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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갤러리] 그저 흐르는 풍경에 붓을 맡기고…노현우 'No.068'
    그저 흐르는 풍경에 붓을 맡기고…노현우 'No.068'
    오현주 기자 2020.10.21
    노현우 ‘No.068’(사진=갤러리도울)[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잔잔하게 퍼진 물안개를 보니 해가 붉은 기를 틔우는 새벽녘이다. 연기처럼 퍼지는 물방울이 미동을 만들 뿐 저곳 세상은 죽은 듯 고요하다. 어느 하나 과한 게 없고 어느 하나 부족하지 않은 풍경. 작가 노현우는 바로 저 안에서 ‘보이지 않는 생명체의 유목적 진리’를 탐구한단다.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도 떠올린단다. 작가는 풍경화라고 할 때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장면을 캔버스에 옮겨낸다. 세상을 구성하는 물·나무·하늘·구름·해가 그저 흐르는 대로 몸을 맡기고 나름의 질서를 잡아가는 전경 말이다. 보이는 자연 그대로를 그리면서 보이지 않는 순환까지 들였다. ‘회화란 이런 것’이란 기본기를 제대로 보여주는 ‘붓과 물감의 조화’는 6년간 러시아에서 유학하며 터득한 것이란다. 탄탄한 소묘 실력을 깔고 과학적 관찰과 문학적 감상을 거침없이 오간다. “내게서 풍경은 단순한 자연의 재현을 넘어 시대와 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기억을 반영한 결과물”이라고 했다. 환희·경이·적막·고독이 뒤엉킨 응축체라면서, 작품명은 그저 번호뿐. 그중 한 점 No.068’(2020)이다. 25일까지 서울 종로구 삼청로87 갤러리도올서 여는 개인전 ‘하늘과 땅이 만나는 곳’에서 볼 수 있다. 캔버스에 오일. 95×55㎝. 작가 소장. 갤러리도올 제공.
  • [e갤러리] 가장 원시적인 욕망 덩어리'…김세일 'X14' & 'X15'
    가장 원시적인 욕망 덩어리'…김세일 'X14' & 'X15'
    오현주 기자 2020.10.20
    김세일 ‘X14’ & ‘X15’(사진=갤러리가비)[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두 형상이 마주보고 있다. 사람은 분명하나 사람이라기엔 석연찮은 모습들이다. 윤곽은 있되 형체는 없는, 차라리 ‘덩어리’(mass)라 해야 할 거다. 그래선가. 제대로 이름도 못 갖췄나 보다. ‘X14’ & ‘X15’(2020)다. 조각가 김세일(63·서울과학기술대 교수)은 덩어리를 탐구하고 빚는다. 40년 남짓 추구해온 조형미학이다. 변천사가 있다. 처음은 나무를 깎고 다듬는 작업이었다. 2000년대 들어선 불현듯 철사구조물로 촉각을 불러내는 ‘불가촉’ 연작으로 옮겨갔다. 2010년대 중반부터는 ‘바람덩이’ 연작이다. 석고덩어리에 바람구멍을 숭숭 내고, 결국 가시만 남긴 듯한 작품들을 나란히 내놨다. 한결같이 붙잡고 있는 건 덩어리와 인체. 이를 두고 작가는 “흙이든 밀가루든 내 손에 넣고 소유하려면 덩어리여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석고로 원초적인 인체를 더듬어낸 ‘X’ 연작은 욕망을 뿜어내는 ‘원시인’을 차례로 세운다. 양감이 물씬한 가장 원시적인 ‘욕망 덩어리’다. 한뼘 남짓한 크기가 되레 눈길을 끄는 작품들 사이로 ‘X14’ & ‘X15’는 제법 큰 키(50∼52㎝)를 자랑한다. 24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52길 갤러리가비서 여는 개인전 ‘X-매스’(X-mass)에서 볼 수 있다. 석고. 10×10×50㎝(‘X14’), 10×10×52㎝(‘X15’). 작가 소장. 갤러리가비 제공.
  • [e갤러리] 벽 창 통해 하늘로 들어서는 방법…한성필 '이면'
    벽 창 통해 하늘로 들어서는 방법…한성필 '이면'
    오현주 기자 2020.10.18
    한성필 ‘이면’(Verso)(사진=소울아트스페이스)[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깔끔한 어느 도시. 그 거리에 놓인 한 집의 벽면에 하늘로 들어서는 사다리가 놓였다. 뭉게구름 사이로 창까지 열어두고. 더욱 인상적인 건 그 앞에 선 신사의 거대한 뒷모습이다. 슈트에 중절모까지 갖춘 모습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드는 거다. 저이가 말로만 듣던 그 ‘신’인가. 과연 그럴지도 모를 저 장면은, 작가 한성필(48)이 꺼낸 ‘도시의 기념비적 건축물을 담는 또 하나의 방법’인 ‘이면’(Verso)(2019 촬영/ 2020 프린트)이다. 파사드를 걸어 원래 건물이 그 가림막 뒤에 슬쩍 사라지고 또 다른 공간이 태어나는 낯선 광경을 사진으로 포착한 것이다. 다큐멘터리와 환상이 묘하게 교차하는 지점. 이 작업을 위한 작가의 스펙트럼은 대단히 넓다. 한국은 물론 미국 산타모니카, 쿠바 하바나, 호주 발라렛, 일본 후쿠오카 등을 차례로 ‘점령’했다. 세계가 좁다 할 행보에는 남극과 북극도 포함됐는데, 인간과 자연, 지구환경 문제를 담아내기 위해서란다. 무거운 카메라를 짊어지고 세계를 떠도는 고충을 마다 않는 이유는? 무구한 역사와 거대한 자연 앞에서 우리가 무엇을 기억해야 하는지, 한 번쯤 떠올려보라는 일침이 읽힌다. 11월 1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30 소울아트스페이스서 여는 개인전 ‘비밀의 공간’에서 볼 수 있다. 크로모제닉프린트. 122×170㎝. 작가 소장. 소울아트스페이스 제공.
  • [e갤러리] H빔 끝 하얗고 반질한 '위풍당당'…오승열 '푸 스토'
    H빔 끝 하얗고 반질한 '위풍당당'…오승열 '푸 스토'
    오현주 기자 2020.10.17
    오승열 ‘푸 스토’(사진=원앤제이갤러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위풍당당한 저이를 보라. 패션쇼를 막 끝낸 뒤 런웨이에 선 유명 디자이너의 자태가 보이지 않는가. 마치 대중의 환호를 즐기고 있는 듯하다. 조각품을 보며 슬그머니 미소를 띨 수 있는 것은 설치미술가인 오승열(39)이 H빔 끝에 세운 ‘저이’ 때문이다. 하얗고 반질하고 작은 ‘쥐’ 한 마리. 사실 눈여겨볼 것은 저 작은 쥐가 발을 딛고 있는 발판이다. 그 의미를 알아내려면 ‘푸 스토’(Pou Sto·2020)란 타이틀을 좀 더 따져봐야 하는데. 명분·근거란 속뜻을 가진 이 말은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인 아르키메데스로까지 어원을 거스른다. 아르키메데스가 “내게 입각지만 주면 지구도 움직여 보이겠다”고 한 유명한 문구에 ‘푸 스토’가 나온다는 거다. “조건과 명분을 잘 갖춘 작가의 상상력은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낼 만큼 힘을 가졌다”는 암시. 저 작은 쥐 한 마리처럼 말이다. 유머와 농담은 작가 작품세계에서 중요한 코드란다. 이미 돌덩이처럼 단단해진 사람의 인식틀을 순식간에 무너뜨리는 무기로 이보다 더 강력한 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거다. 25일까지 서울 종로구 북촌로 원앤제이갤러리서 여는 개인전 ‘터치’(Touch)에서 볼 수 있다. 나일론에 에폭시 페인트. 300×225×280(h)㎜. 작가 소장. 원앤제이갤러리 제공.
  • [e갤러리] 건물 무너져내린 구조현장의 '미학'…저스틴 모티머 '집 3'
    건물 무너져내린 구조현장의 '미학'…저스틴 모티머 '집 3'
    오현주 기자 2020.10.15
    저스틴 모티머 ‘집 3’(사진=스페이스K-과천)[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긴박하게 돌아가는 구조현장이다. 연기가 피어오르는 무너진 건물더미 사이로 몇몇 구조대원이 선명하다. 세계 어디쯤에서 터졌을 참혹한 사고지일 텐데. 영국작가 저스틴 모티머(50)가 붓으로 옮긴 ‘속보’라고 할까. 작가는 세계에서 벌어지는 다종다양한 사건에 관심이 많단다. 이를 모티프로 무질서한 현대사회의 한 장면을 화면에 옮긴다. 방식이 독특하다. 사실적인 기법으로 묘사한 인물을 데려다 놓고 강렬한 색감·질감의 추상적인 표현을 입히는 식인데. 특별한 점은 구조현장이란 밑그림이 무색하게 지극히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하는 거다. 사진처럼 세운 ‘사람’도 특징이다. 여기에는 작가의 특기가 제대로 작용했을 터. 작가는 1991년 런던내셔널갤러리가 주최한 초상화대회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한 경력이 있다. ‘집 3’(Home 3·2020) 역시 언제 벌어졌을지 모를 그 한 장면. 그런데 왜 굳이 사고지여야 하는가. “변화하는 현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이 예술가에게 필요하다”고 작가는 생각한단다. 이를 통해 복잡한 현재의 순간이 맞을 내일의 시대를 미리 내다봐야 한다고 했다. 11월 6일까지 경기 과천시 코오롱로 스페이스K-과천서 여는 개인전 ‘투모로우’(Tomorrow)에서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여는 첫 개인전이다. 캔버스에 오일·아크릴. 214×214㎝. 작가 소장. 스페이스K-과천 제공.
  • [e갤러리] 향토색 짙은 현실 ‘부산’을 화폭에…임호 '해변'
    향토색 짙은 현실 ‘부산’을 화폭에…임호 '해변'
    오현주 기자 2020.10.14
    임호 ‘해변’(사진=미광화랑)[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파도가 일렁이는 해변에 여인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머리를 다듬는 손길이 바쁜 여인들. 맞다. 곧 찬 바닷물에 몸을 던지고 가뿐 숨비소리를 낼 해녀들이다. 요즘 보는 그녀들과 다른 점이라면, 보기에도 안쓰러운 복장. 저 차림으로 거친 바닷속에서 잘 견뎌낼 순 있을지. 그 마음이 화가의 붓을 움직였던 건가. 부산 1세대 서양화가 임호(본명 임채완·1918∼1974)가 60년 전쯤 그린 ‘해변’(연도미상)이다. 경남 의령에서 태어난 작가는 일본에서 유학한 뒤 마산에서 교직생활을 했다. 한국전쟁 때는 종군기자로도 활약했다는데, 전쟁 직후 영남상고로 옮겨간 것을 계기로 부산에 정착하고 부산에서 화업을 이어갔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향토색 짙은 현실의 ‘부산’을 화폭에 새기기 시작했다. 검은 윤곽선 안에 담은 묵직하지만 감칠맛 나는 색은 작가의 장기. 그 무기로 민족정서 짙게 품고 사는 냄새 물씬 풍기는 ‘사람’ ‘풍경’을 잇달아 세상에 내놨다. ‘해변’은 100호 규모로도 시선을 끈다. 당시로선, 또 작가로서도 드문 작품이다. 11월 2일까지 부산 수영구 광남로172번길 미광화랑서 여는 ‘임호 회고전’에서 볼 수 있다. 20여점을 걸고 그간 저평가된 작가를 재조명한다. 캔버스에 오일. 98.5×163㎝. 유족 소장. 미광화랑 제공.
  • [e갤러리] 흙 빚어 달 품다 사랑이다…강민수 '202002-1'
    흙 빚어 달 품다 사랑이다…강민수 '202002-1'
    오현주 기자 2020.10.13
    강민수 ‘202002-1’(사진=노화랑)[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한줌 왜곡 없이 사실 그대로다. 도예가 강민수(48)는 ‘달항아리를 빚는다.’ 하지만 이 말이 얼마나 부족하고 무성의한가는, 그이의 달항아리가 대신 일러준다. 경기 광주 쌍령동 산기슭에 박혀 묵묵히 3년여를 보듬고 다듬어낸 저들이 말이다. 예쁜 화병도 생활형 찻잔도 싫다 하고, 작가에겐 오로지 달항아리뿐이란다. 그 오롯한 정성과 애정이 저들을 저렇게 빼냈다. 잡티 하나 없이 맑은 피부에 둥글지만 이지러진 배 모양. 백옥같이 하얗지도, 우중충한 잿빛도 아닌 오묘한 색감. 거기에 소박하지만 천박하지 않고, 우아하지만 화려하지 않은 자태까지. 사실 달항아리에 빠져 달항아리를 탐해온 작가는 드물지 않다. 하지만 조선시대 사기를 굽던 장인의 방식 그대로를 따르는 작가는 그이가 이제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백토와 오름가마, 소나무 장작을 때는 일까지 말이다. 차마 뭐라 부를 수가 없어 태어난 날을 이름으로 삼는 모양이다. ‘202002-1’(2020)은 지난 2월에 나온 첫 작품이란 뜻일 터. 원체 풍성하게 빚기도 하지만 근작 중 높이·배지름에서 단연 돋보이는 크기와 넉넉함이다. 17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노화랑서 여는 개인전 ‘강민수의 달항아리’에서 볼 수 있다. 지난 2009년부터 2∼3년에 한 번씩 노화랑에서만 개인전을 열어왔다. 백토. 60.5(높이)×57.7(배지름)×21(굽지름)㎝. 작가 소장. 노화랑 제공.
  • [e갤러리] '구리'세포로 빚은 죽지않는 생…이길래 '천년-소나무 9'
    '구리'세포로 빚은 죽지않는 생…이길래 '천년-소나무 9'
    오현주 기자 2020.10.11
    이길래 ‘천년-소나무 9’(사진=오페라갤러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맞다. 1000년쯤 지나야 나올 거다. 나무에서, 나무로부터 뻗치는 기운이 말이다. 비록 잘려나간 둥치뿐이라고 죽었다고 하겠는가. 곧추세운 가지와 번져내린 뿌리가 저토록 뒤엉켜 있는데. 붓으로는 감히 흉내내기 어려운 생명력. 작가 이길래(59)가 빚은 소나무다. 작가는 자연의 영원성을 ‘조각한다’. 거대하고 광활한 외형만이 아니다. 살아남으려 몸부림치는 속사정까지 꿰뚫는 거다. 이를 시각화하기 위한 소재는 ‘구리’다. 동파이프를 오리고 이어 고리를 만들고, 끊고 잘라 선을 만든 뒤, 세포 삼아 하나씩 연결해 형체를 조직한다. 온전히 소나무에만 빠진 듯하지만 놓치지 않는 게 있다. ‘인간’이다. 나무에서 사람을 보는지, 사람에서 나무를 보는지, 길게 굽은 몸통에서 여인이 튀어나오는 것도, 넓게 퍼진 몸통 아래 낮은 의자 하나 놔두는 것도 인간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나올 수 없는 장면이다. “수많은 동파이프 단면이 영원히 죽지 않는 소나무를 만들고, 나는 이 땅 위에 그것을 식수해 나가고 싶다.” ‘천년-소나무 9’(Millennium Pine Tree 9·2020)에게 겸손히 양보한 작가의 말이고, 또 의지다. 16일까지 서울 강남구 언주로154길 오페라갤러리서 여는 개인전 ‘죽지 않는 소나무(Timeless Pine Tree): 천년’에서 볼 수 있다. 동파이프·동선 산소용접. 404×40×260㎝. 작가 소장. 오페라갤러리 제공. 이길래 천년-소나무Millennium Pine Tree2019-10 135x280(h)x63cm 동 파이프,동선 산소용접 copper welding 2019
  • [e갤러리] 내 인생 답, '철사 매단 형광깃발'에…조소희 '내가 하는 일'
    내 인생 답, '철사 매단 형광깃발'에…조소희 '내가 하는 일'
    오현주 기자 2020.10.09
    조소희 ‘내가 하는 일’(사진=아트센터 예술의시간)[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사람을 닮은 나무인형이 떠오른다. 가느다란 다리의 나무의자 위에 동글동글 깎은 나무공을 세웠다. 그 사이론 실을 촘촘하게 감은 보빈을 넣고. 화룡점정은 철끈에 매단 형광색 깃발. “나 지금 여기에 살아 있다”고 외치는 듯하다고 할까. 작가 조소희(49)는 시간·공백·은유 같은 ‘인문학적 개념’에 관심이 많다. 어떻게 하면 이들을 잘 드러내 보일 건가를 고안하는 건데. 소재가 독특하다. 얇고 여린 사물을 합치고 뭉쳐 힘을 가진 작품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거다. 가령 작가가 꼽는 대표작이 말이다. ‘편지-인생작업’이란다. 2007년 유학시절부터 지난해까지 13년에 걸쳐 진행한 프로젝트라는데. 그날그날 떠오른 단어·문장을 적어 매일 1∼2장씩 붙이지 않은 편지를 만들어 쌓았단다. 자그마치 1만장이다. 이외에도 실·종이·두루마리휴지 같은 오브제는 작가의 손끝에서 형체를 바꿔갔다. ‘내가 하는 일’(2020)처럼 말이다. 결국 인생에서 답 찾기는, 모호하고 실체 없는 시간을 눈앞에 내보이는 저 소소한 사물에 달렸다는 의미가 읽힌다. 10일까지 서울 금천구 범안로9길 아트센터 예술의시간서 여는 개인전 ‘시간을 은유하는 작품 제목’에서 볼 수 있다. 나무의자·미송·실·보빈·종이·스테인리스스틸봉·황동선. 44×39×175㎝. 작가 소장. 아트센터 예술의시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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