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철회 이유? 내 주장 옳지만…"

  • 등록 2021-11-20 오전 12:00:00

    수정 2021-11-20 오전 12:00:00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사실상 철회한 이유에 대해 “신속한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19일 TJB대전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는 진행자에게 “사실상 전국민재난지원금 철회를 하셨다. 대신 소상공인 지원책을 밝히셨는데, 어떻게 할 계획이시냐”는 질문을 받았다.

앞서 1인당 30~50만 원 규모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했던 이 후보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가 각자의 주장으로 다툴 여유가 없다”며 “(재난지원금)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중단 의사를 전한 바 있다.

(사진=TJB뉴스 방송화면 캡처)
이에 이 후보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 서민들은 엄청난 피해를 봤는데 이 와중에도 디지털 기업이나 기술 수출 대기업은 성장의 혜택을 봐서 초과 세수가 무려 30조, 50조 이렇게 발생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걸 국민들께 다시 되돌려 드리는 게 맞는데 그 방식으로는 가장 피해가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골목상권에 지원해야 한다”며 “(이들에게) 현금을 지원하는 방법도 있는데, 소상공인들이 진짜 바라는 것은 매출이 늘어나서 경제가 활성화되길 바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는 지난해 소비쿠폰 형식으로 지급된 1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소상공인이 흡족한 반응을 보였다고 말하면서 “그 후에 40조 가까운 현금을 선별 지원했는데 효과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추가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동시에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반대하는 이들이 많았다고 말하면서 “전 (공약 이행을) 하고 싶었는데 야당이 반대하고, 정부도 난색을 표하고, 회계 절차상의 문제도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이 후보는 “그런 제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시간을 끌 만큼 현장이 녹록지 않다. 어떤 방식의 지원을 결정하기 위해 지원 자체가 늦어지는 건 옳지 않다 생각해서, 제 주장이 옳지만 자유롭게 양보해 신속하고 과감하게 현장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철회 이유에 대해 밝혔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10만 원인 영업제한 손실보상 최저한도를 높이고, 영업시간 제한은 받지 않았지만 인원 수 제한 등으로 피해를 보고도 보상에서 제외된 업종도 지원을 늘리고, 지원총액도 늘리면 좋겠다”고 염원했다.

한편 이 후보는 대전·세종·충남북 지역 집값 대책에 대해선 “문제는 집을 주거용으로 쓰기 위해서가 아니고 돈을 버는 투기 수단으로 집을 사는 수요가 많아졌다”면서 근본적으로 주택의 공급량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