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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증시전망]코로나보다 경기회복…상승세 이어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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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e스몰캡]이노와이어리스, 5G 해외투자 사이클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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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리버리, 잇단 플랫폼 원천 기술 특허등록…"라이센싱 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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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목!e스몰캡]MLCC로 성장동력 만든 ‘아모텍’…2021년 기대
    MLCC로 성장동력 만든 ‘아모텍’…2021년 기대
    조용석 기자 2020.11.29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스마트폰, TV, 노트북에서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전자제품이라면 꼭 들어가야 하는 핵심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입니다. 이번 주 소개할 기업은 오랜 MLCC 사업준비를 끝내고 2021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바라보고 있는 아모텍(052710)입니다. 아모텍은 전자 부품 제조 및 판매와 수출입 사업을 목적으로 1994년 ‘아모스’라는 사명으로 설립됐습니다. 1999년 모터사업을 하던 아모트론, 배리스터(Varistor·비선형 반도체 저항소자) 기업인 아멕스를 흡수합병하면서 회사명을 현재와 같은 아모텍으로 변경했습니다.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현재 회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안테나 부품, 모터 사업, MLCC 사업(세라믹) 등 3가지입니다. 현재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사업부는 안테나 부문으로, 주력제품은 고급형 스마트폰에 모델이 장착되는 콤보 안테나입니다.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액 2486억원 중 절반이 넘는 1451억원이 안테나 매출이었고 올해 역시 전체 매출액(2213억원)의 절반 이상인 1257억원이 될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올해 상반기 주춤한 것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스마트폰 수요감소로 주력 사업인 안테나 부문 매출이 감소한 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터부문 사업은 지난해(423억원)에 이어 올해도 400억원대 매출이 예상됩니다.아모텍이 최근 주목받는 이유는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MLCC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리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MLCC란 반도체와 같은 부품 주변에서 전기를 저장했다가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지만 평균적으로 쌀 한 톨보다 작습니다. 5G 최신 휴대폰에는 1000개, LED TV에는 2000개, 전기차에는 대당 3000~1만5000개가 들어갑니다. 국내에서 MLCC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삼성전기(009150)입니다. 회사의 주력 MLCC 제품은 삼성전기 등이 기존 국내업체가 생산하는 BME(Base Metal Electrode) MLCC가 아닌 PME (Precious Metal Electrode) MLCC입니다. PME MLCC는 내부전극으로 팔라듐과 은 등 귀금속을 사용하기에 BME 계열 MLCC보다 평균가격이 10배 이상 비싸지만 고주파 특성이 뛰어나고 신뢰성이 높아 주로 항공이나 통신사 기지국 등에 사용됩니다. 현재 PME MLCC 시장은 일본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는 지난 2년간 투자로 10억개의 월 생산능력을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키움증권은 “최근 복수의 중화권 고객사로부터 제품 승인 및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동사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라인을 구축했고, 범용 MLCC 대비 판가가 매우 높은 스페셜티 제품(PME MLCC)에 대한 양산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충분한 진입장벽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MLCC는 수주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전방업황에 따라 가변적이나 최근 분위기는 긍정적”이라며 “국내 대형 네트워크 업체로부터 양산 승인을 받고 구매주문이 대기 중이며, 다수 해외 업체들과도 샘플 승인 과정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통신 장비용 PME MLCC로 초기 레퍼런스 쌓은 후 제품군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아모텍이 코로나19 영향에 안테나 매출이 부진하고 MLCC가 큰 역할을 하지 못한 올해는 전년 대비 11.77% 감소한 매출액 2194억원, 영업적자 21억원을 기록하겠지만 내년에는 매출액 3113억원에 영업익 264억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 2022년에는 매출액이 3870억원으로 4000억원에 육박하고 영업익 또한 4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대차증권은 “아모텍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이유로 안테나 사업부는 주요 제품인 콤보 안테나의 확대채용이 전망, 모터 사업부는 LCF 모터와 함께 매출 성장세가 지속, 매출이 감소하고 있던 세라믹칩 사업부는 신사업 부문인 MLCC 사업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MLCC 사업은 내년부터 실적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동사의 주요 성장동력으로써 전사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주목!e스몰캡]스페코, 아스팔트 넘어 풍력업체 '도약'
    스페코, 아스팔트 넘어 풍력업체 '도약'
    조용석 기자 2020.11.21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조 바이든이 미합중국 4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친환경주(株)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바이든의 당선으로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선 이같은 미국 분위기와 함께 이번 주 소개할 기업인 스페코(013810)를 주목하고 있습니다.1979년 설립된 스페코는 도로건설 분야의 핵심설비인 아스팔트 플랜트로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회사는 이외에도 콘크리트 플랜트, 건설장비, 방산설비, 풍력타워 등의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스페코 김종섭 회장은 삼익악기 회장이기도 합니다. 회사는 1997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먼저 회사의 주요 사업인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는 도로 및 아스팔트 포장공사에 쓰이는 아스팔트 혼합물인 아스콘을 생산하는 설비입니다. 회사는 고정식·이동식 아스팔트 플랜트 설비를 모두 생산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 건설사에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재료(시멘트·골재·혼화제 등)를 저장하고 이들을 소정의 비율로 배합하여 대량 제조하는 설비인 콘크리트 배처플랜트도 회사의 주요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회사는 군함에 들어가는 함안정 조타기, 워터넷, 함안정기 등의 방산설비도 생산합니다. 회사의 함안정 조타기는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현대중공업이 2007년 진수한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1번 함 세종대왕함 등에 설치됐습니다. 최근 시장이 주목한 회사의 성장 모멘텀은 풍력 타워입니다. 회사는 2008년 진출한 멕시코 법인에서 풍력타워를 제조해 현재 시멘스 가메사와 베스타스 등 글로벌 풍력발전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구완서 한국기업데이터 전문위원은 “멕시코는 풍력발전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멕시코 정부의 에너지 관련 국가개발계획과 투자의 증가로 인해 2024년까지 신재생에너지의 소비 비중이 35%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미 회사의 풍력 타워 사업은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회사의 올해 상반기 기준 회사의 사업부문별 매출 중 풍력 타워는 250억8500만원으로 전체 매출(433억2700만원)의 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풍력 타워 매출(135억5500만원)과 비교해 무려 85% 이상 늘어난 것입니다.증권가가 바이든의 당선과 스페코의 성장 가능성을 연결하는 이유는 이미 멕시코 공장을 바탕으로 미국 최대 풍력 산업 단지인 텍사스에 풍력 타워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그린뉴딜 정책을 강하게 추진할수록 회사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김영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바이든은 그린 뉴딜 공약으로 풍력 터빈 6만개 건설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미국 풍력 산업의 신규설치 규모는 5년간 40GW 수준에서 50GW~180GW까지 큰 폭 성장이 전망된다”며 “이에 따라 동사 매출에서 풍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40%에서 2022년 이후 70% 이상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스페코는 3분기에 매출액 195억원, 영업익 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거의 비슷했으나 영업익은 63.76%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 3분기 누적 영업익 115억원으로, KTB증권이 3분기 실적 발표 전 예상한 올해 전체 영업익을 이미 넘었습니다. KTB투자증권은 내년에는 회사가 매출액 1152억원, 영업익 164억원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투자의견 강력매수(STRONG BUY), 목표주가는 1만6000원으로 제시했습니다. 회사의 주가는 20일 종가 기준 1만2350원입니다.
  • [주목!e스몰캡]앱코, '게이머 사랑' 독식 중인 마우스·키보드 업체
    앱코, '게이머 사랑' 독식 중인 마우스·키보드 업체
    고준혁 기자 2020.11.21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앱코는 국내 게이밍 마우스와 키보드 등 게이밍 기어 시장 1위 업체입니다. 외국 기업이 해당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감하게 진출해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입니다. 음향기기들과 마사지건 등 생활가전과 더불어 정부와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을 진행하는 등 사업다각화에도 성공해 전망은 밝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2001년 7월 앱솔루트코리아로 시작한 앱코는 2012년 사명을 변경하고 2013년부터 게이밍 기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합니다. 로지텍(Logitech) 등 해외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는 시장에 진출해 현재는 게이밍 기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기준 게이밍 키보드는 시장점유율(M/S) 49%로 1위, 게이밍 헤드셋도 51%, 게이밍 PC케이스도 각각 51%, 65%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게이밍 마우스는 32%를 점유해 2위에 올랐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미국 아마존에 게이밍 기어들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4월부터 판매량 증가로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했고 상반기 매출액 38억원을 기록,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후 미국 중심에서 영국과 인도 등으로 확대할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쿨과 뉴라이프 가전 사업 등 사업 다각화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한 스마트스쿨 사업은 2018년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1~5차 사업에 모두 참여한 바 있습니다. 게이밍 기어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해 8월부턴 소형 가전과 음향기기 매출 등 뉴라이프 가전 사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단말기의 충전함 시스템, 지난해부터 론칭한 소형가전 브랜드 오엘라, 음향기기 브랜드 비토닉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게이밍 기어 61.7%, 뉴라이프 가전 22.6%, 스마트스쿨 사업 10.6%, 해외 5.2%입니다. 동사 매출액은 △2017년 473억원 △2018년 663억원 △2019년 843억원을 기록하는 등 최근 3개년 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33.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매출액은 740억원, 영업이익은 128억원으로 이미 지난 한 해의 영업이익 56억원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앱코는 오는 12월 2일 코스닥 상장 예정입니다. 지난 17~18일 양일간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희망 밴드(2만1400~2만4300원) 최상단인 2만4300원으로 확정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40.2%, 특수관계인 및 임직원 16.2%, 기타주주 17.2%, 미래에셋대우(상장주선인) 0.5%, 공모주주 25.9%입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43.1%(418만주)로 적지 않은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확정 공모가 2만4300원은 올해 예상실적 기준 주가순익비율(PER) 13.3배로 국내 동종 및 유사업체 에이텍(045660), 신일전자(002700), 파세코(037070), 위닉스(044340) , 로지텍의 평균 PER가 18.3배인 것에 비해 27.5% 할인된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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