업 공정을 거친 스티치 등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패밀리카 시장을 노린 만큼 2, 3열 좌석에 공들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열 시트에도 버킷 시트를 적용해 편안함을 더하고자 했다. 탑승자의 몸을 감싸 주는 형태로 자동차가 방향을 틀 때 탑승자의 흔들림을 막아주는 시트 유형이다. 3열 시트는 1열, 2열과 같은 편안함은 아니었지만 3열임을 고려하면 넓이나 착석감이 괜찮은 편이었다.차량의 크기가 큰 만큼 2열과 3열 시트를 접으면 상당한 공간이 확보된다. 180cm 정도의 성인 남성이 충분히 누울 수 있을 만한 길이와 넓이가 나와 가족 모두가 차박을 할 수 있을 정도다. 지프,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사진=지프)◇오프로드 감성 더하고 패밀리카로 활용가능한 첨단 사양도 추가처음 액셀을 밟을 때 차체가 워낙 커 약간 힘이 달리는 듯한 느낌도 들었으나 전체적으로 주행은 무난했다. 3.6L V6 24V VVT 업그레이드 엔진은 최고출력 286마력(6400rpm), 최대토크 35.1kg·m(4000rpm)의 힘을 낸다는 설명이다. 8단 자동변속기의 다단화를 통해 모든 속도 영역에서 효율적인 rpm을 유지하도록 했다. 조작 버튼이 센터에 집중돼 있어 사용이 편한 것도 장점이다. 주행모드 변경과 에어서스펜션 변경 레버도 변속 레버 옆에 놓여 있다. 그랜드 체로키 L은 오프로드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센서들이 사전에 토크 분포를 조정해 미끄러운 노면에 즉각 반응하도록 돕는다. 주행 조건에 따라 바윗길, 모래 및 진흙길, 스노우, 오토, 스포츠 등 5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셀렉-터레인 지형 설정 시스템을 구현한다. 아쉽게도 이날 오프로드를 달려볼 기회가 없어 주행 모드를 다양하게 테스트하지 못했다.그랜드 체로키 L은 패밀리카에 적합한 편의 및 안전사양도 탑재했다. 우선 무선으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된다. 브랜드 최초로 SKT의 내비게이션 T맵을 장착해 운전자의 편의를 더하고자 했다. 2, 3열 탑승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뒷좌석 모니터링 기능이 있어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선 유용할 듯했다.Hi-Fi 오디오 업계에서 잘 알려진 ‘매킨토시(McIntosh)’ 사의 음향이 제공되는 것도 특징이다. 매킨토시는 그랜드 체로키 L만을 위한 사운드 시스템을 디자인해 19개의 스피커를 통한 음향을 제공한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비트가 강한 음악을 크게 틀 경우 깨지는 소리가 나 아쉬웠다.그랜드 체로키 L의 가격이 공개된 후 비싸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오버랜드와 서밋 리저브 트림으로 출시됐는데, 각각 7980만원과 8980만이다. 그랜드 체로키 L은 링컨 에비에이터(8410만원)와 재규어 F-Pace(7350만원) 사이의 가격이다. 이에 대해 지프는 “수입브랜드로서 7인승 모델이고, 다양한 첨단기술을 적용한 점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 "그릴이 왜 있지?"…럭셔리 전기차 BMW iX[타봤어요]
    손의연 기자 2021.12.09
    [사진·글=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편안함을 넘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자동차.” BMW iX 외관 전경. (사진=손의연기자)BMW코리아가 지난달 22일 BMW iX를 공식 출시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BMW는 지난 2011년 i브랜드를 선보였고 2014년엔 전기차 i3를 내놨다. iX는 BMW가 i3 이후 7년 만에 다시 야심차게 내놓은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이다. BMW는 커지고 있는 국내 전기차 럭셔리 시장을 iX를 통해 먼저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최근 개최된 iX시승행사에서 iX의 실내공간과 주행성능을 경험해봤다. 인천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경유지를 거쳐 경기도 파주시 헤이리마을을 찍고 돌아오는 170km 정도 구간이었다. 처음에 눈에 띈 부분은 이른바 ‘콧구멍’으로 불리는 수직형 키드니 그릴이다. 전기차인 만큼 그릴 기능은 필요 없는데 BMW의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를 살린 부분이다. 가까이서 보니 그릴 무늬를 프린트한 형태였다. BMW는 이 부분에 카메라와 레이더 및 각종 센서를 담아 지능형 패널 역할을 하도록 했다.BMW iX 외관 전경.(사진=손의연기자)얇은 레이저라이트와 리어라이트는 스포티한 인상을 주는데 주행 성능을 강조한 iX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듯했다. 연초부터 BMW는 iX를 연말에 출시하겠다고 밝혀왔는데 가장 궁금했던 건 ‘샤이테크’가 적용된 모습이었다.iX는 차량 내외부에 ‘평소엔 숨겨져 있지만 필요할 때만 기능을 드러내는’ 샤이테크를 적극 도입했다. 차에 타보니 여태까지 경험한 자동차와는 다른 느낌이었다. 우선 내부가 굉장히 심플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냈다. 수년간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면서 인테리어 대세가 됐기 때문에 디자인 측면에서 대부분 운전자가 만족할 듯 싶었다. 절제된 디자인 덕에 운전석과 조수석, 2열도 더 넓게 느껴졌다.실내는 단순한 구성이지만 내부 장식에 드라이브(Drive) 컨트롤러와 볼륨 조절 다이얼, 기어 셀렉터, 시트 조작 및 메모리 버튼 등을 크리스탈로 제작해 포인트를 줬다. 시트와 대시보드엔 올리브잎 추출물로 가공된 친환경 천연가죽이 사용됐다. 이는 기존 가죽 질감과 크게 차이는 없어 낯설지 않았다.BMW iX 내부 전경. (사진=손의연기자)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육각형 형태인 스티어링휠이었다. 기존 핸들과 모양이 달라 운전할 때 불편할까봐 우려가 되기도 했지만 실제 스티어링휠을 잡아보니 와인딩 구간에서 조작이 더 편안했다.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인스트루먼트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자리잡았다.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육각형 스티어링휠과 어우러져 마치 게임기에 올라탄 듯해 흥미로웠다.시승 코스 대부분은 고속도로로 충분히 속도를 내서 달려볼 수 있었다. 전기차 특성상 가속이 금방 붙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제로백)까지 6.1초만에 도달하는 차량인 만큼 속도감을 즐길 수 있었다. 스포츠 모드로 바꿔보니 순간적으로 페달이 가벼워지면서 치고 나가는 느낌도 좋았다. 퍼스널·스포츠·효율 모드 등 세 가지 주행모드를 갖췄는데 국내 도심에서 주행하는 경우 퍼스널과 효율 모드로도 충분할 듯하다. 고속에서도 소음 차단이 훌륭했다. 이 장점을 적극 누릴 수 있도록 BMW는 총 30개의 스피커로 모든 탑승자가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앞좌석에서는 익사이터를 활용한 4차원(4D) 오디오도 도입했다. 음악을 틀자 시트에서 진동이 느껴지며 흥이 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다. iX는 앞뒤 좌석 헤드레스트에 8개의 스피커를 내장했다. 루프엔 4개의 3D 스피커를 비롯해 2개의 중앙 베이스 스피커와 뒷좌석 아래 2개의 서브 우퍼를 적용했다.iX는 BMW가 설명한 대로 럭셔리한 감성을 주면서 스포티함도 갖춘 SUV였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iX xDrive50이 복합 447km, iX xDrive40이 복합 313km다. 탁월하지는 않지만 뒤떨어지지도 않는 수준이다. 가격은 iX xDrive40이 1억2260만원, iX xDrive50이 1억4630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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