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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증시전망]코로나보다 경기회복…상승세 이어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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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e스몰캡]이노와이어리스, 5G 해외투자 사이클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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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리버리, 잇단 플랫폼 원천 기술 특허등록…"라이센싱 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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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클론, 한국화학연구원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항체 공동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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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나물' 놀림받던 에어팟 인기에…부품株 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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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목!e스몰캡]오이솔루션, 5G 사업 재개로 하반기 실적 반등
    오이솔루션, 5G 사업 재개로 하반기 실적 반등
    고준혁 기자 2020.05.31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오이솔루션(138080)은 상반기 주춤했지만 하반기부터 다시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세계 5세대(5G) 이동통신 시설 확충은 멈춰 섰지만, 이는 취소가 아닌 지연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통신 3사도 미뤘던 투자를 하반기에 몰아 진행할 계획으로 오이솔루션 실적은 올해 뚜렷한 ‘상저하고’를 보일 전망입니다. 2003년 설립된 오이솔루션은 전자, 전기, 정보통신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과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광통신 장치에 쓰이는 핵심 부품인 광트랜시버(Optical Transceiver)입니다. 5G 전환 사업으로 광케이블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광케이블에 광트랜시버가 필수로 쓰이고 있습니다. 5G 인프라 투자 확충이 오이솔루션에 호재인 이유입니다. 1분기 실적은 코로나19로 부진했습니다. 영업손실 14억원을 내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인 9억원 영업손실보다도 적자폭이 컸습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5G 투자가 저조한 것으로 판단되고 수익성 악화 요인은 예상보다 적은 매출액과 함께 고정비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내에서 정체된 5G 투자가 진행되면서 하반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4월초 민관합동 5G 전략위원회에서 국내 통신 3사는 올해 상반기 통신망 투자규모를 2조7000억원에서 4조원으로 확대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게다가 경기 부양을 위한 한국판 뉴딜 정책에 5G 사업이 포함돼 있기도 합니다. 해외에서는 고객사인 삼성전자(005930)를 통한 미국향 매출 증대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의 버라이즌(Verizon), 에이티앤티(AT&T), 일본의 엔티티 도코모 (NTT Docomo) 등 신규 고객사를 확보해 5G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밖에 베트남, 인도, 뉴질랜드 등이 5G 상용화를 준비 중에 있는 등 2022년까지 오이솔루션의 해외 통신사향 매출 기여도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승용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통신사의 연간 케펙스(CAPEX·설비투자)는 하반기 집행되는데, 지난해 통신 3사는 1분기부터 공격적으로 투자해 오이솔루션의 실적이 큰 폭 상승했다”며 “올해도 5G 투자를 앞두고 있어 제품 수요가 재차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판매가격도 중요 변수인데 크게 하락하진 않을 걸로 평가됩니다. 김인필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가격 반등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올해 평균 판매가격은 보수적으로 봐야할 것”이라면서도 “2분기 국내외 투자 본격화 시 제품 수요 증가가 가격을 방어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예상했습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오이솔루션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Buy)’와 목표가격 6만원을 각각 유지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투자의견 유지, 5만3000원을 새로 제시했습니다. 반면 유진투자증권은 투자의견 ‘중립(Hold)’ 목표주가 4만5800원으로 각각 직전 대비 하향 조정했습니다.
  • [주목!e스몰캡]엘이티, 삼성 폴더블폰 확대 `수혜`
    엘이티, 삼성 폴더블폰 확대 `수혜`
    김재은 기자 2020.05.30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오는 6월 2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엘이티가 삼성 Z플립 등 폴더블폰 확대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엘이티는 플렉서블 OLED와 FoD(Finger print On Display) 등 모듈 공정 디스플레이 제조설비 자동화 전문회사로 2001년 9월 LG생산기술원(현PRI) 출신 임직원이 설립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디스플레이로 레진 등을 디스플레이에 도포하고 이를 검사, 접합하는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 장비군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2016년엔 플렉서블 OLED 제품의 신규 도포공정인 BPL Dispenser System을 수주해 OLED 시장에 진출했고, 이후 OLED 부문의 최신 기술인 광방식 지문센서 부착 설비(RIGID FoD), 초음파 방식 지문센서 부착설비(플렉서블 FoD)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그래픽=이동훈 기자)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폴더블폰의 핵심인 UTG(Ultra Thin Galss) 제조공정을 세계 최초로 풀자동화한 UTG 적층 라미네이션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판매량 증가에 따른 UTG 생산라인 추가 증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K증권은 엘이티 성장의 두축으로 △Fod부착기와 △UTG적층 라미네이션 장비를 꼽았다. 먼저 FoD 부착기는 지문인식 센서를 디스플레이 특정 위치에 정밀하게 부착하는 설비로 고객사에 독점 공급 중이다. 지난해 전체 스마트폰 중 FoD 채택율은 플래그십 3%, 보급형 5%로 전체 중 8%에 채택 중이지만, 향후 휴대폰 하단 가운데만 인식되는 FoD에서 하단 전부인 확장형 FoD, 전면 전체가 인식되는 전면 FoD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에 따라 FoD부착기 매출이 지속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005930)가 지난 2월 출시한 Z 플립부터 초박형 글라스인 UTG를 사용하는데 동사의 UTG 적층 라미네이션 장비는 UTG 양산 자동화 시스템으로 2019년 11월 첫 납품을 시작했다. 추후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판매량이 올해 400만대에서 2021년 1600만대로 급증할 전망이라 UTG 적층 라미네이션 장비도 올 하반기 추가발주가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윤 연구원은 “지난해 실적은 매출 469억원, 영업이익 109억원, 영업이익률 23.3%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고객사의 투자 지연으로 당초 예상보다 20%가량 감소한 매출 450억원, 영업이익률 15% 내외를 기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고객사의 투자가 하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추정돼 올해말 이월 수주잔고는 300억~400억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그래픽=이동훈 기자) 그는 “코로나 19로 올해 실적이 부진하고, 상장 3개월후 벤처금융 지분 19.7%가 보호예수 해제될 예정”이라며 “단기적으로 주가가 부진할 수 있지만, 고객사의 폴더블폰 판매 급증과 FoD 채택 증가의 장기적 성장성을 주가에 반영해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엘이티는 6월 4~5일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6400~7800원)를 확정하고, 11~12일 청약을 받는다. 상장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 상장후 최대주주는 지분 52.57%를 보유한 에이치비테크놀러지, 이홍근 대표 등 특수관계인이다. (그래픽=이동훈 기자)
  • [주목!e스몰캡]코웰패션, 의류 판매호조에 꾸준한 실적 성장 기대
    코웰패션, 의류 판매호조에 꾸준한 실적 성장 기대
    박태진 기자 2020.05.30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이번 주말에는 코웰패션(03329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72년에 설립된 코웰패션은 내의류, 의류, 잡화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TV 홈쇼핑을 주요 판매 채널로 활용하고 있죠. 코스닥 시장에는 1997년 10월에 상장했죠. 이 회사는 기존 언더웨어에서 의류(골프웨어, 롱패딩 등), 잡화(핸드백, 신발, 캐리어, 스카프, 선글라스 등), 생활용품(침구류 등), 화장품(립스틱 등)으로 브랜드 및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 중에 있습니다.올해는 지난해 출시한 아디다스 트레이닝복 라인 확대 및 아디다스 스포츠 슈즈, 나이키 선글라스, 기초화장품(스킨케어) 등을 론칭할 계획입니다. 코웰패션의 향후 체크 포인트는 채널 다변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올해 견고한 성장이 지속될 것이란 점입니다. 이 회사는 추가적인 마진율 확대를 위해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수료가 저렴한 T커머스 및 데이터 방송 시장에 진입했으며 방송 편성 횟수를 늘리며 점차 판매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죠. 올해 1분기 T커머스 및 데이터 방송 매출은 364억원을 기록하며 TV홈쇼핑 부문 내 비중을 50%까지 확대했습니다. 또 지난해 자사몰 판매 비중 확대를 위해 ‘코웰패션닷컴’으로 리뉴얼했으며 1분기 기준 온라인 부문 내 비중을 17%까지 늘렸죠.박재일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속적으로 T커머스 및 데이터 방송, 온라인 위주의 판매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따른 추가적인 마진율 개선이 전망된다”고 내다봤습니다.이 회사는 올해 실적 성장도 기대됩니다. 박 연구원은 “올해 연간 매출액은 4712억원으로 전년 대비 19.4%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870억원으로 14.5%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캘빈클라인, 엠포리오아르마니 언더웨어 실적 온기 반영 및 브라탑, 레깅스 판매 호조에 따라 언더웨어 부문은 전년 대비 23%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이어 “아테스토니, 커밍스텝 등 여성의류 위주의 라인업 확대 및 티셔츠, 트레이닝복 판매 호조에 따라 의류는 17% 성장할 것”이라며 “또 올해 지속적인 글로벌 브랜드 및 카테고리 확장에 따른 추가적인 성장도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주가도 우상향 행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 업체 주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폭락장이던 지난 3월 19일보다 현재 71.81% 오른 상태입니다. 자료=마켓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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