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중 오지 않겠다" '노무현 시대' 위해 노무현 떠나는 文대통령

文대통령, 진보-보수 통합 메시지 강조 위해 노무현 추도식 임기 중 불참 선언
"이명박, 박근혜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 성찰해야"
  • 등록 2017-05-23 오후 5:00:52

    수정 2017-05-23 오후 5:00:52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을 마친 뒤 묘역을 바라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앞으로 임기 동안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된 고(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공식 추도식에 참석해 임기 중 추도식 참석은 올해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임을 선언했다. 지역과 계층, 세대의 경계를 허물려 했던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받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다. 문 대통령을 정치권으로 끌어들인 것도 노 전 대통령이었고 문 대통령에 정치를 ‘운명’으로, ‘운명’을 넘은 ‘숙명’으로 만든 것도 노 전 대통령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당신을 온전히 국민께 돌려 드린다”는 말로 ‘조건부 작별’을 단행했다. 매년 추도식에 참석해왔던 문 대통령은 처음 남긴 추도사에서 ‘작별’을 꺼내며 굳은 통합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자연인으로서는 얼마든지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참석했으나 대통령이라는 공직에 오른 이상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만 참석하고 다른 전임 대통령의 추도식에 불참하게 되면 통합 메시지를 설파하는 데 장애가 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여겨진다. 실제 이날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도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 같은 결단에서 후보 시절 줄곧 강조해왔던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의 통합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앞으로 국정운영 역시 ‘통합’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추론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의사는 “우리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 지난 20년 전체를 성찰하며 성공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는 말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났다. 보수 정권의 실패 뿐만 아니라 민주 정권의 실패도 인정하면서 모두를 안고 가겠다는 다짐의 표현이다. 그는 “참여정부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 확장해야 한다”고도 했다.

참여정부의 실패도 되짚었다. 문 대통령은 “이상은 높았고 힘은 부족했다. 현실의 벽을 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노무현의 좌절 이후 우리 사회, 특히 우리의 정치는 더욱 비정상을 향해 거꾸로 흘러갔고 국민의 희망과 갈수록 멀어졌다”며 노 전 대통령의 실패가 대한민국의 비정상화를 가속화시켰음을 주지했다. 문 대통령은 “완전히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의 개혁 의지도 다졌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온 대한민국이 지지하는 후보를 원했던 만큼 이날도 “저의 꿈은 국민 모두의 정부, 모든 국민의 대통령”이라는 말로 통합의 메시지를 거듭 던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경남과 경북, 대구에서 1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대통령 스스로에게 여전히 남은 과제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를 넘어서겠다는 결심을 “문재인 정부가 못다 한 일은 민주정부가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단단하게 개혁해 나가겠다”는 말로 재확인했다. 전임 민주정부를 넘어서겠다는 목표를 다음 민주정부가 계승해달라는 당부의 목소리인 것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장남 건호 씨를 만나 추도식에 앞서 오찬을 진행했다. 오찬은 봉하마을 사택에서 오후 1시부터 40분간 이뤄졌다. 식사는 권 여사가 직접 가정식으로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찬 자리에는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정세균 국회의장, 김원기 전 국회의장, 임채정 전 국회의장, 김경수 의원, 민홍철 의원,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허성곤 김해시장 등도 함께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