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거대 인프라 시장 열린다"…기회 찾는 건설업계 잰걸음

남북경협 시즌 2…희망 부푼 건설업
건설협회, 내달 ‘통일포럼’ 열어 대비
“안전문제 먼저 담보해야” 주장도
  • 등록 2018-04-26 오전 5:30:00

    수정 2018-04-26 오전 5:30:00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건설업계도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으로 정부 주도의 인프라 투자가 진행되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 등으로 위축됐던 국내 건설업계가 모처럼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들의 이익단체인 대한건설협회는 다음달 ‘통일포럼’(가칭)을 열기로 하고 준비에 들어갔다.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대형 건설사 중심으로 ‘건설분야 통일위원회’를 운영했지만, 이번에는 포럼으로 진행하면서 남북 경협에 관심있는 모든 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남북 경협에 관심 있는 건설사들이 많아 전문가를 끌어모아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은 물론 이번 포럼에 대한 건설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남북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건설업종은 최대 수혜산업으로 꼽혀왔다. 남북 경협이 이뤄지려면 먼저 도로와 철도를 연결하는 등 인프라 투자부터 시작돼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기준 북한의 철도 연장은 한국 대비 1.47배로 길지만 도로 총연장은 0.25배, 고속도로 길이는 0.17배 수준으로 아직 한국에 비해 턱없이 낮다. 항만 하역능력도 한국의 0.04배 수준이다. 북한 내 공항은 총 33개로 이 중 10여개만 이용 가능하고 국제공항은 순안공항이 유일하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은 북한의 고속도로를 한국 수준으로 건설하려면 35조원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국토연구원은 미래 통일시대 한반도 개발협력 핵심과제로 11개를 선정하고, 이를 추진할 경우 자체 사업비만 93조5000억원 소요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그만큼 거대한 시장이 열리는 셈이다.

초기 인프라 투자가 마무리되면 대규모 산업단지 건설이나 주택건설 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북한은 라선, 신의주, 개성, 금강산, 황금평·위화도 등 5대 경제특구를 지정한데 이어 지방에도 20여개 경제개발기구를 설정하는 등 외국 자본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아산 주도로 개성공단을 건설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 산단 건설 시도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북한의 주택 보급률은 55~83%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 주택에 2가구가 사는 등 주택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수세식 화장실 보급률도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도시지역에서는 신축·고급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평양 여명거리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민간 주택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북한 경제가 개방되면 주택건설 붐이 일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지난 2015년 시공능력평가 500위 이상인 종합건설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복수응답)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67명 중 79.1%가 북한 진출시 가장 유망한 분야로 도로를 꼽았다. 철도 및 전철(38.8%), 발전소 및 송전시설(34.3%) 등 인프라 사업이 뒤를 이었고 도시 재개발 및 신도시 개발도 31.3%로 4위에 올랐다. 업계 관게자는 “인프라 측면에서 북한에 건설해야할 것이 무궁무진한데다 무상지원으로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 해외사업보다 북한사업이 더 유망하다고 본다”며 “경협 구체안이 나오면 그에 맞게 프로젝트 형태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과거 경험상 대북사업은 대형 건설사가 독식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많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과거 대북경수로(KEDO) 공사나 북한 경의선 공사도 건설사들이 국내 공사가 아닌 해외 공사 형태로 진행할 정도로 규모가 컸다”며 “도급액이나 시공능력 면에서 이같은 공사를 소화할 수 있는 상위 몇몇 건설사들이 대부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사업은 남북 관계에 따라 부침이 심한 만큼 경계하는 시각도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 자체가 호재는 분명하지만 안전 문제가 담보돼야 하고 어느 정도 수준에서 경제협력이 이뤄질 것인가도 중요하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북한 사업을 준비하기에는 다소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