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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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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70년대 중국에도 흙수저가 있었다
    70년대 중국에도 흙수저가 있었다
    장병호 기자 2020.06.02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 많은 지식 청년들이 상산하향(上山下鄕) 운동의 일환으로 농촌에 강제로 내려가 생활했다. 혁명이 끝나자 이들은 도시로 돌아가기를 원했지만 꿈은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특권층 자제들이 인맥과 편법을 총동원해 도시로 돌아갈 기회를 먼저 차지했기 때문이다.최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양레퍼토리씨어터에서 막을 내린 연극 ‘만약 내가 진짜라면’은 요즘 흔히 말하는 ‘흙수저’와 ‘금수저’가 1970년대 중국에서도 존재했음을 보여줬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급의 벽 앞에 놓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안타깝게 다가왔다. 그렇다고 마냥 슬프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권력 앞에서는 거짓도 마다하지 않는 인간 군상의 모습이 그야말로 ‘웃프게’ 다가왔다.연극 ‘만약 내가 진짜라면’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 ⓒFotobee).작품은 1970년대 중국에서 일어난 실화를 모티브로 삼고 있다. 어느 장군의 자제를 사칭한 스무 살 남짓한 청년에게 많은 사람들이 사기를 당한 사건이다. 중국 극작가 사예신이 직접 청년을 인터뷰해 1979년 발표한 희곡을 김재엽 연출이 이끄는 극단 드림플레이 테제21이 국내 초연으로 선보였다.주인공은 상산하향 운동으로 농촌에 내려온 청년 리샤오장(김시유 분)이다. 리샤오장은 여자친구 저우밍화(권윤애 분)와의 결혼 약속을 지키기 위해 도시로 돌아가려고 하지만 특권층 자제들에게 기회를 번번이 빼앗긴다. 연극을 보기 위해서도 인맥과 편법으로 표를 구해야 하는 현실에 답답함을 느낀 그는 홧김에 고위간부 자제 ‘장샤오리’로 자신의 정체를 속인다.과거 중국의 이야기지만 마치 지금 한국 사회를 보는 듯한 기시감이 든다. 권력 앞에서 갖가지 편법을 마다하지 않는 관료들의 모습이 그렇다. ‘고위간부 자제’의 등장에 관료들은 자신의 이익을 채우고자 온갖 사탕발림을 일삼는다. 점점 더 능수능란해지는 리샤오장의 거짓말과 이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는 관료들이 웃음을 자아낸다. 그러나 리샤오장의 정체를 의심하던 우서기(지우 분)마저 리샤오장의 거짓말에 속고 마는 모습은 권력 앞에서 나약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다.거짓은 오래 가지 못한다. 극은 리샤오장이 내세운 ‘장샤오리’의 정체가 드러나며 절정으로 치닫는다. 그러나 작품은 리샤오장에 대한 처벌 대신 그의 거짓말을 믿은 주변 사람들에게 비판의 화살을 돌린다. 리샤오장이 ‘흙수저’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시선이 강하게 드러난다.극작가 사예신이 극 중 캐릭터로 등장하는 점이 독특하다. 작품에서 사예신은 적극적으로 극에 개입하는 화자 역할을 맡아 관객으로 하여금 1970년대 중국과 2020년대 한국을 비교하게 만든다. 원작은 1979년 중국에서 초연한 뒤 곧바로 중국 정부로부터 공연 금지 조치를 받았다. 그렇게 무대에서 사라졌던 리샤오장은 40여 년이 지나 한국에서 다시 부활해 지금도 변함없는 권력과 특권의 문제를 곱씹어보게 만들었다. 제41회 서울연극제 공식 선정작으로 신인연기상(유종연), 무대예술상(오수현 의상디자이너)을 수상했다.연극 ‘만약 내가 진짜라면’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 ⓒFotobee).
  • [말랑리뷰]“스벅 대신 집에서”..밀레 커피머신 써보니(영상)
    “스벅 대신 집에서”..밀레 커피머신 써보니(영상)
    김종호 기자 2020.05.30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나름 커피에 조예가 깊다고 믿고 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세계 3대 커피 산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미국 하와이 빅아일랜드 코나에 거주했던 경험 때문이다. 쓰기만 한 커피를 그간 입에 대지 않았던 나는 코나에 사는 동안 하루 다섯 잔씩 아메리카노를 마셔대며 그렇게 어른(?)이 됐다.다만 이같은 커피에 대한 관심이 홈 카페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리거나 커피 머신을 사용하는 일은 너무 번거롭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원두부터 기기, 용품 등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기대와는 달리 커피 맛에 실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다른 이들처럼 스타벅스를 내 집과 같이 드나들게 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하지만 프리미엄 가전업체 밀레의 커피머신 ‘CM6350’을 써본 뒤에는 기존 고정관념이 모두 깨졌다. 집에서도 손쉽게 기대 이상의 커피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밀레는 역시 밀레”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수 없었다.밀레 커피머신 CM6350은 슬림한 디자인의 프리스탠딩 타입으로 어느 곳에든 자유롭게 설치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전문 설치기사를 부르지 않고도 5분이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주방이나 서재 등 집안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와 잘 조화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다. 이 커피머신을 쓰다 보면 사용자를 위한 밀레의 배려가 제품 곳곳에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다. 제품 전면 상단에 위치한 터치 디스플레이는 한 두 번의 선택만으로도 원하는 커피를 빠르게 내려준다. 커피는 에스프레소부터 카푸치노, 라떼 마끼아또, 카페라떼 등 선택이 가능하다. 뜨거운 물이나 우유, 우유 거품 등 기능을 통해 원하는 커피를 직접 만들어 마실 수도 있다. 또 프로필 기능을 사용하면 평소 자주 즐기는 커피를 저장하고 언제든 불러올 수 있다. 한 번에 두 잔의 커피를 내려 마시거나 원두가루의 굵기와 양을 원하는 대로 조절도 가능하다. 원두통과 물통 용량은 각각 300g, 1.8ℓ에 달해 넉넉한 공간을 갖췄다. 커피를 내리기 전에 잔을 예열하는 기능도 제공한다.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한 세척 프로그램이다. 제품 전원을 켜고 끌 때마다 자동 세척 프로그램이 작동하면서 더러워지기 쉬운 커피 배출구와 우유관 등 물과 우유가 지나간 모든 호스를 자동으로 헹궈 세척해준다. 사용자는 가끔 커피 찌꺼기통과 물받이 등을 비우기만 하면 돼 크게 신경 쓸 일이 없다. 사용하다 보면 제품이 너무 자주 청소를 한다는 느낌마저 받을 정도다. 한 번쯤은 세척과정을 넘기고 커피를 빠르게 마시고 싶지만 밀레는 이를 결코 허용하지 않는다.커피 맛은 기대 이상이다. 밀레는 커피머신에 아로마 시스템을 적용, 원두와 물의 접촉면적을 극대화해 커피 풍미를 최대로 살렸다. 원뿔형 그라인더 탑재로 원두를 균일하게 분쇄해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온전히 느끼게 해준다. 특히 밀레는 자사 커피머신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커피원두도 개발해 제공한다. 이 원두는 재배부터 가공, 운반, 보관 등 유기농 생산망을 갖춰 까다로운 EU 바이오(BIO) 인증을 받았다. 세계적인 커피 로스팅 기업인 ‘볼머 커피’가 아라비카 원두를 엄선해 로스팅한 것으로 은은한 과일 향이 느껴지며 조화롭고 균형 잡힌 커피 맛을 선사한다. 묵직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인상적으로 산미는 다소 약했다.밀레 커피머신 CM6350은 약 2만5000잔의 커피 추출 테스트를 통해 최대 20년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네이버 쇼핑 최저가로 190만원대 구매 가능하다.
  • [리뷰]폐관 앞둔 단관극장엔 숨겨진 비밀이 있다
    폐관 앞둔 단관극장엔 숨겨진 비밀이 있다
    장병호 기자 2020.05.2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이곳에는 추억이 너무 많이 묻어 있지.”충청도 어느 시골 마을의 단관극장 레인보우 시네마. 아버지 조병식(김재건 분)에 이어 극장을 지켜온 조한수(박윤희 분)가 폐관을 얼마 안 남겨둔 극장을 둘러보며 말한다. 바스라질 것 같은 오래된 영화 포스터, 벽마다 깊이 밴 퀘퀘한 냄새. 40여 년 세월을 품은 낡디 낡은 극장을 바라보는 그의 표정이 아련하다.시간과 공간이 바뀌어도 그곳에 자리한 추억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아픈 기억이라면 더욱 그렇다. 지난 23일부터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는 폐관을 앞둔 극장을 무대로 사라져가는 공간과 잊을 수 없는 기억에 대한 이야기를 무대 위에 풀어낸다.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작품은 재개발로 폐관하게 된 극장 레인보우 시네마에 모여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1978년부터 극장을 운영해온 조병식·한수 부자와 한수의 아들 조원우(박완규 분), 원우를 쫓아 극장을 찾아온 신태호(한윤춘 분), 여기에 극장 여직원 송희원(배현아 분)과 인형 탈을 쓰고 다니는 영사기사 박수영(김성철 분), 쉼터처럼 극장을 찾는 동네 주민 김정숙(장지아 분)의 사연이 들줄과 날줄처럼 얽히고설킨다.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에서 출발하는 극은 이들이 지닌 마음 속 상처와 결핍을 찬찬히 조명한다. 그 중심에는 병식·한수·원우 3대가 있다. 겉보기에 단란한 이들 3대에게는 절대 언급해서는 안 되는 과거의 사건이 있다. 세 사람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사건을 병식과 한수는 애써 숨기려 하지만 원우는 끊임없이 이를 끄집어내려고 한다. 여기에 성소수자, 치매, 왕따 등 사회적인 문제까지 극 속에 녹아들어 관객의 궁금증을 자아낸다.시종일관 유쾌함과 따스함을 잃지 않는 작품이다. 그러나 3대가 감춘 과거의 사건과 함께 인물들의 비밀이 드러나는 극 후반부는 묵직하다. 특히 폐관 직전 폭풍우가 찾아온 극장에서 펼쳐지는 극 후반부는 3대를 연기하는 배우 김재건, 박윤희, 박완규의 열연이 빛난다. 웃음이 끊이지 않던 객석에서도 이 순간만큼은 숙연한 분위기 속에 곳곳에서 눈물을 글썽이는 소리가 들린다.폭풍우도 잠시일 뿐, 언제 그랬냐고 묻는 듯 맑은 하늘에 무지개가 드리운다. 사람들의 그리움과 추억이 녹아든 레인보우 시네마도 폐관이라는 운명을 피해가진 못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마냥 슬퍼하지 않는다. ‘축 폐관’이라는 글자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희망과 행복이 대단한 곳에 있는 게 아님을 느끼게 한다.제목은 영국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의 시이자 영화 ‘초원의 빛’에 등장하는 대사에서 따왔다. 공연을 보기 전까지 좀처럼 외워지지 않던 긴 제목은 극장 밖을 나설 때 상처와 결핍을 이겨내자는 강한 응원처럼 입에 착 달라 붙었다. 연극 ‘야끼니꾸 드래곤’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재일교포 극작가 정의신의 희곡을 구태환 연출이 무대화했다. ‘제41회 서울연극제’ 공식 초청작으로 오는 30일까지 공연한다.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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