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빛낼 유망스타트업]곰탕집이 김장 배추 싸게 살 돈, 저희가 빌려 드립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용 P2P대출 '펀다'
카드 매출로 상점 신용평가..BC카드와 맞손
새해 온·오프라인 판매 사업자 지원 확대도
  • 등록 2019-01-09 오전 5:00:00

    수정 2019-01-09 오전 10:21:07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지금까지는 자영업자 ‘개인’의 신용도를 봤죠. 하지만 저희는 ‘상점’의 매출 흐름을 봅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로페이를 비롯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이 막상 ‘건실한 상점의 발전’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휘발성으로 끝나곤 한다. 펀다를 창업한 박성준 대표는 이 점에 주목했다. 그리고 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줄 수 있는 P2P(개인간) 대출 상품 시장 개척에 나섰다.

BC카드 경영진의 눈길을 사로 잡다

펀다는 일반 개인이 아닌 자영업자 전용 P2P 대출 상품을 제공한다. 다른 P2P 대출이 대개 부동산이나 개인 신용대출을 대상으로 하는 점과 다른 부분이다.

박 대표는 펀다 창업에 앞서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등을 창업한 경험이 있다. 펀다 창업 직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운영했다. 이 과정에서 각 자영업자 매장의 데이터를 모아 활용하는 경험을 했고, 이를 활용할 방법을 고민하다 ‘건전한 투자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 끝에 2015년 펀다를 창업했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박 대표는 “돈 빌리러 오는 자영업자가 모두 어려운 곳만 있는 곳이 아니다”라며 “성장에 필요한 자금, 혹은 타이밍이 안 맞아 일시적으로 필요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가령 대학가 상권의 경우 학기 중에는 손님이 몰리지만 방학기간에는 일시적으로 장사가 되지 않는다. 이때 필요한 자금을 빌렸다가 학기가 시작되면 갚을 여력이 생긴다. 꽃게처럼 ‘제철’이 따로 있는 메뉴를 다루는 음식점은 대량으로 재료를 마련하기 위한 일시 자금이 필요하고, 곰탕집에서는 김장철에 배추를 대량으로 구매할 자금을 단기간에 조달할 필요가 생긴다. 이때 기존 금융권이나 대부 상품이 아닌, 펀다를 이용하면 보다 합리적인 조건에 자금 이용이 가능하다는게 펀다 측의 설명이다.

펀다가 주목하는 부분은 카드 매출이다. 현금 매출은 디지털 데이터를 관리하기가 어렵지만, 카드 매출 자료는 디지털 상에 자료가 명확하게 남고 왜곡될 확률도 없다. 결제·정산일이 명확해 유동성 파악도 용이하다. 이를 토대로 펀다는 딥러닝을 활용해 자체 기준에 따른 신용등급을 매긴다.

이런 점 때문에 박 대표는 비씨카드 경영진의 조찬 모임에 초청 받아 P2P금융 사업에 대해 소개했고, 소상공인의 카드 매출 정보를 활용한다는 콘셉트에 주목한 비씨카드 경영진은 펀다에 협업을 제의하고 결국 2016년 12월 20억원의 지분 투자로 이어진다. 펀다는 비씨카드를 비롯해 한국투자파트너스, 인터베스트 등으로부터 현재까지 78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메르스 여파에서 자영업자의 희망으로 떠오르다

펀다는 수도권을 시작으로 5대 광역시 등 전국으로 영업을 넓혀나갔다. 펀다에게 기회가 된 계기는 2015년 ‘메르스(MERS·중동 호흡기증후군)’ 사태였다. 당시 전염병 우려에 외출을 삼가는 사회적 분위기로 자영업 전반의 매출이 감소했는데, 이때 건실한 매장들이 펀다를 통해 기회를 얻어 위기를 극복했다. 이제는 자영업자 사이에서 꽤 입소문이 퍼져 일수대출보다 먼저 찾는 경우도 많이 늘어났다고 펀다 관계자는 강조했다.

새해에는 P2P금융·대출에 대한 법제화 등 활성화 요소가 많아 업계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펀다는 투자자 보호 장치인 ‘세이프플랜’(부실충당금을 마련해두는 제도)과 ‘자동분산투자’ 기능, ‘카드매출 신탁상품’ 등을 강화하며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판매 자영업자에 대한 영업도 강화한다. 특히 소셜커머스 등을 통해 판매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선(先)정산 서비스(얼리페이)를 확대 운영한다. 길게는 두달까지 걸리는 정산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부족해지는 자금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동산 담보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 밖에 오프라인 매장을 대상으로 각종 기자재를 저렴한 가격에 렌탈(임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신규 개인 투자자 대상 포인트 환급 이벤트도 진행한다.

펀다는 최근 신용대출 중심의 P2P금융 사업자가 모인 디지털금융협의회에 합류했다. 박 대표는 이를 통해 “기관 투자자의 P2P금융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목소리를 같이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기관이 실제 투자자로 참여하면 P2P투자 상품에 대한 감독과 견제가 강화되고, 이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도 역시 보호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P2P금융을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해나가기 위한 근간을 만들 수 있기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는 설명이다.

펀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