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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를 통해 전체 공공기관(부속기관 제외 올해 기준 339곳)을 살펴본 결과, 공기업·준정부기관·기타 공공기관은 각 공공기관별 편의에 따라 요약 재무상태 표를 ‘K-IFRS’ 방식과 ‘K-GAAP’ 방식을 혼용해 공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기재부가 각기 다른 회계 처리 방식임에도 불구, 이를 단순 합산하는 방식으로 재무제표를 분석해 왔다는 점이다. 일례로 기재부는 지난달 30일 내놓은 공공기관 경영공시 보도자료에서 두 가지 회계 방식으로 공시된 부채 등을 합산해 지난해 부채를 503조 8000억원로 산정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매년 동일한 방식으로 합산해 총부채를 공표해왔다”고 말했다.
오문성 한국조세정책학회장(한양여대 세무회계과 교수)은 6일 통화에서 “기획재정부가 엄연히 다른 두 개의 회계 방식(K-IFRS, K-GAAP)을 혼용해 총부채를 계산·발표했다”며 “이렇게 부채를 산정하면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각 기관별 편의에 따라 규모가 큰 공기업은 K-IFRS 방식으로, 규모가 작은 기타공공기관은 K-GAAP 방식으로 주로 부채·자산·자본 등을 공시하고 있다. 문제는 이 수치를 일괄 합산하면 오차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부채의 경우 K-IFRS 방식을 도입하면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공시해야 해 현재보다 규모가 커진다. 만일 모든 공공기관 회계처리를 K-IFRS 방식으로 통일하면 전체 공공기관 부채가 현재보다 증가한다는 얘기다.
기재부 관계자는 “수작업으로 총부채를 산정했다”며 “복잡하게 돼 있어 당장 통일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홍기용 인천대 경영학과 교수는 “국민 생활에 영향이 큰 공공기관 재무제표를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관리해선 안 된다”며 “공공기관별 부채내역을 상세히 공개해야 한다. 이제라도 회계 공시 방식을 통일하고 부채 등을 일관된 원칙에 따라 공표해야 한다”고 말했다.