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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갤러리] 저 꽃밭에 아버지 허영만 화백 있다…허보리 '장미가족'
    저 꽃밭에 아버지 허영만 화백 있다…허보리 '장미가족'
    오현주 기자 2020.05.31
    허보리 ‘장미가족’(사진=헬로우아트)[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활짝 만개한 꽃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장미·카네이션·맨드라미·제비꽃·소국·수국 등 계절을 따지지 않은 꽃밭이다. 멀찌감치 선인장까지 들였으니 총출동이라고 할까. 가히 꽃들의 가족사진이다. 그런데 꽃구경에서 잠시 눈을 돌리면 다른 형상이 보인다. 진짜 가족사진 말이다. 앉고 선 사람들의 모습하며 구도까지, 그저 붓으로 얼굴 대신 꽃만 피워 올릴 뿐. 그림은 작가 허보리(39)가 화폭에 옮겨낸 가족의 시간이다. 작가는 꽃과 풀을 즐겨 그린다. 무더기로 피우고 흘리곤 ‘그들의 초상화’라 이름을 단다. 화사하고 예쁘기만 한 건 아니다. 밝지 않은 분위기에, 비장하기까지 한 꿈틀거림을 들이기도 하니까. 맞다. 작가는 절정의 아름다움을 그리려는 게 아니란다. 되레 그 반대다. “인간의 삶을 빠르게 돌려보기 하는 것 같은 낙화의 과정을 한 화면에 담고 싶었다”고 한다. ‘장미가족’(2020)도 긴 세월을 놓고 볼 땐 어느 시절의 풍경일 수 있다는 얘기다. 참고로 작품을 한 번 더 들여다보면 저 안에 만화가 허영만(80) 화백이 보일 수도 있다. 맞다. 작가는 허 화백의 딸이다. 6월 6일까지 서울 중구 정동길33 헬리오아트서 여는 개인전 ‘풀 불 물’에서 볼 수 있다. 캔버스에 오일. 117×91㎝. 작가 소장. 헬리오아트 제공.
  • [e갤러리] 한밤중 공원서 불꽃 일던 날…박진아 '공원의 새밤'
    한밤중 공원서 불꽃 일던 날…박진아 '공원의 새밤'
    오현주 기자 2020.05.30
    박진아 ‘공원의 새밤’(사진=누크갤러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이런 날은 흔치 않을 거다. 한밤중 나무의 정령만 깨어 있을 듯한 공원에 사람들이 점점이 모여 폭죽을 터트린다. 그냥 한 번만도 아닌가 보다. 어둠이 퍼지는 황혼 무렵부터 여명이 찾아드는 새벽녘까지, 여기저기서 드문드문 이어졌다고 하니까. 맞다. 그날이다. 밤새 화약 터지는 소리를 내도, 번쩍이는 빛을 쏴도 양해가 되는 그날, 새해 첫날 말이다. 이날의 풍경이 아름다웠나, 낯설었던 건가. 작가 박진아(46)가 그 하룻밤의 기록을 화면에 꺼내 놨다. 연작으로 고리를 만든 ‘공원의 새밤’(Happy New Night·2019)이다. 작가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람들의 움직임 혹은 상황을 사진 등으로 포착한 뒤 이를 캔버스에 옮겨내는 작업을 해왔다. 자주 놓쳐 버리는 우연이나 찰나의 순간을 붓으로 남겨낸다는 거다. 다만 ‘공원의 새밤’에는 의미 하나가 더 붙은 듯하다. “우리 처한 위기를 극복하자”는 일종의 ‘의식’이라고 할까. 암흑에서 빛을 꺼내 어제와 오늘 혹은 오늘과 내일을 확실히 가르려는 시도. 독일 뉘른베르크의 한 공원이 배경이란다. 멀리서 잡은 앵글 속 장면이라 덕분에 희미한 실루엣을 얻었단다. 무엇을 상상해도 자유로운. 6월 7일까지 서울 종로구 평창34길 누크갤러리서 이제와 여는 2인전 ‘황혼에서 새벽까지’(From Dusk Till Dawn)에서 볼 수 있다. 리넨에 오일. 130×185㎝. 작가 소장. 누크갤러리 제공.
  • [e갤러리] 서양화 속 저 동양여인, 환영인가…배준성 '화가의 옷'
    서양화 속 저 동양여인, 환영인가…배준성 '화가의 옷'
    오현주 기자 2020.05.29
    배준성 ‘화가의 옷-아틀리에의 자화상’(사진=갤러리그림손)[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클래식한 분위기가 물씬한 어느 아틀리에. 한 여인이 그림을 그리고 있다. 자화상인가 보다. 거울에 든 얼굴을 화폭에 옮기는 중이다. 엔틱한 서양가구·액자가 가득한 방에 홀로 앉은 여인은 그에 걸맞은 고전풍 드레스 차림이다. 이상할 게 별로 없다. 단 한 가지만 빼고. 그림 속 여인이 지극히 현대적인 동양인이란 것만 빼고 말이다. 작가 배준성은 환영과 실재를 교차시키는 작업을 한다. 이를 위해 끌어들인 도구가 있으니 ‘렌티큘러’다. 첩첩이 겹치는 장면을 한 화면에 쌓아 두 세계 이상의 오버랩을 만들어내는 거다. ‘화가의 옷-아틀리에의 자화상’(The Costume of Painter: Self Portrait in Atelier·2018)이 그 대표작. 연작 ‘화가의 옷’이란 타이틀로 작가는 세계를 지각하는 방식과 태도를 드러낸다. 렌티큘러로 만든 캔버스에 가상을 들여다보는 창, 혹은 가상을 현실로 옮겨오는 창을 냈다고 할까. 어차피 ‘우리의 경험 자체가 렌티큘러 현상’이란 생각을 가장 정교하게 뽑아냈다. 6월 2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10길 갤러리그림손서 여는 김기태·김수정·문승현·양순영·임현희와 여는 기획전 ‘비주얼 스토리’(Visual Story)에서 볼 수 있다. 렌티큘러. 160×120㎝. 작가 소장. 갤러리그림손 제공.
  • [e갤러리] 돌기운 빌려 쌓은 억겁…오선예 '산의 노래'
    돌기운 빌려 쌓은 억겁…오선예 '산의 노래'
    오현주 기자 2020.05.27
    오선예 ‘산의 노래’(사진=장은선갤러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그림에는 두 종류가 있다. 최대한 얹어 시선을 사로잡는 그림. 최대한 빼내 마음을 사로잡는 그림. 그렇다면 이 작품은 단연 뒤쪽에 속한다. 색뿐인가. 멀리서 봤다고 치고, 나무도 집도 강도 몇 가닥 선만으로 완성했다. 그것도 아주 인색하게. 색도 선도 아낀 이 풍경은 중견작가 오선예의 붓에 휘감겨 나왔다. 작가는 절절히 동경한다는 자연을 화폭에 옮긴다. 세세하게 그리지 않고 화려하게 올리지 않고도, 본 듯 못 본 듯, 그린 듯 그리지 않은 듯, 형체는 물론 감성까지 생생하게 빼낸다. 그런데 방식이 좀 특별하다. 그저 붓만이 아닌 거다. 우리 산이나 강 등에서 나는 광물을 채취해 장지에 안착시키는 ‘자연석채 기법’을 쓴다는데. “광물 속에 존재하는 우주의 숨을 표현하려 했다”는 거다. 그 우주에 유년시절 꿈과 서정까지 담아, 그간 지·필·묵에만 의존해왔던 실경산수화의 고전적 틀을 깨보자고 작정했단다. 덕분에 색·선을 거둔 그림에 유독 거칠고 진하고 강렬한 산세를 들일 수 있었고. 세상의 억겁이 돌기운을 빌려 이렇게 차곡차곡 쌓였다.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율곡로6길 장은선갤러리서 여는 초대전 ‘나무 그리고 바람의 안무’에서 볼 수 있다. 캔버스에 장지·자연석채. 145×76㎝. 작가 소장. 장은선갤러리 제공.
  • [e갤러리] 가벼워도 무겁다 '굵은 선' 남자들…서용선 '6+42번가'
    가벼워도 무겁다 '굵은 선' 남자들…서용선 '6+42번가'
    오현주 기자 2020.05.24
    서용선 ‘6+42번가’(사진=올미아트스페이스)[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두 남자가 모퉁이를 경계로 테이블을 나눠 앉았다. 그들 뒤와 옆으론 얼굴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두 남자도 있다. 저들이 바투 서고 앉은 저 공간은 어느 카페처럼 보인다. 무엇을 하는지 어떤 생각인지 아무것도 보이지 않지만, 하나는 알겠다. 그저 잠시 몸을 멈출 장소를 찾았다는 것. 굵은 선과 면, 거침없는 색, 작가 서용선(69)의 붓질임을 한눈에 알아볼 작품이다. 작가는 인체를 빌린 속 깊은 성찰을 화면에 옮겨 왔다. 역사화가 그랬고, 신화도가 그랬고, 자화상이 그랬다. 도시 속에 배회하는, 팽창하는 공간에 눌린 현대인도 예외는 아니었다. ‘6+42번가’(6+42St.·2019)는 최근 5개월여 머물던 미국 뉴욕의 미드타운에서 잡아낸 풍경이란다. 자본·속도의 도시에서 일상을 보내는 그네들의 모습이라고. 다만 “일상이 일상이 아닌 그들의 바쁜 일상을 그리려니 바쁘게 그려야” 했단다. 거대하고 두꺼운 유화나 아크릴화 대신 가볍고 작게 수채화로 뽑아낸 이유일 거다. 하지만 그 진가가 어디 가겠나. 무심히 툭툭 내린 붓길에도 여전히 그의 기운이 꽉 찼다. 6월 3일까지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51 올미아트스페이스서 여는 개인전 ‘직관적 사유로서 선: 종이그림’에서 볼 수 있다. 종이에 그래피티·수채. 30.4×22.8㎝. 작가 소장. 올미아트스페이스 제공.
  • [e갤러리] 감정으로 긁어낸 검고 누런 누각…유현경 '금각사 2'
    감정으로 긁어낸 검고 누런 누각…유현경 '금각사 2'
    오현주 기자 2020.05.23
    유현경 ‘금각사 2’(사진=갤러리나우)[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한 번이라도 멈춘 적이 있었을까. ‘쓱쓱’이란 표현이 허락된다면 그 말 그대로다. 검은 지붕에 금빛 몸통을 가진 누각, 그 모습 그대로 비춰낸 연못, 눈앞에 잡힐 듯한 녹음 짙은 나무까지. 작가 유현경이 “감정으로 그려냈다”는 그림이 말이다. 작가는 인물화와 풍경화 작업을 줄곧 해왔다. 모델이나 대상이 있는 작업이란 뜻이다. 그런데 작품에서 그들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일은 드물다. 대신, 느낌·아우라·관계성을 이입해 거기서 빼내는 에너지를 옮겨낸다는 거다. ‘금각사 2’(2019)가 그 한 점이 될 터. 작품은 일본 교토의 ‘금각사’를 그렸다. 원래의 ‘녹원사’보다 금박 입힌 3층 누각의 외형 덕에 ‘금각사’(金閣寺·일본어로 ‘긴카쿠지’)라 더 많이 불린다는 사찰이다. 하지만 정작 작가를 움직인 건 일본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금각사’란다. 거기서 묘사했다는 “소름 끼칠 정도로 아름답고 담백한 건축에 대한 찬사”가 마음은 물론 붓까지 당겨냈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거침없이 그은 붓질 안에 어느 하나 모호한 것이 없다. 아니 되레 선명할 정도다. ‘쓱쓱’ 말이다. 6월 5일까지 서울 강남구 언주로152길 갤러리나우서 여는 개인전 ‘호우시절’(It Was Beautiful Days)에서 볼 수 있다. 캔버스에 오일. 120×120㎝. 작가 소장. 갤러리나우 제공.
  • [e갤러리] 선유도에 초록은 없다…강홍구 '녹색연구-서울-공터-선유도'
    선유도에 초록은 없다…강홍구 '녹색연구-서울-공터-선유도'
    오현주 기자 2020.05.22
    강홍구 ‘녹색연구-서울-공터-선유도’(사진=원앤제이갤러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다른 어떤 세상으로 빠져드는 지점, ‘이곳’과 ‘저곳’을 가르는 그 접점이 있다면 아마 이런 모습일 거다. 평면이면서 울퉁불퉁한, 매끈하면서 균열을 품은, 흐르면서 거스르는. 녹색나무에 걸친 바람이 시원해 보이고 노랗고 빨간 풍선이 상쾌한 외관이지만 왠지 스산한 기운을 뿜어내고 있지 않나. 어쨌든 여기는 작가 강홍구(64)가 눈에 담은 서울 선유도 ‘공터’란다. …작가는 사진도 찍고 그림도 그린다. 이 두 매체가 한 공간에서 만나고 연결된다는 소리다. 어떻게? 촬영한 사진 위에 그림을 올리는 거다. 바로 ‘녹색연구-서울-공터-선유도’(2019)처럼 말이다.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 캔버스에 흑백으로 출력한 뒤 아크릴로 색감을 덧입히며 그려낸, 한마디로 물감으로 사진 이미지를 덮었다고 할까. 이 작업의 ‘히스토리’가 있다. 미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여러 장르를 기웃거리다가 ‘사진이다!’로 결론을 낸 뒤 줄곧 사진작가로 살아왔다. 하지만 유전자는 어쩔 수 없었는지 ‘그리기’가 당기더란 거다. 결국 타협한 것이 ‘사진에 채색 작업.’ 10년 전부터다. 주제는 한 줄기였다. ‘녹색연구’다. 도시화나 재개발로 사라지는 동네를 기록하는 일, 말끔히 포장된 자본주의 사회의 이면을 들추는 일 말이다. 굳이 화면에 금을 내 분할을 시도하고, 유독 초록을 옮겨내는 붓질이 섬세한 것은 그 상처를 더 드러내기 위한 방편일 거다. “서울에 아직 녹색으로 남아 있는 장소들은 상처를 겨우 가리고 있거나 운 좋게 상처를 입지 않은 장소”란다. 언젠가 없어질, 세련되고 정교한, 일시적인 유토피아일 뿐이라고.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북촌로 원앤제이갤러리서 여는 개인전 ‘녹색연구-서울-공터’에서 볼 수 있다. 캔버스에 피그먼트 프린트·아크릴채색. 140×200㎝. 작가 소장. 원앤제이갤러리 제공.
  • [e갤러리] "살아남으려 병사처럼 싸울 필요는 없지"…노은님 '바다의 행진'
    "살아남으려 병사처럼 싸울 필요는 없지"…노은님 '바다의 행진'
    오현주 기자 2020.05.21
    노은님 ‘바다의 행진’(사진=가나아트)[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육각형 모양의 캔버스가 먼저 시선을 끈다. 그 안을 채운 앙증맞은 물고기들. 노란 몸통에 빨간 지느러미, 검은 눈동자를 가진 여럿이 옹기종기 모였다. 혹시 어항인가 싶은데 ‘바다’란다. ‘지금 우리는 행진 중’이라고. 주위를 훤히 밝히는 원초적인 색감, 단출한 붓선으로 큼직하게 배치한 소재, 정돈되지 않은 선과 면. 마치 어린아이처럼 긋고 채운 그림은 흘깃 봐도 작가 노은님(74)의 것이다. ‘바다의 행진’(2009)이 그랬듯 물고기를 많이 그려 ‘물고기작가’로 불렸다지만,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다. 사람은 물론이고 고양이·고래·사슴, 나뭇잎·나무·꽃 등 소재는 무궁무진했으니. 그저 작가의 작품은 무심하고 순진하며 천진난만한 인생동화라고 해야 할 거다. 1970년 스물셋 빛나는 나이에 간호사 캡을 쓰고 독일로 갔다가 ‘운명처럼’ 화가로 성공했다. 하지만 그 세월이 말처럼 쉬웠겠나. 아마 붙들고 있던 한 가닥 철학이 버티게 했을 거다. “살아남기 위해 전쟁터 병사처럼 싸울 필요는 없지. 오히려 풀밭에서 뛰노는 어린아이 같아야 해.” 24일까지 서울 용산구 대사관로35 가나아트 한남서 여는 개인전 ‘노은님의 그림 낚시’에서 볼 수 있다. 고국을 떠나 독일에 자리 잡은 지 50주년을 기념한 전시다. 캔버스에 아크릴. 40(d)㎝. 작가 소장. 가나아트 제공.
  • [e갤러리] 당신의 안, 나의 밖…김혜영 '초록의 틈에서'
    당신의 안, 나의 밖…김혜영 '초록의 틈에서'
    오현주 기자 2020.05.15
    김혜영 ‘초록의 틈에서’(사진=갤러리도올)[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산은 멀고 숲은 어두운 곳. 진초록 평원에 집 한 채가 서 있다. 인기척은커녕 불까지 꺼져 있는 집. 설사 누군가 있다고 해도, 창에 내린 커튼이, 창살에 붙인 문종이가 그 자취를 겹겹이 차단하는 중이다. 어떤 이의 안과 밖은 이렇게 나뉘는가. 바람소리까지 죽여버린 듯한 고적한 이 장면은 동양화를 그리는 젊은 작가 김혜영의 붓끝에서 나왔다. 작가는 일상의 ‘특별한 순간’을 화면에 옮긴단다. ‘특별’이란 평범하고 소란한 이미지를 빼버린 상태인가 보다. “조용함을 듣는” “소리 없이 대화하는” 작업을 한다고 하니. 덕분에 작가의 사물은 집과 창, 의자와 석양, 나무와 화분 등이 어울린, 스토리가 든 전경이다. 사실적이고 정교하지만 현실이 아닌 듯한 것은, 일상의 풍경에 정작 ‘사람’을 감춰서일 수도 있다. 작가는 애써 “당신이 이곳에 존재한다”를 일깨우려 했다지만 ‘당신도 이곳에는 없다’가 보이는 거다. 짜내면 고독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참 묘한 ‘초록의 틈에서’(2020) 저 안에 머물던, 혹은 머물게 될 누군가가 문득 궁금하다. 24일까지 서울 종로구 삼청로 갤러리도올서 여는 개인전 ‘굄: 소리 없이 대화하는’에서 볼 수 있다. 광목에 채색. 72.7×91㎝. 작가 소장. 갤러리도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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