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계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들의 이익단체인 대한건설협회는 다음달 ‘통일포럼’(가칭)을 열기로 하고 준비에 들어갔다.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대형 건설사 중심으로 ‘건설분야 통일위원회’를 운영했지만, 이번에는 포럼으로 진행하면서 남북 경협에 관심있는 모든 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남북 경협에 관심 있는 건설사들이 많아 전문가를 끌어모아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은 물론 이번 포럼에 대한 건설업계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남북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건설업종은 최대 수혜산업으로 꼽혀왔다. 남북 경협이 이뤄지려면 먼저 도로와 철도를 연결하는 등 인프라 투자부터 시작돼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기준 북한의 철도 연장은 한국 대비 1.47배로 길지만 도로 총연장은 0.25배, 고속도로 길이는 0.17배 수준으로 아직 한국에 비해 턱없이 낮다. 항만 하역능력도 한국의 0.04배 수준이다. 북한 내 공항은 총 33개로 이 중 10여개만 이용 가능하고 국제공항은 순안공항이 유일하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은 북한의 고속도로를 한국 수준으로 건설하려면 35조원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국토연구원은 미래 통일시대 한반도 개발협력 핵심과제로 11개를 선정하고, 이를 추진할 경우 자체 사업비만 93조5000억원 소요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그만큼 거대한 시장이 열리는 셈이다.
북한의 주택 보급률은 55~83%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 주택에 2가구가 사는 등 주택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수세식 화장실 보급률도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도시지역에서는 신축·고급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평양 여명거리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민간 주택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북한 경제가 개방되면 주택건설 붐이 일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지난 2015년 시공능력평가 500위 이상인 종합건설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복수응답)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67명 중 79.1%가 북한 진출시 가장 유망한 분야로 도로를 꼽았다. 철도 및 전철(38.8%), 발전소 및 송전시설(34.3%) 등 인프라 사업이 뒤를 이었고 도시 재개발 및 신도시 개발도 31.3%로 4위에 올랐다. 업계 관게자는 “인프라 측면에서 북한에 건설해야할 것이 무궁무진한데다 무상지원으로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 해외사업보다 북한사업이 더 유망하다고 본다”며 “경협 구체안이 나오면 그에 맞게 프로젝트 형태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사업은 남북 관계에 따라 부침이 심한 만큼 경계하는 시각도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 자체가 호재는 분명하지만 안전 문제가 담보돼야 하고 어느 정도 수준에서 경제협력이 이뤄질 것인가도 중요하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북한 사업을 준비하기에는 다소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