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일라' 관람 약속 지킨 이낙연 총리.. "인간애 절절한 감동"

6·25전쟁 터키 파병군인 실화 다룬 영화
"지뢰처럼 눈물 자극하는 장면들..거듭 고마운 마음"
  • 등록 2018-06-30 오전 12:43:30

    수정 2018-06-30 오전 12:43:30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점에서 영화 아일라를 관람하기 앞서 에르신 에르친 주한터키대사 등 참석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터키 영화 ‘아일라’를 관람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저녁 서울 용산 CGV에서 에르신 에르친 주한 터키대사와 함께 아일라를 관람했다. 아일라는 6·25전쟁 때 파병된 터키군인 슐레이만 하사가 전쟁통에 고아가 된 소녀를 거두어 친딸처럼 키운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이 총리는 작년 12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에서 터키 기자가 이 총리에게 ‘영화 아일라를 볼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하루빨리 이 영화가 서울에서 상영되길 바란다”고 답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아일라를 관람하기 전 “비날리 일드름 터키 총리가 영화 아일라 얘기를 했고 나도 보고 싶다고 했다”며 “그 약속을 지키려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영화 관람에는 에르신 에르친 주한터키대사를 비롯해 참전용사의 손녀인 데프네 아네트 예신 카라벤리씨와 제일린 샤르펠씨가 함께했다. 이상규 전 주터키대사와 백상기 주한터키대사관 고문도 자리했다.

영화에서 아일라 역할을 맡은 아역배우 김설양도 함께 했고, 한-터키 의원친선협회장을 맡고 있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은경 동덕여대 교양학부 교수, 신일희 계명대 총장 등도 동석했다.

이 총리는 “보통 외교관 몇 사람 역할보다 더 큰 역할을 아일라의 아빠 노릇을 한 (터키) 군인이 했을 것”이라며 “인간애는 외교나 정치, 국경을 뛰어넘는데 그것을 절절한 감동으로 깨닫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영화관람 중간중간 눈물을 흘렸다. 그는 “슐레이만 하사와 아일라가 많은 세월이 지나고 다시 만난 장면에서 가장 많이 울었다”며 “지뢰처럼 눈물을 자극하는 장면이 몇 개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터키에) 거듭거듭 고마운 마음이 많이 든다”며 “슐레이만씨가 터키의 보통 아버지상인지 모르겠으나, ‘아빠들은 아이들 위해서 뭐든지 한다. 아이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산다’는 그의 말은 굉장히 한국 아버지의 마음을 많이 울릴 수 있는 그런 말”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 총리는 “아일라를 많이 봤으면 좋겠다”며 “누가 봐도 감동할 것 같다. 실화 바탕에 있어서 감동이 훨씬 더 클 것 같다. 터키 국민께는 큰 자부심을 드릴 것 같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